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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Motivation of the Reality Travel Program on the Viewing Satisfaction and Visit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47 - 56  

김성훈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오도윤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신하연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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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행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다큐멘터리 포맷에서 주어진 대본 없이 출연자들이 상호작용하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로는 '오락성', '공감성', '심미성', '정보성', '상호작용', '간접경험' 요인을 확인하였다. 둘째,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 시청 만족과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인은 '심미성'과 '간접경험'이었다. 여행지의 아름다움과 실제 여행하는 출연자의 모습에 감정 이입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그 여행지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domestic travel, Reality Travel Programs(hereinafter referred to as RTP) in which actors don't have the script in program are increasing. We explored the impact of RTP "Viewing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irstly, factors of "entertainment", "symp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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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7, 2018년 방영된 효리네 민박 프로그램 시청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동기로 프로그램을 시청했으며, 시청동기가 프로그램과 배경이 된 제주도의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017, 2018년 방영한 효리네 민박은 최근 예능의 트렌드가 되는 관찰형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시청자의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 유형을 고찰하고, 이러한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과 시청자 반응 연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서 첫째로,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시청 만족도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시청 동기와 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동안 여행 방송 프로그램 연구는 여행지 선택 상에서의 영향 요인과 방송 프로그램의 흥행 요인을 분석하는 등의 기존 연구에서는 변화된 포맷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청동기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지 정보 뿐만 아니라 오락을 같이 제공하는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 청자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 방문 의도란 특정 목적지에 대한 신뢰와 평가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에 대해 호의적인 행동을 하려는 잠재고객의 성향으로, 관광지 선택의 중요한 예측 요인이자 의사결정과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효리네 민박을 보고 촬영지인 제주도에 대해 방문하고 싶은가에 대한 행동적 태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이러한 미디어의 시청 동기들을 효리네 민박 프로그램에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시청 동기의 구체적 측정항목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를 종합했을 때, 미디어를 이용하는 수용자에게 있어 시청 만족도는 향후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여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수용자 중심적 이론이다[7].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동기 규명이 중심인 이용과 충족 이론은 수용자가 자신의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소비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는 능동적 성향을 보유한 것으로 가정한다[8].
  • 연구가설 1: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는 시청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는 여행지의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는 여행지의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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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행 트렌드로 START에서의 T(Travelgram)가 의미하는 것은? T(Travelgram)는 여행과 SNS의 결합으로 추억과 여행 정보에 대한 공유를 말하며, A(Alone)은 1인 가구의 여행 증가를 의미한다. R(Regeneration)은 도시재생의 지역의 정취와 문화, 예술, 역사를 느끼는 여행이 며,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는 드라마, 영화, 여행 프로그램 등에서 소개된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여행이 많은 시간과 여유로운 금액으로 즐기는 방안이 아닌 일상에서 본인들만의 즐거움을 찾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본 논문에서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가 수용자의 미디어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이라고 말한 이유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긍정적 태도는 자신이 기대하는 내용이 충족되거나 평가가 긍정적일 때 형성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느끼는 만족감은 요구의 충족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여행 프로그램의 특징은? 여행지를 배경으로 하거나 여행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 편성 개수가 늘어나고, 프로그램 유형도 다양화되면서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여행지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여행 프로그램은 여행지의 정보를 단순 제공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이었다면 현재는 정보 제공과 오락을 같이 제공하는 형태의 프로그램들이 방영되고 있다. 특히, 주어진 대본 없이 상황 내에서 출연자들이 상호 작용하며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촬영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포맷이 주로 제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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