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여성의 대사증후군 지표와 영양소 섭취에 대한 비교 융합연구 : 2010~2012 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 이용
Comparison of metabolic syndrome indicators and nutrient intakes in postmenopausal women : from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10~2012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99 - 110  

황효정 (삼육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연정 (극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 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2) 결과를 바탕으로 폐경여성의 대사증후군 지표에 따른 영양소 섭취를 비교 조사하였다. 조기폐경 여성 214명과 일반폐경 여성 2,545명을 분류하였으며, 폐경여성의 영양섭취에서 비만인 경우 레티놀 섭취와의 연관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당뇨인 경우 리보플라빈 섭취량에 있어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 폐경여성에서 레티놀과 리보플라빈, 조섬유, 칼슘 및 나트륨 등의 미량영양소가 대사증후군 위험과 관련성이 있음을 보였는데, 추후 대규모 전향적 연구가 실시되어 각 영양소 섭취량과 폐경 후 대사증후군의 인과관계를 더욱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mparison between metabolic syndrome indicators and nutrient intakes in Korean menopausal women from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s Survey data (2010~2012). Menopausal Status were classified into premature menopause(n=214) and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2)를 이용하여 폐경 후 여성을 조기폐경 여성과 일반폐경 여성으로 나누어 두 군 사이의 영양소 섭취량을 파악하고, 두 군 간에 비만,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의 유병에 따른 영양소 섭취 상태를 분석함으로써, 폐경 후 여성의 식이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유무에 따라 영양소 섭취 특성을 파악하였다. 대상군의 일반적 특성에서 교육수준 및 현재 흡연 여부, 평소 음주 빈도, 1주일간 중등도 신체활동 지수에 있어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우리나라 조기폐경 여성과 일반폐경 여성의 영양소 섭취량 비교 분석을 시도하고,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위험요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폐경여성에서의 영양소 섭취와 대사증후군 구성 요소 유병 간의 관련성을 더욱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여성의 평균 폐경 연령은? 폐경이란 난소기능 저하로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배란이 중지되고, 따라서 월경이 중지되는 현상이다. 한국 여성의 평균 폐경 연령은 49.2세이며, 2017년 기대수명은 85.7세로, 폐경 상태로 생활하는 기간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이 시기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은 의학적, 영양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1].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식사패턴의 장점은 무엇으로 알려져있는가? 이처럼 본 연구에서 확인한 레티놀과 리보플라빈, 조섬유, 칼슘 등의 미량영양소 섭취와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와의 관련성은 식사패턴과 대사증후군 위험 사이의 관련성을 분석한 선행연구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보고되었는데, 특히 과일과 채소, 전곡, 두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사패턴이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이 낮았고[40-43],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식사패턴에서도 대사증후군이 유의하게 낮았다[44,45]. 선행연구에서, 우유를 통한 레티놀의 섭취가 여성의 허리둘레 감소에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였고[46], 최근의 연구에서도 저지방 우유의 섭취가 대사 증후군 환자의 식후 고혈당과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하여 혈관내피의 기능을 유지하고, 고혈압 또는 고중성지방혈증이 있는 비만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증의 지표를 개선하였다는 보고가 있다[47-50]. 또한, 하루 4번 이상의 유제품 섭취는 45세 이전의 조기 난소 기능 부전의 위험을 23% 낮춘다는 보고도 있다[51]. 추후 조기폐경의 위험요인 관리 측면에서 전향적 연구나 임상시험을 통해 폐경 전후 여성에서 유제품 섭취량과 폐경 시기 및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와의 연관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폐경은 무엇인가? 여성은 생애주기에서 중년기로 접어들게 되면 폐경이란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폐경이란 난소기능 저하로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배란이 중지되고, 따라서 월경이 중지되는 현상이다. 한국 여성의 평균 폐경 연령은 4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