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따돌림 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Bully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17 - 426  

배재현 (대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따돌림에 대한 인식을 확인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에 대한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313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따돌림 인식은 학년과 보육실습유무, 현장관찰수업유무,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과목 수강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따돌림 행동에 대한 인식으로 '때리거나 발로 차는 등 폭력을 가하는 일이 빈번함', '공동으로 쓰는 물건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 '다른 친구 앞에서 창피를 주거나 모함을 하는 일이 잦음'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따돌림 가해자의 특성에 대한 인식으로 '공격적인 행동과 말을 많이 함'이 가장 높았고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인식으로 '수줍음이 많고 말이 별로 없음'이 가장 높았다. 넷째, 가해 이유에 대한 인식으로 '특별한 이유없이 그냥 재미로'가 가장 높았고 따돌림 현상 원인에 대한 인식으로 '부모의 양육태도나 가정환경의 문제'가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따돌림 예방 및 대처의 주요 수행기관은 교사, 부모와 가정, 지역사회 및 국가, 유아교육기관, 교육청 순이었다. 교사의 역할로는 '학급에서 고립되는 유아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기'가 가장 높았고, 부모의 역할로는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를 많이 하기'가 가장 높았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역할로는 '교육과정 중에서 따돌림 방지교육 시간을 마련하여 운영하기'를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따돌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o offer practical implications for the bullying for the prevention and respon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the scene of the bullying that occur by to confirm the perception of the bullying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1...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넷째, 따돌림 가해 이유에 대한 인식, 따돌림 현상 원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따돌림 예방 및 대처의 주요 수행기관을 확인하고, 수행기관별(교사, 부모, 유아교육기관) 역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 첫째, 일반적인 특성(학년, 보육실습유무, 현장관찰수업유무,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과목수강유무)에 따라 따돌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 넷째, 따돌림 가해 이유에 대한 인식, 따돌림 현상 원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따돌림 예방 및 대처의 주요 수행기관을 확인하고, 수행기관별(교사, 부모, 유아교육기관) 역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따돌림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넷째, 따돌림 가해 이유에 대한 인식, 따돌림 현상 원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따돌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예비유아교사들의 따돌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첫째, 일반적인 특성(학년, 보육실습유무, 현장관찰수업유무,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과목수강유무)에 따라 따돌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가지는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최근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친구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모든 ‘과격한’ 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규정하고, 학교폭력을 당했거나 목격했을 때는 무조건 신고하도록 가르치기도 하여 친구들 간의 화해와 사과를 위한 개입의 시간이 부족하다[2]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제3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는 2012년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하였고, 현재 ‘제3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2015-2019)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본 계획에서는 협동과 배려의 또래활동으로 건강한 학교 문화 조성, 취약요인 관리 강화, 피해학생의 보호와 치유 및 가해학생의 선도 내실화,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폭력없는 문화 조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이와 같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대부분은 그 대상이 초등 이후의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이다[1].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둘째, 따돌림으로 간주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놀이에 전혀 끼워주지 않음’, ‘무시하거나 놀리는 말을 자주 함’,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모른 척하는 일이 잦음’, ‘다른 친구 앞에서 창피를 주거나 모함을 하는 일이 잦음’, ‘원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시키는 일이 잦음’, ‘때리거나 발로 차는 등 폭력을 가하는 일이 빈번함’, ‘공동으로 쓰는 물건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이 91% 이상으로 높은 인식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능숙하게 하지 못하는 일을 들추어내어 비난하는 경우가 잦음’, ‘물건이나 장난감을 강제로 빼앗는 일이 빈번함’이 84%이상이었고, ‘물건으로 쿡쿡 찌르거나 슬쩍 건 드리는 경우가 많음’ 은 66.5% 순이었다. 이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7]와  일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S. Y. Jang, A third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measures., Available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9&lev0&statusYNC&smoe&m020101&opTypeN&boardSeq58079, the Ministry of Education, cited 2014 Dec 24. 

  2. I. H. Ryu, School violence rather than reconciliation : The reality of the first grade, Available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2230927001&code940100,KyunghyangShinmun, cited 2018 Dec 23. 

  3. S. S. Lee, Scholarship information materials and help prevent violence starting from a kindergarten school, Available From: http://jbedu.sen.go.kr/CMS/introduction/introduction07/introduction0701/1269386_3859.htm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cited 2017 Nov 14. 

  4. E. J. Shim,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for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2017. 

  5. E. J. Jang, Bullying Behavior of Five year old children,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Korea, 2006. 

  6. E. S. Kim, Call Capacity Improvement Methods for the infants to prevent school violence, http://www.kicce.re.kr/kor/objective/02.jsp?modeview&idx6823&startPage60&listNo68&codeworks01&search_item&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cited 2013 Apr 9. 

  7. E. K. Song, K. M. Lee,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bullying occurring in kindergart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3, pp.289-315, 2014. 

  8. M. H. Ryu, Y. H. Park, Peer harassment and bullying for infants and children about the efficacy of awareness and teacher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cademic conference, No.1, pp.512-512, 2015. 

  9. J. A, Ryu, E. S. Kim, Recognition of students' parents about kindergarten school violence, A Study on the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4, pp.523-547, 2016. DOI: https://doi.org/10.20437/koaece21-4-22 

  10. Y. B. Yun, J. H. Ryu, The Effect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Child Abuse Prevention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hild Abuse, Personality, Teaching Efficiency, Journal of Child Studies , Vol.26, No.4, pp.277-303, 2017. DOI: https://doi.org/10.17643/kjce.2017.26.4.15 

  11. Y. R. Chae, E. A. Kim,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Pre-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 Vol.19, No.4, pp.473-488, 2018. DOI: https://doi.org/10.22143/hss21.9.4.35 

  12. J. Y. Lee, J. Y. Lee, Study of Bullying by Children in Kindergartens and Teacher's Perception of it, 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 Vol.16, No.2, pp.49-67, 2003. 

  13. H. J. Kwak, M. H. Kim, An Analysi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Taking Preventive 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 Collected pap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8, No.6, pp.263-281, 2014. 

  14. I. Y. Han, J. S. Hong, H. J. Moon,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 Offensive Behaviors, Study on the Youth Welfare , Vol.15, No.1, pp.181-200, 2013. 

  15. J. Y. Lee, The Effects of Parents' Overprotection on Victimization of School Violence, Korean Education Problem Study , Vol.33, No.2, pp.1-19, 2015. 

  16. Y. S. Lee, S. M. Ryu, H. R. Kim, A study of parent Education ConCept Mapping of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se Teachers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 Vol.18, No.3, pp.411-431, 2014.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4.029 

  17. D. M. Seo, J. K. Jo, The Difficulties of Teaching and Teaching Schemes for Behavioral Problems of Child Through the Journal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emotional behavior disorder , Vol.27, No.2, pp.179-208, 2011. 

  18. S. J. Kwon, S. N. Oh, S. H. Lee, A Study on Related Variables to Young Children's Behaviors Problems: Children's, Mothers', and Peer Relationships' Variabl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23, No.4, pp.385-406, 2016. DOI: https://doi.org/10.22155/jfece.23.4.385.406 

  19. Y. S. Nam, M. H. Jeon, Mild school violence don't record once by the transcript of school records, https://news.joins.com/article/23338797, Joongangilbo cited 2019 Jan 31. 

  20. H. H. Seo, A Study on Teachers' Strategies for Positive Friendship Maintenance in Five-year-old Children's 'Friend Making' Proc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 Vol.20, No.2, pp.263-290,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