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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 정보행태 분석
Analysis of User Information Behaviors for the Improvement of Policy Information Services of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3, 2019년, pp.111 - 128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성재 (한성대학교 응용인문학부 문헌정보전공) ,  최재황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책정보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수행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책정보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이용행태, 이용자 직업 유형별(공직자, 연구원, 사서) 정책정보 이용행태 차이를 분석하였다. 정책정보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1명이 설문응답을 완료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설문 응답자가 빈번하게 이용하는 자료의 유형은 연구보고서, 학술논문, 일반도서 등의 순이었으며, 이러한 자료 입수를 위해 주로 검색포털 사이트와 정책정보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7.7%는 세종도서관의 정책정보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나아가 응답자의 직업에 따라 선호하는 정책정보의 유형,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인지도, 이용경험 및 경로 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책정보 특화도서관인 국립세종도서관은 서비스 표적 집단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part of an effort to vitalize policy information services (POINT) of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The authors examined information behavior and policy information service use behavior of policy information users and checked if there are any differences in inform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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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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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이용자의 서로 다른 직업 유형은 상이한 역할을 부여하므로 이들의 정보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Leckie, Pettigrew, and Sylvain 1996). 따라서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책정보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수행한 것으로 이용자의 정책정보 이용행태를 직업유형별로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책정보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즉, 이는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이해관계자 가운데 이용자 관점에 중점을 둔 것으로 좀 더 포괄적인 차원의 서비스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관점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의 정체성 도모를 위한 정책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정책정보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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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책정보이란? 정책정보는 정책결정자가 정책입안, 정책결정, 정책평가 등 정책 과정(policy process)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와 연구자, 국민이 정책에 대 해 알고자 할 때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지칭한다. (최재황 2009).
정책 과정에서의 불충분한 정책정보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정책 과정에서의 불충분한 정책정보는 의사 결정을 왜곡하거나 오류를 초래할 수 있으며, 충분한 정책정보가 있더라도 체계적인 관리 및 제공체계가 없으면 접근과 이용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윤희윤, 오선경, 성정희 2016). 따라서 효율적인 정책정보의 관리 및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나 국내 정책정보서비스는 시스템 및 자료의 중복, 체계적인 관리 부족, 전문적 서비스 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노영희, 심재윤 2014; 최재황 2009).
본 연구에서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 분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책정보 이용자의 정보이용 행태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즉, 이 는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정보서비스 이해관계자 가운데 이용자 관점에 중점을 둔 것으로 좀 더 포괄적인 차원의 서비스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관점도 이해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해 보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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