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17 - 426
This study examined to offer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 bullying for the prevention and respon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the scene of the bullying that occur by to confirm the perception of the bullying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가지는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 최근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친구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모든 ‘과격한’ 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규정하고, 학교폭력을 당했거나 목격했을 때는 무조건 신고하도록 가르치기도 하여 친구들 간의 화해와 사과를 위한 개입의 시간이 부족하다[2]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 |
제3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는 2012년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하였고, 현재 ‘제3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2015-2019)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본 계획에서는 협동과 배려의 또래활동으로 건강한 학교 문화 조성, 취약요인 관리 강화, 피해학생의 보호와 치유 및 가해학생의 선도 내실화,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폭력없는 문화 조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이와 같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대부분은 그 대상이 초등 이후의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이다[1]. | |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 둘째,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놀이에 전혀 끼워주지 않음’, ‘무시하거나 놀리는 말을 자주 함’,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모른 척하는 일이 잦음’, ‘다른 친구 앞에서 창피를 주거나 모함을 하는 일이 잦음’, ‘원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시키는 일이 잦음’, ‘때리거나 발로 차는 등 폭력을 가하는 일이 빈번함’, ‘공동으로 쓰는 물건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이 91% 이상으로 높은 인식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능숙하게 하지 못하는 일을 들추어내어 비난하는 경우가 잦음’, ‘물건이나 장난감을 강제로 빼앗는 일이 빈번함’이 84%이상이었고, ‘물건으로 쿡쿡 찌르거나 슬쩍 건 드리는 경우가 많음’ 은 66.5% 순이었다. 이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7]와 일치한다. |
S. Y. Jang, A third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measures.,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9&lev0&statusYNC&smoe&m020101&opTypeN&boardSeq58079, the Ministry of Education, cited 2014 Dec 24.
I. H. Ryu, School violence rather than reconciliation : The reality of the first grade, Available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2230927001&code940100,KyunghyangShinmun, cited 2018 Dec 23.
S. S. Lee, Scholarship information materials and help prevent violence starting from a kindergarten school, Available From: http://jbedu.sen.go.kr/CMS/introduction/introduction07/introduction0701/1269386_3859.htm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cited 2017 Nov 14.
E. J. Shim,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for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2017.
E. J. Jang, Bullying Behavior of Five year old children,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Korea, 2006.
E. S. Kim, Call Capacity Improvement Methods for the infants to prevent school violence, http://www.kicce.re.kr/kor/objective/02.jsp?modeview&idx6823&startPage60&listNo68&codeworks01&search_item&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cited 2013 Apr 9.
E. K. Song, K. M. Lee,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bullying occurring in kindergart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3, pp.289-315, 2014.
M. H. Ryu, Y. H. Park, Peer harassment and bullying for infants and children about the efficacy of awareness and teacher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cademic conference, No.1, pp.512-512, 2015.
Y. B. Yun, J. H. Ryu, The Effect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Child Abuse Prevention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Teaching Efficiency, Journal of Child Studies , Vol.26, No.4, pp.277-303, 2017. DOI: https://doi.org/10.17643/kjce.2017.26.4.15
Y. R. Chae, E. A. Kim,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Pre-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 Vol.19, No.4, pp.473-488, 2018. DOI: https://doi.org/10.22143/hss21.9.4.35
J. Y. Lee, J. Y. Lee, Study of Bullying by Children in Kindergartens and Teacher's Perception of it, 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 Vol.16, No.2, pp.49-67, 2003.
H. J. Kwak, M. H. Kim, An Analysi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Taking Preventive 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 Collected pap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8, No.6, pp.263-281, 2014.
I. Y. Han, J. S. Hong, H. J. Moon,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 Offensive Behaviors, Study on the Youth Welfare , Vol.15, No.1, pp.181-200, 2013.
J. Y. Lee, The Effects of Parents' Overprotection on Victimization of School Violence, Korean Education Problem Study , Vol.33, No.2, pp.1-19, 2015.
Y. S. Lee, S. M. Ryu, H. R. Kim, A study of parent Education ConCept Mapping of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se Teachers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 Vol.18, No.3, pp.411-431, 2014.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4.029
D. M. Seo, J. K. Jo, The Difficulties of Teaching and Teaching Schemes for Behavioral Problems of Child Through the Journal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emotional behavior disorder , Vol.27, No.2, pp.179-208, 2011.
Y. S. Nam, M. H. Jeon, Mild school violence don't record once by the transcript of school records, https://news.joins.com/article/23338797, Joongangilbo cited 2019 Jan 31.
H. H. Seo, A Study on Teachers' Strategies for Positive Friendship Maintenance in Five-year-old Children's 'Friend Making' Proc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 Vol.20, No.2, pp.263-290,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