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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164 - 183
정해영 (송정중학교) , 김기수 (충남대학교) , 윤지아 (충남대학교)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 허혜연 (국립부산과학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TEAM program based on reverse engineering.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TEAM program was developed on the subject of autonomous vehicl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STEAM program develo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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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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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P란? | 보 통 교육 분야에서는 비슷한 개념인 RESP(Reverse Engineering & Science from Products)를 활용한다. RSP란 기업체에서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거나 설계하는데 이용하는 역공학의 개념과 제품으로부터 배우는 과학적 원리를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신재경 외, 2013). 제품에서 공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과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동기 유발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안덕근, 2015). | |
역공학 기반 STEAM 교육이란? | 역공학 기반 STEAM 교육이란 실생활 제품을 중심으로 공학 설계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그것의 원리가 되는 수학, 과학 등의 관련 교과를 배우고,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며 나아가 공학 관련 진로 설계가 가능토록 하는 STEAM 교육을 의미한다. | |
역공학이 시작된 이유는?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은 초기에는 하드웨어 개발 분야에서 먼저 사용되었다. 제품을 분해함으로써 기존 제품의 설계와 제조기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현재는 소프트웨어의 분야로 범위가 더 넓어졌고, 이미 만들어진 제품이나 시스템을 역으로 추적하여 설계 기법 등의 자료를 얻어내는 일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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