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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 배경으로써 표현된 숲의 이미지 분석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원령공주」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Forest Contents in Animation of Background: Focused on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Princess Mononok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144 - 151  

정재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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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에서 숲, 물, 하늘과 같은 자연 배경의 표현은 끊임없이 시도 됐고, 발전되어 가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이러한 배경의 스타일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은 애니메이션의 제작 단계 중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에 속한다. CG기술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소비 속도가 가속화된 요즘 제작 일정을 줄이기 위해 자연물의 배경은 점차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단계에서 콘텐츠의 차별화를 위해 내러티브, 캐릭터만을 중요시하고, 배경은 단순히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경 디자인은 작품의 내러티브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써 그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작품 속 배경 디자인의 역할을 찾아보기 위해 숲을 주된 배경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951)와 "원령공주"(1997)를 분석하였다. 산림학에서 얘기하는 7가지 숲 경관의 구분 방법을 토대로 주요 배경인 숲을 조사하고, 작가의 의도와 부합하는지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ression of natural backgrounds in a digital clip such as forest, water and sky break new ground and evolve. The process of arriving at a certain background style and designing belongs to the pre-production stage of animation produuction. Due to the advancement of CG technology, the production...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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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의 배경을 분석하기 위해 숲을 이야기의 주된 배경으로 한 두 작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951)와 「원령공주」(1997)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분석하였다. 두 작품 속에서 숲이 작가의 의도에 따라 배경으로써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 의도와 역할을 알아본다.
  • 실제로 픽사(pixar)의 경우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단계에서 현장답사를 철저히 하기로 유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숲의 경관을 분석하되 산림학적인 측면에서 애니메이션의 배경을 바라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배경으로써 나타나는 숲의 이미지를 산림학적인 측면에서부터 접근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951)와 「원령공주」(1997)의 작가의 의도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아도 캐릭터, 스토리의 의미 분석에 치중한 연구는 많지만 작품의 배경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다. 본 연구자는 작품의 배경은 시간과 공간의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작품의 내러티브를 강조할 수 있는 장치라고 판단하였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배경으로써 자연물의 표현 폭이 넓어졌고, 새로운 가능성 또한 늘어나고 있지만 근본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관객에게 객관적인 신뢰감을 줄 수 없다.
  • 팀버튼(Tim Burton) 감독을 비롯해 여러 감독들을 통해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로 리메이크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그마다 감독들의 독특한 색깔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본고에서는 그 중에서도 원작을 가장 잘 살렸다고 평가되는 작품인 디즈니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Clyde Geronimi, Hamilton Luske, Wilfred Jacson, 1951)」를 분석하기로 한다.
  • 시각적 요소와 경관의 형태에 따라 나누고, 선택된 이미지를 이론적인 측면에서 작품의 내러티브와 배경이 부합하게 표현되었는지 알아본다. 셋째, 작품에 전반적으로 나타난 숲의 모습, 즉 배경 디자인의 스타일을 살펴보고 작품 특유의 표현, 차별화 방안은 없었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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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단계에서 내러티브, 캐릭터만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CG기술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소비 속도가 가속화된 요즘 제작 일정을 줄이기 위해 자연물의 배경은 점차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단계에서 콘텐츠의 차별화를 위해 내러티브, 캐릭터만을 중요시하고, 배경은 단순히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경 디자인은 작품의 내러티브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써 그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은 어떤 파트로 나뉘어지는가?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은 보통 기획단계인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실제 제작 단계인 메인 프로덕션(main-production), 사운드 작업과 후반 합성, 보정작업에 해당하는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세 파트로 나뉜다. 모든 단계가 중요하지만 특히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단계는 작품의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시작해 흔히 생각하는 레퍼런스 조사, 아트, 스토리보드 작업 외에도 작품 주제에 대한 법률문제, 문화적인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확인까지 포함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출판된 연도는? 당시 교육적인 내용뿐이었던 기존 동화와는 다르게, 의인화된 허무맹랑한 캐릭터들 속에서 당차게 모험을 하는 주인공 앨리스의 모습은 가히 파격적이었다. 그래서인지 1865년 출판과 동시에 불티나게 팔렸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 중 하나가 되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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