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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CSV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CSV의도성과 기업 -소비자 동일시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CSV on Brand Image and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Focussing on CSV Intentionality and Company -Consumer Identif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105 - 114  

황윤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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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시대 통신기업이 디지털격차를 해소하려는 공유가치창출활동(CSV)에 대해 본 연구는 CSV가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행동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CSV의도성과 기업-소비자 동일시라는 심리적 변수를 통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T CSV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198부의 설문지를 Smart PLS 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CSV는 CSV의도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CSV의도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두 가지 가설은 기각되었다. 반면 CSV는 기업-소비자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지불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로써 통신기업의 CSV가 소비자행동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하였고, CSV실행전략을 수립하려는 기업들에게 CSV성과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 참여와 커뮤니케이션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향후에는 융복합 솔루션을 적용한 CSV연구에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비교 연구로 확대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SV and brand image and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using psychological variables such as CSV intentionality and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198 questionnaires were used to test 8 hypotheses using Smart PLS 2....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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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CSR과 달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CSV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와 같은 소비자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에 기업-소비자 동일시와 CSV의도성이라는 심리적 변수를 도입하여 이들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CSV를 수행하는 기업에 대해 갖는 강한 심리적 유대감인 기업-소비자 동일시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가치소비로 변화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가 융복합화하는 환경에서 소비자참여를 필요로 하는 CSV수행 기업에게 소비자 관점의 커뮤니케이션과 CSV 전략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의도성이 있는 과실을 범한 기업이 친사회적 명성을 가진 기업일수록 소비자들은 더 큰 위선성을 지각함으로서 오히려 기업평가 하락과 같은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17]. 본 연구는 CSR의 선행연구 결과를 CSR과 공통요소가 많은 CSV활동에 적용하여 CSV의도성과 브랜드 이미지가 역의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CSV가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행동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CSV의도성과 기업-소비자 동일시라는 심리적 변수를 통해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CSV가 CSR과 달리 사회문제 해결을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한다는 점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CSV의도성 변수를 도입하여 확인한 결과 CSV가 CSV의도성에 부정적 영향을, 그리고 CSV의도성이 브랜드 이미지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두가설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선행연구들은 CSV활동이 고객충성도나 소비자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이미지나 신뢰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연구하였으나[35,36],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수로서 CSV의도성과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관계를 보다 세밀하게 실증하고자 Fig.1과 같이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 둘째, 소비자가 CSV를 수행하는 기업에 대해 갖는 강한 심리적 유대감인 기업-소비자 동일시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셋째,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가치소비로 변화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가 융복합화하는 환경에서 소비자참여를 필요로 하는 CSV수행 기업에게 소비자 관점의 커뮤니케이션과 CSV 전략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CSR과 달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CSV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와 같은 소비자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계에 기업-소비자 동일시와 CSV의도성이라는 심리적 변수를 도입하여 이들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CSV를 수행하는 기업에 대해 갖는 강한 심리적 유대감인 기업-소비자 동일시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및 지불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CSV 활동은 CSV의도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CSV활동은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CSV의도성은 브랜드 이미지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영향을 줄 것이다.
  • H5: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6: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지불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7: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8: 브랜드 이미지는 지불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은 경로계수 –0.050, t값 0.969로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하지 않으므로 CSV의도성이 브랜드이미지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 또한 참여자들의 의문점과 우려를 해소하는 CSV사업설명회와 같은 절차가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CSV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기업의 역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CSV에 대한 정당성이 약화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부정적 평가를 내릴 수 있다[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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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V활동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첫째, CSV활동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경제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전략이 의도적으로 보일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사회적 가치창출 효과가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이 기업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도록 CSV 수행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CSV란 무엇인가? 기업들이 이러한 낡은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운영방법들을 사용하여 혁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CSV를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도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Porter &Krammer(2011)는 CSR이 주로 평판에 집중하여 비즈니스와의 연계성이 제한적이므로 장기적으로 정당화되거나 유지하기 어렵다고 본 반면 CSV는 기업의 고유한 자원과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CSV가 CSR을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9].
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안광호 외(2014)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하여 갖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말하면서, 이것은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연상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다고 했다[25]. Aaker(1996)는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브랜드 자산의 주요 구성 요소라고 말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는 가격지각, 제품 외형적 특성, 제조업자 평판과 같은 비인간적 속성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았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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