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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3, 2019년, pp.24 - 29
김창수 (국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백승익 (대전대학교 군사학과) , 박근석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The paste-type adhesive can be stored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and can be cured at room temperature. So it is mainly used for crack patching repair of aircraft airframe structures. This study analysed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factors and evaluated the adherence strength characteristics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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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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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기체 구조물에 발생한 균열 패칭 수리에 사용되는 접착제 선정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 항공기 기체 구조물에 발생한 균열 패칭 수리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전단탄성계수와 전단강도 뿐만 아니라, 운용온도, 경화온도, 경화시간, 접합시설 등 접합계면의 분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 |
복합재 패칭을 이용한 균열 패칭 수리(crack patching repair)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항공기 기체 구조물의 접착에 의한 수리 기법은 분해와 조립이 어렵고, 환경적 요소에 의하여 접착강도가 양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접착을 위한 표면처리 공정이 복잡 하고, 장시간 다양한 운용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총 수명 주기 동안 구조 건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
페이스트형 접착제인 EA-9320 특징은? | 본 연구에서는 상온에서 경화가 가능하면서도 높은 접착강도를 가지며, 경화 후에는 전기절연 성이 우수하여 항공기 기체구조물의 패칭 수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트형 접착제인 EA-9320 1) 의 환경적 요소의 영향성을 분석하고, 접착 지연시간에 따른 접착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항공기의 주요 기골이나 표피(skin)에 발생한 균열에 대해서 접착제와 볼트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체결 방법을 이용한 패칭 수리 작업 시 최적의 정비작업 수행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인적요인에 의한 항공기 결함을 예방하여 비행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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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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