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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105 - 114
황윤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SV and brand image and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using psychological variables such as CSV intentionality and 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198 questionnaires were used to test 8 hypotheses using Smart PL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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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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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활동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실무적인 시사점으로 첫째, CSV활동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경제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전략이 의도적으로 보일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사회적 가치창출 효과가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이 기업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도록 CSV 수행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
CSV란 무엇인가? | 기업들이 이러한 낡은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운영방법들을 사용하여 혁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CSV를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도 동시에 창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Porter &Krammer(2011)는 CSR이 주로 평판에 집중하여 비즈니스와의 연계성이 제한적이므로 장기적으로 정당화되거나 유지하기 어렵다고 본 반면 CSV는 기업의 고유한 자원과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과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CSV가 CSR을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9]. | |
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안광호 외(2014)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하여 갖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말하면서, 이것은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연상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다고 했다[25]. Aaker(1996)는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브랜드 자산의 주요 구성 요소라고 말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는 가격지각, 제품 외형적 특성, 제조업자 평판과 같은 비인간적 속성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았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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