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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 S형 흡기구의 단면 형상에 따른 흡기구 성능 특성
Intak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duct Cross-section Shape in UAV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5, 2019년, pp.107 - 114  

엄희옥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배지열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이남규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김지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남주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조하나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조형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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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군용기에서, S자 형상의 디퓨저(흡입구)는 터보팬 엔진의 블레이드가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군용 항공기의 흡입구 형상은 F-22와 같은 직사각형, F-16과 같은 초승달모양, MG-25와 같은 타원형 등으로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다양한 입구 형상을 갖는 S자 디퓨저의 공력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S형 덕트 중단부 단면 형상을 초승달 모양으로 변경하여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공력 성능은 다양한 입구 모양에 따라 압력회복률에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압력왜곡은 직사각형 입구 형태에서 가장 낮았다. 중간단면의 형상이 타원형에서 초승달 모양으로 변경되었을 때, 전체 압력 회복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압력왜곡의 경우 초승달 형의 중간 단면을 갖는 덕트가 타원형 중간 단면 덕트보다 균일한 압력 분포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military aircraft, s-shaped diffusers are used to prevent the fan blades of the turbofan engine from being exposed to the outside. The inlet configurations of the air intakes for military aircraft vary, such as the rectangular intake of the F-22, the crescent-like intake of the F-16, elli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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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 형상을 바탕으로 입구 형상의 변화에 따른 유동 현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입구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S 형 덕트의 유동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S 형 덕트의 유동해석을 통해 전압력 회복 및 왜곡도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입구 형상에 따른 공력성능의 평가와, 각각의 입구 형상에 대하여 중간 단면의 형상을 초승달 형태로 하였을 때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유동장의 입구 조건은 원거리 압력 조건을 사용하였으며, 고도 40, 000 ft, 비행 마하수 0.6 으로 가정하여 해당 고도와 비행 마하수에서의 압력과 온도를 사용하였다. AIP 에 대한 경계조건으로는 엔진으로 일정한 질량 유량이 흡입되도록 하는 목표 질량 유량 조건을 사용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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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owe, D., “Introduction to the Basic Technology of Stealth Aircraft: Part 1-Basic Considerations and Aircraft Self- Emitted Signals-Passive Considera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 and Power, Vol. 113, No. 1, pp. 75-79, 1990. 

  2. Menzies, R.,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Flows in Diffusing S-shaped Intakes,” Acta Polytechnica, Vol. 41, No. 4-5, pp. 61-67, 2001. 

  3. Menzies, R.D.D. and Eng, M., "Investigation of S-shaped Intake Aerodynamics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ty of Glasgow, Glasgow, Scotland, UK, 2002. 

  4. Kurzke, J., "Effects of Inlet Flow Distortion on the Performance of Aircraft Gas Turbine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0, pp. 117-125, 2008. 

  5. Saha, K., Singh, S.N., Seshadri, V., and Mukhopadhyay, S., “Computational Analysis on Flow through Transition S-diffusers: Effect of Inlet Shape,” Journal of Aircraft, Vol. 44, No. 1, pp. 187-193, 2007. 

  6. Lee, J., Choi, H., Ryu, M., and Cho, J.,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of the Inlet Shape for the S-Du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3, No. 2, pp. 109-117, 2015.. 

  7. Berens, T.M., Delot, A.L., Chevalier, M., Muijden, J.V., Waaijer, R.A., and Tattersall, P., "GARTEUR AD/AG-43 Application of CFD to High Offset Intake Diffusers," GAUTEUR TP-173, 2012. 

  8. Papadopoulos, F., Valakas, I., and Nikolos, I.K., "Design of an S-duct Intake for UAV Applications," Aircaft Engineering and Aerospace Techn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84, Issue 6, pp. 439-456, 2012. 

  9. Wellborn, S.R., Reichert, B.A., and Okiishi, T.H.,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Flow in a Diffusing S-duct," The 28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Nashville, Tennessee, U.S.A., AIAA-92-3622, Jul. 1992. 

  10. Johansson, M., "FOT25 2003-2005: Propulsion Integration Final Report," FOI-R-2017-S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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