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실패 상황에서 후회의 효과: 자기자비의 조절 효과
Effects of Regret in Consumer Failure Situation: Moderation of Self-Compass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119 - 126  

이성수 (선문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  우석봉 (대전대학교 산업광고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상유지 또는 현상변화의 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할 때, 소비자들의 후회 경험에 따라 향후의 선택유지의도 또는 선택변경의도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또한 자기자비라는 개인차 변인이 이러한 관계에서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를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째 연구 결과로서 후회는 선택결과의 불만족 경험과 행동의도 사이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둘째, 선행연구들처럼 본 연구도 일반적으로 현상유지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그 효과는 자기자비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즉 자기자비가 높은 사람들은 현상유지 상황이든 현상변화 상황이든 후회와 향후 행동의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반면, 자기자비가 낮은 사람들은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전형적으로 현상유지효과를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whether the intention to choose varies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the regret of consumers when experiencing a failure in the status quo or non-status quo, and how self-compassion plays a moderating role in this relationship. A experiment was conducted to achieve the p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 다 학교에 약간만 만족했다. 둘 다 더 나은 다른 대학으로 옮기고자 한다. 둘 다 떠날 것인지 그대로 머물 것인지 생각했다.
  • 특히, 소비자 심리 이해의 측면에서는 더욱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기자비가 부정적 상황 속에서의 후회 경험에서 어떻게 조절변인으로 기능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가 가진 제한점을 언급하면서 향후의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미용실 서비스라는 한 가지 서비스만을 대상으로 자기자비의 조절적 역할을 다루었다.
  • 본 연구는 실무적인 측면에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우선, 소비자상담이나 소비자교육 측면에서 어떤 특질을 가진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의 부정적 결과에 머물러 있는지에 대한 진단적 자료를 제공해준다고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재구매 상황에서 현상유지(기존 것을 재구매)와 현상변화(기존 것과 다른 것 구매)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를 탐색하였다. 즉, 본 연구는, 이런 각각의 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할 때, 소비자들의 후회 경험은 어떻게 다를 것이며, 다시 후회의 영향을 받아 향후의 선택유지의도 또는 선택변경의도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때 자기자비라는 개인차 변인이 이러한 관계에서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선택대안(독립변인)이 선택유지의도 또는 선택변경의도(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가 자기자비에 의해 조절되는 후회(매개변인)에 의해 매개되는지 살펴보았다. 매개효과 검증은 Hayes가 개발한 SPSS Process macro의 모형8을 이용하였다[24].
  • 본 연구는 재구매 상황에서 현상유지(기존 것을 재구매)와 현상변화(기존 것과 다른 것 구매)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를 탐색하였다. 즉, 본 연구는, 이런 각각의 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할 때, 소비자들의 후회 경험은 어떻게 다를 것이며, 다시 후회의 영향을 받아 향후의 선택유지의도 또는 선택변경의도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때 자기자비라는 개인차 변인이 이러한 관계에서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친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체적으로, 자기친절(self- kindness)은 자신에 대한 온화함, 지지 및 이해를 수반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간적 단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적으로 판단하기보다 자신을 따뜻함과 무조건적 수용으로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친절은 어려운 시기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따뜻하게 격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후가정사고란 무엇인가? 사후가정사고는 과거에 발생한 사건의 특성을 상반되는 방식으로 뒤집어서 만든 가상의 대안에 대한 생각이며, 이미 실제로 벌어진 사건을 일어나지 않은 가상의 다른 사건으로 전환시킨 사건과 대비시키는 가정적 사고이다[1]. 사후가정사고는 뒤따르는 정서적 경험[5], 태도와 의도[6], 기대와 예측[7], 대처 행동[8], 원인 귀인[9] 등 다양한 반응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향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기자비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부정적 상황에서 개인차에 따른 대처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할 때, 고려할 필요가 있는 변인으로서 자기자비(self-compassion)가 있다[4]. 자기자비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자신에 대한 건강한 수용능력이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의 효과와 상반되는 작용을 하며 자신의 실패가 삶을 규정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긍정적 감정의 마음 상태를 갖게 한다. 실패 상황에서의 대처에 관해 많은 연구가 있지만, 자기자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