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 of the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양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적용된 연구모델과 연구가설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독립변수로 기업가정신, 매개변수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종속변수로 창업효능감 및 창업 의도를 중심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방법은 자료수집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수강생, 창업동아리 활동 학생 등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방식으로 총 220명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은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살펴보면 모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으로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제고를 위해서는 창업교육 단계에서 기업가정신 교육과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을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양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적용된 연구모델과 연구가설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독립변수로 기업가정신, 매개변수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종속변수로 창업효능감 및 창업 의도를 중심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방법은 자료수집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수강생, 창업동아리 활동 학생 등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조사방식으로 총 220명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관계에서 기업가정신은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살펴보면 모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으로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제고를 위해서는 창업교육 단계에서 기업가정신 교육과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을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analyzing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bilateral rel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entrepreneurship, ent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analyzing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bilateral rel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students, and, and 220 students were survey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verificati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WIN 21.0. The specific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entrepreneurship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efficacy, and intention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entrepreneurship 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the mediating effect analysi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intention showed that all mediated effects were significa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uld be achieved through a convergence curriculum in which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can be considered at the entrepreneurial education stage in order to enhance entrepreneurship and intention to influence entrepreneurship and career choice. Prac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for more effectiv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analyzing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bilateral relation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students, and, and 220 students were survey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verificati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WIN 21.0. The specific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entrepreneurship has a significant effect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efficacy, and intention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entrepreneurship 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the mediating effect analysi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efficacy, and entrepreneurship intention showed that all mediated effects were significa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uld be achieved through a convergence curriculum in which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can be considered at the entrepreneurial education stage in order to enhance entrepreneurship and intention to influence entrepreneurship and career choice. Practic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for more effective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 창업의도 향상에 있어서 진로결정 자기효능 감의 효과를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창업인식의 변화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서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양자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어떤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가설 1: 기업가정신(혁신성․위험감수성․진취성)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기업가정신(혁신성․위험감수성․진취성)은 창업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기업가정신(혁신성․위험감수성․진취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간에 정(+)의 매개효과 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은 진로결정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이 효율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배성아․성소연, 2019). 이를 적용할 경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을 경우 창업활동을 예측할 수 있는 창업효능감 및 창업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와 같은 정부시책 및 창업지원제도들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생 등 청년층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가정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수강생, 창업동아리 학생 등을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방식으로 총 220명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WIN 21.
데이터처리
자료수집은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수강생, 창업동아리 학생 등을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방식으로 총 220명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기업가정신은 Covin과 Slevin(1998)이 개발한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등으로 구성된 15개 문항,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정보수집, 목표설정, 계획수립, 문제해결, 자기평가 등 진로결정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Tayor와 Betz(1983)의 CDMSES(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Scale)의 요인별 5문항, 총 25문항, 창업효능감은 창업지식 및 실무경험에 대한 자기평가를 기반으로 벤처를 창업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Wilson et al.,(2007)이 창업효 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단일 항목으로 개발한 5 문항, 창업의도는 미래 창업을 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로서 Jennifer et al.,(2007)이 사용한 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신뢰성 분석은 Cronbach' alpha에 의한 신뢰도 검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2>의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이 창업효능감에 52%의 설명력으로 p<.001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3>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대해 43.3%의 설명력으로 p<.001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넷째 <가설 4>와 <가설 5>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설이 모두 실증적으로 유의미한 연구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기업가정신은 창업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수강하는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의 선행변수들을 기업가정신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만을 가지고 분석한 점이다. 이는 기존 연구들이 기업가정신과 경영 또는 창업관련 성과만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고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등 새로운 변수들을 통한 확장 연구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995)에 따르면 사회과학에서는 대체로 요인들이 전체분산의 60%이상을 설명하는 경우 유의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그것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60% 미만인 경우에도 유의성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보인 누적분산설명비율은 각 변수를 측정하는 설문항목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충분히 보증하는 수준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결과를 <표 3>∼<표 6>에서 보면 구체적인 요인추출은 아이젠 값(eigen value) 1 이상으로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모두 언급한 타당성 기준에 부합하여 기업가정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창업효능감, 창업의도 모두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결과를 <표 6>에서 보면,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 수준은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결과를 ∼에서 보면 구체적인 요인추출은 아이젠 값(eigen value) 1 이상으로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모두 언급한 타당성 기준에 부합하여 기업가정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창업효능감, 창업의도 모두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가설 3> 기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 기업가정신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이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에 대해 50.7%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p<.001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기업가정신은 진로결정 자 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대학생 등의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 또는 창업의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업 가정신 교육뿐만 아니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시행이 필요하다. 단순하게 기업가정신 교육만을 강화하기 보다는 진로변화 학습체계와 연계한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서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을 강화하고 창업에 대한 강한 도전의식을 심어주는 창업의도를 강화하는 완결적 체계를 구축하여 기업가 정신 교육이 자연스럽게 진로교육과 연계되고 나아가 창업에 대한 열망으로 선순환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는 기존 연구들이 기업가정신과 경영 또는 창업관련 성과만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고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등 새로운 변수들을 통한 확장 연구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및 선행변수들을 다양화한 연구들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변화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종단적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세부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 정신 교육이 필요한 기업가정신 교육전문가 육성, 교육콘텐츠 및 교구재 개발․보급, 창의․체험형 프로그램 개발․보급, 다양한 체험처 발굴․보급 등 기업가정신 및 진로교육을 연계하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수강하는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효능감 및 창업의도의 선행변수들을 기업가정신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만을 가지고 분석한 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창업효능감은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을 확장한 연구로 인지적 관점에서 행동의 변화는 행위자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기대 때문에 일어나며, 자기효능감은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데 유발하는 자신감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이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열망, 목표, 결정수준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Zaho et al.
창업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관련 선행연구들을 보면 기업가정신은 창업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요인이며 특정행동으로 인해 긍정적 이익이 생길 때 강화되며, 부정적 결과가 생기면 행동은 감소하게 된다(Howorth et al., 201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대표적인 구성요소 5가지에 대한 각각의 정의는 무엇인가?
,(1996)이 제시하였는데 자기평가, 정보수집, 목표설정, 진로계획, 문제해결의 5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자기평가는 자신의 능력과 가치, 욕구 등을 정확히 평가하고 그에 적합한 직업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한다. 정보수집은 관심 있는 직업을 찾아내고 그 직업의 조건들을 탐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의미한다. 목표설정은 자신의 학업이나 진로를 후회없이 결정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하고, 진로계획은 진학, 취업, 창업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문제해결은 진로상의 난관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가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일컫는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