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30 no.3, 2019년, pp.133 - 156
박성준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 박희영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김청택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To investigate how personality test items are understood by participants, their semantic representations were explored by Latent Semantic Analysis, In this thesis, Semantic Similarity Matrix was proposed, which contains cosine similarity of semantic representations between test items and personalit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탐색적 요인분석이란? | 성격검사 개발 시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통적인 기법은 탐색적 요인분석이다(Fabrigar, Wegener, MacCallum, & Strahan, 1999). 이는 각 문항과 대응되는 리커트(likert) 척도에 대한 수검자의 응답을 기반으로 문항 간의 공변관계에 내재한 공통요인과 특이요인을 분석한다(Tucker & MacCallum, 1997). | |
수검자의 인지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Watson(1913)은 심리학을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 탐구라고 정의하였다. Tourangeau, Rips와 Rasinski(2000)는 검사문항에 응답하는 수검자의 인지과정은 이해(comprehension), 인출(retrieval), 판단(judgement), 응답(response)의 4단계로 구성됨을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성격검사 문항과 그에 대응하는 수감자의 응답과 연결할 수 있다. | |
탐색적 요인분석은 어떠한 것을 기반으로 문항 간의 공통요인과 특이요인을 분석하는가? | 성격검사 개발 시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통적인 기법은 탐색적 요인분석이다(Fabrigar, Wegener, MacCallum, & Strahan, 1999). 이는 각 문항과 대응되는 리커트(likert) 척도에 대한 수검자의 응답을 기반으로 문항 간의 공변관계에 내재한 공통요인과 특이요인을 분석한다(Tucker & MacCallum, 1997). 즉, 문항 간 수검자 응답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소수의 잠재요인과 문항 간의 관계를 요인구조를 통해서 나타낸다. |
강승식 (2002). 한국어 형태소 분석과 정보 검색.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김지현, 김복환, 하문선 (2011). 간편형 한국어 BFI(Big Five Inventory) 타당화 연구. 인간이해, 32, 47-65.
민경환 (2002).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박홍석, 이정미 (2016). 정적 정서 부적 정서 척도(PANAS)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4), 617-641.
이태헌 (2003). ELSA를 이용한 주제별 문서분류 및 다의어 의미 해소.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김청택, 이태헌 (2002). 뇌와 인지 모형: 잠재의미 분석을 사용한 문서분류. 한국심리학회: 인지 및 생물, 14, 309-319.
이태헌, 김청택 (2004). LSA 모형에서 다의어 의미의 표상. 인지과학, 15, 1-53.
이현희, 김은정, 이민규 (2003). 한국판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척도(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4), 935-946.
지혜성, 조준희, 임희석 (2010). 한국어 문장 표절 유형을 고려한 유사 문장 판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6), 79-89.
Barrick, M. R., & Mount, M. K. (1991). The big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44(1), 1-26.
Cattell, R. B. (1943). The description of personality: Basic traits resolved into clusters.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38, 476-506.
Costello, A. B., & Osborne, J. W.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0(7), 1-9.
Fabrigar, L. R., Wegener, D. T., MacCallum, R. C., & Strahan, E. J. (1999). Evaluating the use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psychological research. Psychological Methods, 4(3), 272.
Galton, E. (1884). Measurement of character. Fortnightly Review, 36, 179-185
Goldberg, L. R. (1990).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6), 1216-1229.
Gong, Y., & Liu, X. (2001). Generic text summarization using relevance measure and latent semantic analysis. In Proceedings of the 24th annual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19-25.
Graesser, A. C., Singer, M., & Trabasso, T. (1994). Constructing inferences during narrative text comprehension. Psychological Review, 101(3), 371-395.
Hill, F., Reichart, R., & Korhonen, A. (2015). Simlex-999: evaluating semantic models with (genuine) similarity estimation. Computational Linguistics, 41(4), 665-695.
Hofstee, W. K., Kiers, H. A., De Raad, B., Goldberg, L. R., Ostendorf, F. (1997). A comparison of big-five structures of personality traits in Dutch, English, and German.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1(1), 15-31.
John, O. P., & Srivastava, S. (1999). Th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2(1999), 102-138.
Kaiser, H. F. (1960). The application of electronic computers to factor analysi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1), 141-151.
Kwantes, P. J., Derbentseva, N., Lam, Q., Vartanian, O., & Marmurek, H. H. (2016). Assessing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with latent semantic analysi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2, 229-233.
Tucker, L. R., & MacCallum, R. C. (1997). Exploratory factor analysis. Unpublished manuscript,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Landauer, T. K., Laham, D., Rehder, B., & Schreiner, M. E. (1997). How well can passage meaning be derived without using word order? A comparison of latent semantic analysis and humans. In Proceedings of the 19th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412-417.
Landauer, T. K., & Dumais, S. T. (1997). A solution to Plato's problem: The latent semantic analysis theory of acquisition, induction, and representation of knowledge. Psychological Review, 104(2), 211.
Le, Q., & Mikolov, T. (2014).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sentences and documents. In Proceedings of the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1188-1196.
Finkelstein, L., Gabrilovich, E., Matias, Y., Rivlin, E., Solan, Z., Wolfman, G., & Ruppin, E. (2002). Placing search in context: The concept revisited. 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20(1), 116-131.
McCrae, R. R., & Costa, E T. (1985). Comparison of EPI and psychoticism scales with measures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6, 587-597.
McCrae, R. R., & Costa, P. T. (1987). Validation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cross instruments and observ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81-90.
McCrae, R. R., & Costa, P. T. (1989). The structure of interpersonal traits: Wiggins's circumplex and the five-factor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4), 586-595.
Nakov, P., Popova, A., & Mateev, P. (2001). Weight functions impact on LSA performance. EuroConference RANLP, 187-193.
Nigg, J. T., John, O. P., Blaskey, L. G., Huang-Pollock, C. L., Willicut, E. G., Hinshaw, S. P., & Pennington, B. (2002). Big five dimensions and ADHD symptoms: Links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clinical symptom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2), 451-469.
Noftle, E. E., & Robins, R. W. (2007). Personality predictors of academic outcomes: Big five correlates of GPA and SAT sco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3(1), 116-130.
Norman, W. T. (1967). 2800 personality trait descriptors: Normative operating characteristics for a university population. Ann Arbor: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Michigan.
Ozer, D. J., & Benet-Martinez, V. (2006). Personality and the prediction of consequential outcom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7, 401-421.
Saucier, G. (2002). Orthogonal markers for orthogonal factors: The case of the big fiv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6, 1-31.
Thurstone, L. L. (1934). The vectors of mind. Psychological Review, 41, 1-32.
Tourangeau, R., Rips, L. C., & Rasinski, K. (2000). The psychology of survey respons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1063-1070.
Watson, J. B. (1913). Psyc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s it. Psychological Review, 20(2), 158-177.
Wild, F. (2014). lsa: Latent Semantic Analysis: R package version 0.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