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 태도 분석
Dance Attitude Differences between Gender, Majors, and Grad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48 - 156  

최윤선 (서울기독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이 연구는 무용전공자들의 무용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전공별, 남녀별, 학년별로 구분해 분석했다. 이를 위해 대학에 재학하는 전공자 남녀 각각 126명, 357명을 대상으로 Jadranka et al.(2014)가 고안한 무용 태도 질문지법을 이용해 정의영역, 인지 영역, 행동 영역별로 구분해 조사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남 여간 무용에 대한 태도 분석결과 정의적 태도 영역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p<.05), 전공 간 분석결과는 실용 무용 전공자들이 발레나 한국 무용 전공자들보다 무용에 대한 정의적 반응이 보다 긍정적이었다(p<.05). 학년별 무용 태도는 저 학년인 1 학년이 고 학년인 4 학년보다 정의적 태도에서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p<.05). 향후 이와 유사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할 때는 보다 많은 조사 대상자와 남녀, 전공, 학년별 균등한 조사 대상자 선정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선정 대상자 또한 수도권에 국한하지 말고 전국에 걸쳐 선정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dance attitude differences between gender, majors, and grades. Attitudes-towards-dance inventory(Jadranka et al., 2004) which covered affective, cognitive, and action aspects of attitudes, as well as to reflect, in a similar number of items, both the 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무용 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용 태도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 무용, 발레, 현대 무용, 실용 무용 전공자들의 춤에 관한 태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무용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간주되는 남녀별, 전공별, 학년별 태도를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을 구분해 분석했다.
  • 본 연구는 전공별, 남녀별, 학년별 대학 무용전공자들의 전반적인 무용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2]가 고안한 질문지법을 이용해 정의영역, 인지 영역, 행동 영역별로 구분해 분석했다. 본 연구는 경인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무용학과에 재학하는 남 126명, 여자 357명을 대상으로 유의 표집 해 조사했으며, 조사된 내용은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검증을 이용해 유의성 검정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무용의 주체자인 전공자들의 다양한 무용 장르에 대한 무용 태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관찰했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관찰했다. 첫째, 성별 무용 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무용 전공별 무용태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년별 무용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관찰했다. 첫째, 성별 무용 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무용 전공별 무용태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년별 무용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관찰했다. 첫째, 성별 무용 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무용 전공별 무용태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년별 무용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이란? 무용은 예술과 신체 활동이 결합된 관습적인 미적 활동으로[1] 음악에 따라 행하는 특별한 템포의 신체 움직임과 일련의 리듬 스텝으로 구성된다. 무용은 또한 나라의 문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문화 교육의 한 분야로 침묵, 음악, 리듬을 이용해 삶을 표현하는 신체의 언어로 가장 아름다운 신체 활동이다[2].
대중적인 무용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에 비해 후자는 그리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반면 보다 대중적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사교춤, 모던댄스, 재즈 등 사회적으로 각광받는 춤들이 포함된다[3].
무용의 장르 분류는? 무용의 장르 분류는 여러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고도의 기술과 경험의 요구 여부에 따라 전문적인 것과 대중적인 것으로 분류된다. 전자는 오래 동안의 기술 축적과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장르로 대표적인 것이 발레, 한국 무용 등을 들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Vlasic, G. Oreb, and Katovic, "Dance Attitude Differences between Female and Male Students, Ovidius University Annals," Series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cience, Movement and Health, Vol.12, No.2, pp.417-421, 2014. 

  2. V. Jadranka, O. Goran, and B. Ksennija, "Metric Properties of Attitudes-towards-dance Inventory," Acta Kinesiolosica, Vol.8, No.2, pp.20-24, 2012. 

  3. 최윤선, "무용참여가 대학생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51-258, 1999. 

  4. 강화경, 예술고등학교 창작 무용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자기 효능감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5. 양경남, 학습 스트레스 대처 훈련이 스트레스 경감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3. 

  6. 김종희, 5분 명상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1. 

  7. 장윤정, 무용과 대학생의 학습 동기, 학습 태도, 진로자기 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인과모형 검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6. 

  8. 백정희, 대학무용전공자의 신체 자신감과 학습태도 및 전공만족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7. 

  9. 채희경, 여자중고등학생의 무용수업 참가 형태에 따른 무용 인식도 및 태도의 관계, 국민대학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01. 

  10. 박지경, 무용교사의 자질과 학생의 무용태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7. 

  11. 이예순, 김종필, "대학 무용전공자의 무용 선행 경험에 다른 학습태도와 자기실현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53-162, 2003. 

  12. 전향원, 창작무용의 협동학습과 경쟁학습이 학습태도와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4. 

  13. 주진희, 고등학생의 무용교육에 대한 태도와 무용참여의 관계,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 논문, 2005. 

  14. 김혜정, 조진희, "대학교양무용경험이 무용태도와 무용개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 45권, 제4호, pp.339-348, 2006. 

  15. 전정우, 박지아,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 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5권, 제4호, pp.439-457, 2006. 

  16. 문영철, "무용과 여대생의 학년 및 전공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습태도 차이 검증", 한국스포츠 심리학회, 제17권, 제4호, pp.229-243, 2006. 

  17. 이지혜, 김선정,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문화 수준에 다른무용태도 및 진로 성숙도", 대한무용학회지, 제58권, pp.213-228, 2009. 

  18. 박영호, "무용지도자의 접촉 유형과 학습 태도, 자기효능감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2권, 제4호, pp.311-322, 2013. 

  19. 이화석, "대학 교양무용 참여동기와 수업 만족 및 학습 태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147-1163, 2014. 

  20. 오진숙, 강은주, "무용 수업 참여에 다른 여중생의 무용태도와 또래 관계 및 학교 생활 적응의 관계",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1권, 제2호, pp.35-50, 2014. 

  21. 채지훈,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무용태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001. 

  22. 김주영, 무용에 관한 태도 조사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 대학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1. 

  23. 이지혜, 무용과 학생들의 전문화 수준이 무용태도 및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7. 

  24. 최윤선, "시장 중심 무용학과 교과과정 모형 개발 제안",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54-26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