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Motivation of the Reality Travel Program on the Viewing Satisfaction and Visiting Intention원문보기
국내 여행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다큐멘터리 포맷에서 주어진 대본 없이 출연자들이 상호작용하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로는 '오락성', '공감성', '심미성', '정보성', '상호작용', '간접경험' 요인을 확인하였다. 둘째,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 시청 만족과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인은 '심미성'과 '간접경험'이었다. 여행지의 아름다움과 실제 여행하는 출연자의 모습에 감정 이입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그 여행지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국내 여행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다큐멘터리 포맷에서 주어진 대본 없이 출연자들이 상호작용하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로는 '오락성', '공감성', '심미성', '정보성', '상호작용', '간접경험' 요인을 확인하였다. 둘째,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 시청 만족과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인은 '심미성'과 '간접경험'이었다. 여행지의 아름다움과 실제 여행하는 출연자의 모습에 감정 이입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그 여행지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In lin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domestic travel, Reality Travel Programs(hereinafter referred to as RTP) in which actors don't have the script in program are increasing. We explored the impact of RTP "Viewing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irstly, factors of "entertainment", "sympat...
In lin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domestic travel, Reality Travel Programs(hereinafter referred to as RTP) in which actors don't have the script in program are increasing. We explored the impact of RTP "Viewing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irstly, factors of "entertainment", "sympathy", "aesthetic", "information", "interaction" and "Indirect Experience" were confirmed. Secondly, common factors that have a positive impact on Dependent variables in RPT were "esthetics" and "IE". By empathizing with the beauty of the environment and actor's emotions, the RTP had a positive influence to "VS" and wanting to visit the area. Provided a theoretical basis by verifying that viewing motives for RTP have a positive impact on VS and RI.
In lin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domestic travel, Reality Travel Programs(hereinafter referred to as RTP) in which actors don't have the script in program are increasing. We explored the impact of RTP "Viewing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irstly, factors of "entertainment", "sympathy", "aesthetic", "information", "interaction" and "Indirect Experience" were confirmed. Secondly, common factors that have a positive impact on Dependent variables in RPT were "esthetics" and "IE". By empathizing with the beauty of the environment and actor's emotions, the RTP had a positive influence to "VS" and wanting to visit the area. Provided a theoretical basis by verifying that viewing motives for RTP have a positive impact on VS and 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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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7, 2018년 방영된 효리네 민박 프로그램 시청자를 대상으로 어떠한 동기로 프로그램을 시청했으며, 시청동기가 프로그램과 배경이 된 제주도의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017, 2018년 방영한 효리네 민박은 최근 예능의 트렌드가 되는 관찰형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시청자의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 유형을 고찰하고, 이러한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과 시청자 반응 연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첫째로,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시청 만족도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시청 동기와 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동안 여행 방송 프로그램 연구는 여행지 선택 상에서의 영향 요인과 방송 프로그램의 흥행 요인을 분석하는 등의 기존 연구에서는 변화된 포맷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청동기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지 정보 뿐만 아니라 오락을 같이 제공하는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 청자 시청 동기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여행지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방문 의도란 특정 목적지에 대한 신뢰와 평가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에 대해 호의적인 행동을 하려는 잠재고객의 성향으로, 관광지 선택의 중요한 예측 요인이자 의사결정과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효리네 민박을 보고 촬영지인 제주도에 대해 방문하고 싶은가에 대한 행동적 태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미디어의 시청 동기들을 효리네 민박 프로그램에도 적용해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시청 동기의 구체적 측정항목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를 종합했을 때, 미디어를 이용하는 수용자에게 있어 시청 만족도는 향후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는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여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수용자 중심적 이론이다[7].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동기 규명이 중심인 이용과 충족 이론은 수용자가 자신의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소비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는 능동적 성향을 보유한 것으로 가정한다[8].
연구가설 1: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는 시청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는 여행지의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는 여행지의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각각의 요인들의 신뢰도를 판단하기 위해 Cronbach’s α (이하 크론바흐 알파)을 살펴보았다.
설문 대상자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리얼리티 여행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을 먼저 확인하였다. 그중에서도 JTBC에서 방영된 효리네 민박을 시청해 본 경험자에 한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를 진행한 기관은 조사전문회사인 마켓링크이며, 설문 기간은 2019년 1월 2일부터 1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첫째로,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시청 만족도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시청 동기와 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시청 동기를 분석하기 위해 28개 측정 문항에 대한 응답에 대해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설문 항목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첫째로는 출연자의 하루를 온전하게 보여준다. 이효리, 이상순 부부와 일반인 투숙객의 일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선형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효리네 민박에 출연한 사람들의 제주 관광 장면을 통해 촬영지인 제주도의 경관을 소개하고 있다.
프로그램 시청 동기를 분석하기 위해 28개 측정 문항에 대한 응답에 대해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설문 항목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를 진행한 기관은 조사전문회사인 마켓링크이며, 설문 기간은 2019년 1월 2일부터 1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남성과 여성 20대와 30대까지 각 70명씩 할당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답변, 답변을 완료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한 총 28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자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표본으로 선정하였고, 리얼리티 여행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경험을 먼저 확인하였다. 그중에서도 JTBC에서 방영된 효리네 민박을 시청해 본 경험자에 한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남성과 여성 20대와 30대까지 각 70명씩 할당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답변, 답변을 완료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한 총 28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그중에서도 JTBC에서 방영된 효리네 민박을 시청해 본 경험자에 한하여 인터넷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를 진행한 기관은 조사전문회사인 마켓링크이며, 설문 기간은 2019년 1월 2일부터 1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남성과 여성 20대와 30대까지 각 70명씩 할당 표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상관관계 분석은 변수 간의 관련성의 정도와 방향파악을 위해 주로 실시된다[2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독립변인 및 종속 변인 등 모든 변수의 관련성과 방향성 파악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3의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의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가 방문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의 검증을 위해 선형회귀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설문 항목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해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시행하였다. KMO 값은 변수들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척도로 0.
성능/효과
공감성과 다른 요인들 모두 유의수준 0.01 이하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기존 연구를 종합했을 때, 미디어를 이용하는 수용자에게 있어 시청 만족도는 향후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다섯 번째 ‘공감성’ 요인은 “출연자들에 대해 감정이입이 되는”, “삶에 대한 하나의 방향을 일깨워주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심미성’ 요인에 포함된 3개 문항은 “나오는 주위 경관이 훌륭한”, “화면 구성이 아름다운”, “나의 시각을 즐겁게 자극하는”이었다.
반면, 촬영 배경이 된 제주도에 가고 싶게끔 하는 데에는 여행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특성인 ‘정보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각각의 요인들의 경우 크론바흐 알파 값이 모두 0.6 이상으로 간접경험의 신뢰도가 0.649로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요인들을 구성하는 설문 항목의 내적 일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5보다 높으므로 시청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상호작용, 심미성, 간접경험은 유의수준 0.05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므로 시청 만족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그 모형은 아래와 같다.
상호작용과 다른 요인들 모두 유의수준 0.01 이하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양의 상관 관계를 보인다. 심미성과 다른 요인들 모두 유의수준 0.
05보다 높으므로 방문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심미성, 정보성, 간접경험은 유의수준 0.05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므로 방문 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가설 3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그 모형은 아래와 같다.
연구결과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로는 ‘오락성’, ‘공감성’, ‘심미성’, ‘정보성’ 등 다큐멘터리나 예능 콘텐츠에서 주로 확인되었던 시청동기 요인들과 더불어 타인과의 관계,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과 같은 ‘상호작용’, ‘간접경험’ 등의 시청동기 요인들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에서 시청 만족과 반영된 여행지 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인은 ‘심미성’과 ‘간접경험’이었다. 영상에 담아진 여행지의 아름다움과 실제 여행을 하는 출연자의 모습에 본인의 모습을 대입해 봄으로써 프로그램 시청에 만족하고, 그 여행지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상대적으로 ‘상호작용’은 프로그램의 화제성과 관련된 것으로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프로그램 시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오락성과 다른 요인들 모두 유의수준 0.01 이하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요인분석 결과 정보성, 심미성, 상호작용, 오락성, 공감성, 간접경험 등 총 6가지 요인으로 묶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전체요인의 설명력은 73.2%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해 살펴보면, 결국 시청 동기는 시청 대상,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효리네 민박에 대한 시청 동기도 기존 연구들과는 다른 유형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측 가능토록 해준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시청 만족감과 관련된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텔레비전을 시청하면 느끼게 되는 만족감이 텔레비전 재시청을 이끈다고 나타났다. 즉, 수용자가 느끼는 프로그램의 시청 만족도는 미디어를 재시청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12].
정보성과 다른 요인들 모두 유의수준 0.01 이하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첫 번째 ‘정보성’ 요인에 포함된 문항은 “나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주도 생활을 알 수 있는”, “정보제공적인”, “제주도 고유한 문화를 보여주는”이었다.
후속연구
‘효리네 민박’이라는 특정 프로그램을 한정적으로 살펴봤다는 점에서 연구결과의 일반화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기반으로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지속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행 트렌드로 START에서의 T(Travelgram)가 의미하는 것은?
T(Travelgram)는 여행과 SNS의 결합으로 추억과 여행 정보에 대한 공유를 말하며, A(Alone)은 1인 가구의 여행 증가를 의미한다. R(Regeneration)은 도시재생의 지역의 정취와 문화, 예술, 역사를 느끼는 여행이 며,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는 드라마, 영화, 여행 프로그램 등에서 소개된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여행이 많은 시간과 여유로운 금액으로 즐기는 방안이 아닌 일상에서 본인들만의 즐거움을 찾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본 논문에서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가 수용자의 미디어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이라고 말한 이유는?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긍정적 태도는 자신이 기대하는 내용이 충족되거나 평가가 긍정적일 때 형성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느끼는 만족감은 요구의 충족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여행 프로그램의 특징은?
여행지를 배경으로 하거나 여행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 편성 개수가 늘어나고, 프로그램 유형도 다양화되면서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여행지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여행 프로그램은 여행지의 정보를 단순 제공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이었다면 현재는 정보 제공과 오락을 같이 제공하는 형태의 프로그램들이 방영되고 있다. 특히, 주어진 대본 없이 상황 내에서 출연자들이 상호 작용하며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촬영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포맷이 주로 제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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