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cademic Motivation, and School-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C 도내 1개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 총 606명의 남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 분석 결과 담임교사가 15년 이상 경력교사인 집단의 평균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습동기에 있어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C 도내 1개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 총 606명의 남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 분석 결과 담임교사가 15년 이상 경력교사인 집단의 평균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습동기에 있어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earchers selected boys and girls' general high school as the target population and gathered survey data. The number of parti...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earchers selected boys and girls' general high school as the target population and gathered survey data.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606; these were students from first and second grades. Questionnaires on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school life were measured. T-tests showed the following: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average of the teachers with careers spanning over 15 year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whose career spanned over less than 5 years. The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showed higher motivation scores than the group with lower perception. The mea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ll the sub-variables. In school - life satisfaction, the average of the former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ve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other group.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earchers selected boys and girls' general high school as the target population and gathered survey data.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606; these were students from first and second grades. Questionnaires on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in school life were measured. T-tests showed the following: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average of the teachers with careers spanning over 15 year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whose career spanned over less than 5 years. The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showed higher motivation scores than the group with lower perception. The mea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all the sub-variables. In school - life satisfaction, the average of the former group which perceived the transformative leadership of the homeroom teacher as high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other grou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교육에 접목시켜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대한 의의를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교육에 접목시켜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대한 의의를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측정 검사도구는 권인탁(1994) 이 제작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 TSLQ (Transformational School Leadership Questionnaire)를 보완해 제시한 한은미 (2009)의 것을 고등학생용으로 수정해 사용하였다.
93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등학생이 인식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검사지, 고등학생의 학습동기 검사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이며 문항반응형식은 Likert식 5단계 척도를 사용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교생활만족도 측정 도구는 강선희(2008)의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측정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내용은 와 같다.
또한 즐거운 학습을 하기 위해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학교학습 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시켜주는 동기화를 학교 학습 동기라 부르고, 학교학습 동기척도를 개발하여 그 하위 변인으로 수업동기, 본질(내적)동기, 계속동기, 비본질(외적)동기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청주시 흥덕구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의 1학년 8개반 289명(46%) 과 2학년 10개반 327명(54%) 총 학생 60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대상자중 남학생은 305명(50.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빈도, 백분율, 표준편차 등의 기술 통계치를 산출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둘째, 성별, 학년별 그리고 교사의 성별, 경력에 따른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정도는 평균을 산출하여 나온 3.
둘째, 성별, 학년별 그리고 교사의 성별, 경력에 따른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 정도는 평균을 산출하여 나온 3.92를 기준으로 평균이상의 상집단과 평균미만의 하집단으로 나눈 집단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별)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빈도, 백분율, 표준편차 등의 기술 통계치를 산출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김용래(2000)가 제작한 ‘학교학습동기’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학생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생의 학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1학년 학생보다 2학년 학생의 학습동기 하위영역 중 계속동기와 비본질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고학년으로 가면서 동기가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되며, 고등학생의 경우 대입 입시를 준비하는 부담감이 더 커지고 경쟁의 시기에 놓이게 되면서 우위를 차지하고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학습을 하려는 의욕이 더 생성되었을 것이라 유추된다.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는 하집단에 비해 상 집단이 학습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동기 모든 하위영역인 수업동기, 본질동기, 계속동기, 비본질동기에서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교사의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는 하위영역인 학교생활전반에서 남교사가 담임인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음을알 수 있었다. 교사경력의 차이는 하위영역인 교사와의 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서 15년 이상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학생은 학교생활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보다 세심한 성향으로 남학생에 비해 만족도에 대해 엄격한 잣대로 평가를 하려는 성향에 비해,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더 완화된 기준을 가지고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지 않았나 하는 유추를 해본다.
하위영역인 학교생활전반에서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고, 2학년 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는 하위영역인 학교생활전반에서 남교사가 담임인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음을알 수 있었다. 교사경력의 차이는 하위영역인 교사와의 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서 15년 이상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업을 통해 학생은 지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어야하며 교과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즐겁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고 성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학교생활전반은 학교교육의 환경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학교환경에 따라 전체 분위기가 달라지며 학생들이 느끼는 전체적인 분위기는 다르게 인지된다. 좋은 학급의 분위기는 서로에게 있어 신뢰를 높이고 학교생활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하여 즐겁고 신나는 학교분위기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만족감을 주게 된다.
좋은 학급의 분위기는 서로에게 있어 신뢰를 높이고 학교생활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하여 즐겁고 신나는 학교분위기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만족감을 주게 된다. 다섯째,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급교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학교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 서로에게 신뢰감을 쌓게 하고 학급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하여 학생들에게 만족감을 주게 된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과 적게 지각하는 하집단으로 나누어 평균을 비교해 본 결과, 하집단에 비해 상집단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도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생활만족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담임교사의 경력이 15년 이상인 경우가 5년 미만 경력교사의 경우보다 교사와의 관계 및 학교행사의 하위영역에 있어 학교생활만족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변혁적지도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상집단의 학생들이 학교생활만족도 전체에 있어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평가할수록 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사고가 반영되어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동기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사가 자신만의 지도성을 발휘함에 따라 학생의 학교생활전반에 끼치는 영향력은 다르며 교사가 학생에게 지지적인 응원을 할 때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교우와의 관계는 대등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넓은 사회로 나아가는데 있어 대인관계를 학습하는 것이다.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아의식을 분명하게 하고, 넓은 사회로 나아가는 자질을 기르며 집단생활에서 적응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둘째, 학생의 학습동기 수준은 평균점수를 상회하고 있다. 비본질동기가 가장 높게 나온 것은 고등학교 입시 공부 위주의 영향이 반영되어 경쟁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배경 변인으로는 고등학교 2학년인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1학년 학생보다 높았고,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상집단의 학생들이 학습동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여학생은 학교생활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보다 세심한 성향으로 남학생에 비해 만족도에 대해 엄격한 잣대로 평가를 하려는 성향에 비해,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더 완화된 기준을 가지고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지 않았나 하는 유추를 해본다. 또한 남교사가 담임인 경우 더 학교생활전반 영역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에 비해 학습동기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하위요인에서 상집단의 평균이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변혁적 지도성의 4개 하위요인 중 카리스마에서 담임교사의 경력이 15년 이상인 집단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의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3.72, p<0.5).
본 연구 결과 담임교사의 배경 변인 중 교사의 경력의 차이에 따른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15년 이상 경력의 교사가 5년 미만 경력의 교사나 5년∼15년 미만 경력의 교사보다 카리스마, 지적 자극에서 높게 지각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Cronbach’s α = .94, 학습 동기 측정 설문지의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Cronbach’s α = .94, 학교생활만족도 측정 설문지의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Cronbach’s α = .93이었다.
둘째, 학생의 학습동기 수준은 평균점수를 상회하고 있다. 비본질동기가 가장 높게 나온 것은 고등학교 입시 공부 위주의 영향이 반영되어 경쟁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배경 변인으로는 고등학교 2학년인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1학년 학생보다 높았고,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상집단의 학생들이 학습동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급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평가한 학생은 학습동기가 높은 것임을 의미한다.
셋째,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수준은 평균점수를 상회하고 있다. 고등학생들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있어 인간관계 요인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 분석 결과 담임교사가 15년 이상 경력교사인 집단의 평균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2.88, p<.05).
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t=13.17, p<.001).
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학습동기에 있어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t=9.93, p<.001).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은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해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위영역인 학교생활전반에서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고, 2학년 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은 학습동기에 대해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생의 학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지적자극은 담임교사의 경력이 15년 이상인 집단과, 5년~15년 미만 집단의 평균이 경력 5년 미만 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4.56 , p<.01).
첫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인식과 학생의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가 유의함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첫째, 교육경력이 15년 이상인 담임교사일수록 학생들은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요즘 젊은 교사들이 가지는 특성인 개인주의 성향의 마인드가 학급을 이끄는 방식에 반영되어, 입시를 대비해야 하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은 보다 경력이 많은 교사들의 학급 경영 방식이나 교사의 지도 방식에 대해서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학습동기의 하위 요인으로 비본질동기, 계속동기, 본질동기, 수업동기의 네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의 관계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이경희(2006)의 연구에서는 카리스마 요인, 개인적 배려 요인, 결속촉진 요인은 비본질 동기와 가장 의미 있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이 중 결속촉진 요인은 비본질 동기와 가장 의미 있는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의 학습동기는 관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 중 결속촉진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가장 의미 있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학생들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의 수준을 비전제시, 전문적 능력, 전문적 덕목, 권한 부여의 네 가지 개념으로 제시한 임임선(2010)의 연구에서는 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은 학습촉진 요인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과 적게 지각하는 하집단으로 나누어 평균을 비교해 본 결과, 하집단에 비해 상집단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도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생활만족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담임교사는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이 학교행사 등 여러 활동 참여를 통한 학교생활 전반적인 부분에 만족도를 높이는 학교생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담임 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에 비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생활만족도의 5개 모든 하위요인에서 상집단의 평균이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느끼는 학습자일수록 학교에서의 교사와의 관계나 교우와의 관계 및 학습활동, 학교행사와 특별 활동 등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생활만족도의 5개 하위 요인 중 교사와의 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 있어서 경력이 15년 이상인 집단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의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4.56, p<0.1).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은 학습동기에 대해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생의 학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1학년 학생보다 2학년 학생의 학습동기 하위영역 중 계속동기와 비본질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는 하집단에 비해 상 집단이 학습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동기 모든 하위영역인 수업동기, 본질동기, 계속동기, 비본질동기에서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습동기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학습동기의 4개 하위요인 중 계속동기에 있어서만 담임교사의 경력이 15년 이상인 집단의 계속동기가 5년 미만 경력인 교사 집단의 계속동기보다 평균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4.22, p<0.5).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습동기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구체적 방안들이 제시된다면 고등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둘째, 교사가 가지는 변혁적 지도성의 하위 요인들에 대한 역량을 높여나가는 구체적인 방안들이 수반된다면 학생들이 보다 높은 학습동기를 가지게 되고 학교 생활만족도를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과업은 무엇을 위함인가?
한편 교사의 과업은 동기가 거의 유발되지 않는 상태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동기체제를 일깨워 주는 것이다(Deborah Stipek, 1998). 수업의 성과는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라 학습동기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극적인 학습동기를 가지면 학습효과도 올라가게 되어 만족스럽게 된다(송호순, 2002).
학습동기란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수업의 성과는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라 학습동기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극적인 학습동기를 가지면 학습효과도 올라가게 되어 만족스럽게 된다(송호순, 2002). 학습동기는 학습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고 학습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려는 경향으로 (Woolfolk, 1998), 학생이 학습을 하고자하는 태도이자 학업에 대한 의지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관련해 교사의 행동은 중요한 의미를 나타내므로 동기부여의 전략에 대해 교사와의 변인을 관계 지어 고려해야 한다(정원식, 1976).
교육경력이 15년 이상인 담임교사들이 변혁적 지도성을 더 잘 지각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교육경력이 15년 이상인 담임교사일수록 학생들은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요즘 젊은 교사들이 가지는 특성인 개인주의 성향의 마인드가 학급을 이끄는 방식에 반영되어, 입시를 대비해야 하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은 보다 경력이 많은 교사들의 학급 경영 방식이나 교사의 지도 방식에 대해서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 (22)
권인탁(1994). 교육조직에서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성욱(2007).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용래(1993). 정의적 특성과 그 선행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9, 5-113.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김용모(2011).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창건(2011).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복병한(2010). 학급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경헌(2000). '좋은수업을 이끌어내는 교사지도력'에 대한 토론 :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1(5).
송호순(2002).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순홍(1989). 수업사태에서의 교사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임선(2010).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의욕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동진(2011).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승민(2013).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몰입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Y: Prentice Hall.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 Free Press.
Burns, J. M. (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Deborah Stipek (1998). Motivation to Learn : From Theory to Practice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Rogers, C. R. (1985). Toward a more Human Science of the Person.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6(1), 75-80.
Woolfolk, A. E. (1998). Educational psychology(7th ed). Boston: Allyn & Bac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