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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여행 콘텐츠 개발을 위한 OCR 기법을 활용한 영화 속 촬영지 정보 추출 방안 제시
Study on Extracting Filming Location Information in Movies Using OCR for Developing Customized Travel Cont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5 no.1, 2020년, pp.29 - 39  

박은비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신유빈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강주영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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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사회 전반적으로 퍼진 개인의 취향에 대해 존중하는 분위기는 소비 트렌드를 바꾸었다. 그에 따라 여행 산업에서도 소비자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 맞춤형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여행 산업 분야 중 하나인 '영화 관광'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영화를 시청하며 발생하는 개인의 여행 동기를 맞춤형 여행 제안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며, 이는 '영화 관광 산업'의 지속적 발전의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설계/방법론/접근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가 실제로 방문하고 싶은 영화 속 촬영지 정보를 'OCR'을 통해 추출, 제안하는 방법론을 구현하였다. 먼저, 실시간 이미지 프로세싱 라이브러리인 'OpenCV'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영화 속 장면을 추출 받는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텍스트 영역 탐지모델인 'EAST 모델'을 활용하여 해당 장면 이미지에서 문자가 위치한 곳을 탐지하여 검출한다. 검출한 이미지는 'OpenCV 내장 함수'를 사용해 전처리하여 인식의 정확도를 높인다. 마지막으로 광학 문자 인식 엔진인 'Tesseract'를 사용하여 이미지 속 문자를 인식 가능한 텍스트로 변환한 후, 'Google Map API'를 통해 실제 위치 정보를 반환한다. 의의 본 연구는 기존의 영화 관광에서 나아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 관광 콘텐츠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는 앞으로 여행사와 함께 영화 관광 패키지 상품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국내에서 해외로의 유입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국내로의 유입에 활용될 가능성 역시 내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tmosphere of respect for individual tastes that have spread throughout society has changed the consumption trend. As a result, the travel industry is also seeing customized travel as a new trend that reflects consumers' personal tastes. In particular,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f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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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대를 관광 산업에 활용하는 ‘영화 관광(movieInduced Tourism)’ 분야도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시청하며 발생하는 개인의 여행 동기를 맞춤형 여행 제안으로 충족시키고자 한다.
  • 영화의 특성상, 텍스트는 대부분 화면의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위치하며, 화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더라도 다른 배경과 함께 노출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이미지 전처리를 위해, 장면에서 텍스트 영역 부분을 자른 후에 해당 이미지 파일에 전처리를 진행했다. 이 단계의 목표는 본격적인 텍스트 인식 전에 여러 전처리 기법을 통해 텍스트의 경계를 보다 선명하게 하여 텍스트 인식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영화 장면 속에서 방문하고 싶은 장소에 대한 위치 정보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알고리즘을 OCR 기술로 구현한다.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 기술인 OCR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 장면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주는 맞춤형 여행 콘텐츠의 개발 방법론에 대해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촬영 구도 및 노이즈, 빛 등이 다르게 적용된 ‘영화 속 장면’이라는 내츄럴 이미지에 OCR 기법을 적용해 텍스트를 인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이미지 전처리를 위해, 장면에서 텍스트 영역 부분을 자른 후에 해당 이미지 파일에 전처리를 진행했다. 이 단계의 목표는 본격적인 텍스트 인식 전에 여러 전처리 기법을 통해 텍스트의 경계를 보다 선명하게 하여 텍스트 인식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 이러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OCR 기술을 활용한 본 알고리즘을 통해 장면 속 표지판 또는 간판 위치 정보를 추출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의 개인 취향에 맞는 영화 속 여행지를 추천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 속 장면에 등장하는 촬영지 정보를 담고 있는 문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인식하기 위하여 OCR 기술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영화 시청 후 사용자가 실제로 방문하고 싶은 해당 장면 속 위치 정보를, OCR로 추출하여 여행지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맞춤형 여행 콘텐츠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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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전처리를 OCR 전에 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지 전처리는 컴퓨터의 인식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 데이터를 정제하는 과정이다. OCR의 인식률은 촬영 환경, 이미지의 왜곡, 명암 등에 민감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저해 요인들을 전처리 과정을 통해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기존의 인식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다(Kim et al., 2015).
영화 관광을 하는 관광객은 어떤 관광객을 의미하는가? 이미 많은 경험을 한 관광객들은 새로운 여행지와 경험을 찾으며, 관광 산업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관광지 발굴 경쟁이 치열하다. 그러나 관광 산업 내의 마케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영화 촬영지로 여행을 떠나는 관광객이 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영화 관광’이라고 한다(Rewtrakunphaiboon, 2009).
OCR은 어떤 기술인가? OCR(광학 문자 인식,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은 이미지나 영상에 쓰인 문자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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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odla, N., B. Singh, R. Chellappa, and L. S. Davis, "Soft-NMS-improving object detection with one line of code",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2017, 5561-5569. 

  2. Dann, G. M., "Anomie, ego-enhancement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4, No.4, 1977, 184-194. 

  3. Hudson, S. and J. B. Ritchie, "Promoting destinations via film tourism: An empirical identification of supporting marketing initiativ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4, No.4, 2006, 387-396. 

  4. Joinson, A. N., "Looking at, looking up or keeping up with people? Motives and use of Facebook",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08, 1027-1036. 

  5. Macionis, N., "Understanding the film-induced tourist", in International tourism and media conference proceedings, Vol.24, 2004, 86-97. 

  6. Neumann, L. and J. Matas, "A method for text localization and recognition in real-world images", in Asi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2010, 770-783. 

  7. Nurul Azzahra Putri Kamis, "식품 불내성 환자를 위한 포장 식품의 OCR 기반 안전확인 시스템", 석사학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20. 

  8. Rewtrakunphaiboon, W., "Film-induced tourism: Inventing a vacation to a location", BU Academic Review, Vol.8, No.1, 2009, 33-42. 

  9. Rosebrock, A. 2018, OpenCV Text Detection (EAST text detector), https://www.pyimagesearch.com/2018/08/20/opencv-text-detection-east-textdetector/ 

  10. Zhou, X., C. Yao, H. Wen, Y. Wang, S. Zhou, W. He, and J. Liang, "EAST: an efficient and accurate scene text detector",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7, 5551-5560. 

  11. 김나연, 이상길, 류현준, 박종제, 권정주, 이현명, 전준석, 이지원, 정하윤, "2020 팔리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한스미디어, 2019. 

  12. 김재완, 김상태, 윤준용, 주양익, "OCR 기반의 개인 처방전 관리 시스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2015, 2423-2428. 

  13. 박주현, 이현동, 김동현, 조대수, "광학문자 인식을 이용한 여행 정보 공유 시스템의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26권, 제2호, 2018, 189-190. 

  14. 왕명명, 류시영, 송운강, "한국 영상매체 접촉과 관광지 이미지, 방문의도 간의 관계: 중국인 잠재 방한 관광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5권, 제1호, 2011, 129-142. 

  15. 원태연, "딥 러닝 향상을 위한 이미지 전처리 자동화", 석사 학위, 한성대학교 대학원, 2019. 

  16. 이규철, 유지상, "한글 음식 메뉴 인식을 위한 OCR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2017, 951-959. 

  17. 이원희, 박주영, 조아라, "관광 트렌드 분석 및 전망: 2020-2024",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9. 

  18. 트렌드모니터, 2018, 취향(호불호)에 대한 인식 조사,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18&code0401&trendTypeC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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