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cademic Motivation, and School-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0 no.3, 2019년, pp.85 - 108  

차화연 (세광중학교) ,  변호승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C 도내 1개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 총 606명의 남녀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혁적 지도성의 차이 분석 결과 담임교사가 15년 이상 경력교사인 집단의 평균이 5년 미만 경력교사의 집단 평균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습동기에 있어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이러한 평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크게 지각하는 상집단의 평균이 작게 지각하는 하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하위변인에서도 모두 유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room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earchers selected boys and girls' general high school as the target population and gathered survey data. The number of par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교육에 접목시켜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대한 의의를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을 교육에 접목시켜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리더십 역량 개발에 대한 의의를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과업은 무엇을 위함인가? 한편 교사의 과업은 동기가 거의 유발되지 않는 상태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동기체제를 일깨워 주는 것이다(Deborah Stipek, 1998). 수업의 성과는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라 학습동기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극적인 학습동기를 가지면 학습효과도 올라가게 되어 만족스럽게 된다(송호순, 2002).
학습동기란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수업의 성과는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라 학습동기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적극적인 학습동기를 가지면 학습효과도 올라가게 되어 만족스럽게 된다(송호순, 2002). 학습동기는 학습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고 학습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려는 경향으로 (Woolfolk, 1998), 학생이 학습을 하고자하는 태도이자 학업에 대한 의지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관련해 교사의 행동은 중요한 의미를 나타내므로 동기부여의 전략에 대해 교사와의 변인을 관계 지어 고려해야 한다(정원식, 1976).
교육경력이 15년 이상인 담임교사들이 변혁적 지도성을 더 잘 지각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교육경력이 15년 이상인 담임교사일수록 학생들은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요즘 젊은 교사들이 가지는 특성인 개인주의 성향의 마인드가 학급을 이끄는 방식에 반영되어, 입시를 대비해야 하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특성상 학생들은 보다 경력이 많은 교사들의 학급 경영 방식이나 교사의 지도 방식에 대해서 변혁적 지도성을 더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권인탁(1994). 교육조직에서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성욱(2007).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영식(2008).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중학생의 지각 분석.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용래(1993). 정의적 특성과 그 선행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9, 5-113. 

  5. 김용래(2000). 학교학습동기척도와 학교적응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 17, 3-37. 

  6. 김용모(2011).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창건(2011).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복병한(2010). 학급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송경헌(2000). '좋은수업을 이끌어내는 교사지도력'에 대한 토론 :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1(5). 

  10. 송호순(2002).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윤순홍(1989). 수업사태에서의 교사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경희(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임임선(2010).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의욕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주동진(2011).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차승민(2013).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몰입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Y: Prentice Hall. 

  17.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 Free Press. 

  18. Burns, J. M. (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19. Deborah Stipek (1998). Motivation to Learn : From Theory to Practice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20.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1. Rogers, C. R. (1985). Toward a more Human Science of the Person.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6(1), 75-80. 

  22. Woolfolk, A. E. (1998). Educational psychology(7th ed). Boston: Allyn & Bac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