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계고등학교 고교학점제 도입에 관한 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조사
A Survey on the Perceptions of Subject Teachers on the Introduc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Vocational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65 - 85  

우원재 (대전광역시교육청 신탄진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선결조건, 외적환경개선, 운영방식, 직업계고 특성, 성공적 실행 및 정착에 대하여 직업계고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 후 담당교과(보통교과, 전문교과)별 교원들의 인식차이 유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검증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선결 조건인 선택형교육과정도입, 교원들의 참여의지, 학교장의 지도성, 학생들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제고, 과목이수요건, 학년진급요건, 졸업요건 확정, 고교내신 절대평가, 교사별 학생평가, 수능 영향력 축소, 교원 부전공 연수실시 등은 전문교과 담당교원들이 보통교과 담당교원들보다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외적환경개선, 운영방식, 직업계고 특성, 성공적 실행 및 정착 관련 변인들은 전문교과 및 보통교과 담당교원들 간의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analyze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different perceptions on implementing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relation to their teaching subjects(the vocational high schooland the specialized subjects). The result indicates that the specialized subject teachers perceive the 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선결조건, 외적환경 개선, 운영방식, 직업계고 특성 반영, 성공적 실행 및 정착에 대하여 보통교과 및 전문교과 담당교원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직업계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담당 교원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시사점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영역별 최소 필수이수단위 유지, 재이수(F)와 유급제 도입, 무학년제 전면 도입은 학자에 따라 의견이 상이하지만 무학년제 도입을 직업계고에 우선적으로 적용해 볼 것을 제안한다. 직업계고의 설립취지는 해당 분야의 기능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하는 기능 기술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단순 지식이 아니라 ‘학습 능력’이 미래 사회의 경쟁력이며 새로운 지식기반 시대에는 전혀 다른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계고등학교에서 보통교과 담당교원과 전문교과 담당교원들 간의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정부차원에서 고교학점제 마이스터고 2020년 전면 도입이 확정된 현 시점에서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직업계고등학교 교원들의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관한 인식의 정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또한 보통교과 담당교원들은 중학교 및 일반계고등학교로 순환 전보되어 근무하는 반면, 전문교과 담당교원들은 교직에 종사하는 동안 대부분 직업계고등학교로 순환 전보되어 근무하기 때문에 직업계고등학교에서 보통교과 담당교원과 전문교과 담당교원들 간의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직업계고등학교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교원들 간의 인식 차이 규명은 직업계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전략 및 방안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도입 및 정착되기 위한 선결조건은? 그러나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도입 및 정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선결조건들을 해결해야 한다. 김천홍, 홍수진(2018)은 고교학점제 선결조건으로 교사의 평가와 수능의 평정 방식을 일원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사별 평가와 절대평가를 평정 방식의 원칙으로 제시하였다.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 연구(이기정, 2017; 김정빈 외, 2017; 안상진, 2017; 손찬휘, 2017; 송재범, 2017; 우옥영, 2017; 주주자 외, 2017; 이성대, 2017)들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중요한 선결조건으로 절대평가(성취평가) 및 교사별 평가 실시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이광우(2018a)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착근을 위해 학생 개인별 시간표 구성의 유연성 확보, 선택과목 수강 방식의 다원화에 따른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방안, 학생 성장 중심의 평가, 수업과 평가의 연계 등을 주장하였다. 안상진(2017)은 고교학점제가 제대로 학교 현장에 도입되려면 고교평가의 개선이 필요하며, 고교내신 절대평가 도입은 고교학점제 도입의 가장 중요한 핵심 선결조건이라고 하였다. 김란주, 서경혜(2018)는 학생의 교과목 선택권을 얼마나 확장하고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에 치중되어 있는 현재의 고교학점제 정책은 학생들이 자신의 배움을 스스로 설계하고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먼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현(2018)은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없어서 잠자는 교실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학생들에게 과목 선택권을 준다고 해서 잠자는 교실이 깨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김정빈(2017)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선결 조건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현장과의 소통과 공감이라고 하였다. 박동열 외(2018)는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은 이해당사자들의 직업계고 학점제에 관한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전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고교학점제 마이스터고 전면 도입은 언제인가? 정부차원에서 고교학점제 마이스터고 2020년 전면 도입이 확정된 현 시점에서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직업계고등학교 교원들의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관한 인식의 정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또한 보통교과 담당교원들은 중학교 및 일반계고등학교로 순환 전보되어 근무하는 반면, 전문교과 담당교원들은 교직에 종사하는 동안 대부분 직업계고등학교로 순환 전보되어 근무하기 때문에 직업계고등학교에서 보통교과 담당교원과 전문교과 담당교원들 간의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교육부(2018a).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교육부 보도자료, 8. 17. 

  2. 교육부(2018b). 교육과정 다양화로 고교 교육 혁신을 시작한다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11. 27. 

  3. 교육부(2018c). 2019년 교육부 업무보고. 교육부 보도자료, 12. 10. 

  4. 교육부(2019). 2019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추진동력을 강화하다. 교육부 보도자료, 2. 11. 

  5. 강현석(2018). 교육과정 쟁점에 기반한 고교 학점제 가능성 분석. Asia-pacific Journal of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8(8), 625-633. 

  6. 구자억, 남궁지영(2011). 학점제 도입 방안 (현안보고 OR 2011-03-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김란주, 서경혜(2018). '고교학점제'를 통한 교육과정 혁신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과정연구, 36(1), 113-138. 

  8. 김영은 외(2018). 고교학점제에서의 평가: 국내?외 사례. 2018년 제3차 고교학점제 정책포럼 (연구자료 ORM 2018-6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김정빈 외(2017).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생평가 재구조화 방안 (서교연 2017-91).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10. 김정빈(2017).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초 논의. 교육비평, (40), 10-43. 

  11. 김진숙 외(2018). 학점제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C 2018-8).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김혜영, 홍후조(2018). 미국 고교학점제의 특징과 한국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운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6(1), 245-277. 

  13. 박균열, 엄준용(2018). 고교학점제 도입의 쟁점과 과제 탐색. 교육학연구, 56(4), 1-29. 

  14. 박동열 외(2018).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 방안 (기본연구 2017-27).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5. 손찬휘(2017). 고교학점제 도입의 쟁점과 방안 탐색. EduNext8. 4차산업혁명시대,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혁신:1수업2교사제,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 국회대토론회겸 제106차 KEDI교육정책포럼자료집, 47-122. 

  16. 송영준(2017). 고교학점제는 고등학교를 어떻게 바꿀까. 교육비평, (40), 99-121. 

  17. 송재범(2017). '고교생도 대학생처럼 배울 수 있을까?'. 고교학점제 추진의 의미와 전망. 교육정책토론회자료집, 139-147. 

  18. 안상진(2017). '고교학점제 정책은 한번에 제대로 도입해야 한다'. 새 정부 핵심 교육공약 고교학점제, 도입과 시행의 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고교학점제&내신제도개선을 위한 4회 연속 토론회자료집, 23-41. 

  19. 안상진(2017). 고교학점제 도입과 고교평가 혁신. 교육비평, (40), 76-98. 

  20. 안상진(2018).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고교학점제 시행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1. 우옥영(2017). 아이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학점제 도입 방안.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3권 제1호, 107-132. 

  22. 우옥희, 김대영(2018).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39-55. 

  23. 우원재(2019). 고교학점제 성공적 실행 및 정착에 대한 선결조건, 외적환경 및 운영방법의 영향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311-330. 

  24. 이광우(2018a). 고교학점제 실행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2), 543-567. 

  25. 이광우(2018b). 고교학점제 연착륙을 위한 과제. 교육정책포럼 통권298, 8-12.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6. 이광우(2018c). 고교학점제 도입.추진 방향 및 과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를 중심으로 연착륙을 위한 과제. 2018년 제1차 고교학점제 정책포럼 자료집, 3-53. 

  27. 이기정(2017). '고교학점제 토론문'. 새 정부 핵심 교육공약 고교학점제, 도입과 시행의 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고교학점제&내신제도개선을 위한 4회 연속 토론회자료집, 53-57. 

  28. 이명애 외(2018). 고교학점제 실행에 따른 교육평가 쟁점 및 평가 방안. 2018년 제3차 고교학점제 정책포럼 (연구자료 ORM 2018-6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9. 이범(2017). 영국의 고교학점제와 고교교육 - 대입시험의 구조. 교육정책토론회집, 133-138. 

  30. 이성대(2017). '학점제, 어떻게 해야 할까?'. 새 정부 핵심 교육공약 고교학점제, 도입과 시행의 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고교학점제&내신제도개선을 위한 4회 연속 토론회자료집, 1-22. 

  31. 이현(2018). 고교학점제 도입 추진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비평, (41), 77-144. 

  32. 임광국(2017). 고교학점제 운영의 해외사례 - 미국, 독일,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비평, (40), 166-215. 

  33. 정광희 외(2017). 고교 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위한 진로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35(4), 201-229. 

  34. 조현영, 손민호(2018). 호주의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연구: 남호주 Norwood High School의 교과목 편성 및 운영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6(1), 197-220. 

  35. 주주자 외(2017). 고교무학년 학점제 구현 방안 연구 (정책연구 2017-16). 수원: 경기도교육연구원. 

  36. 허주 외(2018).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원 및 시설 관련 쟁점과 과제. 2018년 제1차 고교학점제 정책포럼 (연구자료 ORM 207-18-50).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7. 홍후조(2018). 고교 학점제 도입의 문제와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 699-7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