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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교육학(Dance Pedagogy)의 학문적 정체성 탐색 : 시계열 관점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Academic Identity of Dance Pedagogy :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nd Time Series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439 - 450  

김지영 (상명대학교 무용예술학과) ,  홍애령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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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실행중심 무용교육의 패러다임에 관한 비판적 접근을 바탕으로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한국의 무용교육은 1955년 교육부에서 고시된 제1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무용으로서 65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무용교육학으로서의 학문적 정체성이 견고하지 못하다. 전통적인 무용교육은 실행중심 패러다임에 따라 지나치게 교사중심, 실기기능중심, 연습중심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최근 학교, 지역사회, 전문 분야에서 무용교육학은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시계열 관점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무용교육연구의 각 구간별 주요 내용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무용교육연구는 5개의 구간으로 구분되었다. 제1구간(1968~1979)은 체육학을 기반으로 한 무용교육의 실천, 제2구간(1980년~1989년)은 초등교육을 위한 창작 기반의 움직임 교육, 제3구간(1990년~1999년)은 교급별 무용교육과정의 체계화, 제4구간(2000년~2009년)은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의 등장, 제5구간(2010년~2019년)은 교육실천과 학제의 다양화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복합학으로서 무용교육학, 학제간 실천 및 연구를 지지할 수 있는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는 노력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ritically explore the academic identity of dance education as a paradigm of practice-based education. Dance education is recognized as a school dance since the first curriculum was designed, which was announc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1955. Although Korea's d...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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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그동안 시행되어온 무용교육의 실행중심 연구에 대한 비판적 쟁점들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무용교육연구의 핵심개념들을 바탕으로 지식구조를 탐색하고 그 동향을 토대로 비판적 쟁점을 발견하여, 향후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 연구는 무용교육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시계열 관점에서 각 구간별 무용교육연구의 주요 내용을 검토하였다. 총 182,322편 중 최종 선정된 유효 논문 1,162편에서 유효 핵심어 3,497개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구간을 구분하였다.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그동안 시행되어온 무용교육의 실행중심 연구에 대한 비판적 쟁점들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무용교육연구의 핵심개념들을 바탕으로 지식구조를 탐색하고 그 동향을 토대로 비판적 쟁점을 발견하여, 향후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무용교육학 학술논문의 발표 현황을 살펴보고 시계열적 관점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keyword network analysis)을 통해 무용교육학의 지형과 과제를 진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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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무용교육연구의 방식이 실행중심 패러다임을 공고히 하는 데에 기여한 이유는? 이러한 전통적인 무용교육의 방식은 실행중심 패러다임을 공고히 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초기의 무용교육연구에서 주목한 주제들은 초등무용, 교육무용의 실태조사, 문제점, 지도방향, 기초교육을 위한 동작 지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학교, 지역사회, 전문 분야에서 무용교육학은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요구받는 이유는? 한국의 무용교육은 1955년 교육부에서 고시된 제1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무용으로서 65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무용교육학으로서의 학문적 정체성이 견고하지 못하다. 전통적인 무용교육은 실행중심 패러다임에 따라 지나치게 교사중심, 실기기능중심, 연습중심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최근 학교, 지역사회, 전문 분야에서 무용교육학은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요구받고 있다.
한국의 무용교육은? 이 연구의 목적은 실행중심 무용교육의 패러다임에 관한 비판적 접근을 바탕으로 무용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한국의 무용교육은 1955년 교육부에서 고시된 제1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무용으로서 65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무용교육학으로서의 학문적 정체성이 견고하지 못하다. 전통적인 무용교육은 실행중심 패러다임에 따라 지나치게 교사중심, 실기기능중심, 연습중심으로 운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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