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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무한궤도 차량용 변속기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Transmission Simulator for High-Speed Tracked Vehicles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4 no.4, 2017년, pp.29 - 36  

정규홍 (Department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control technologies that have long been developed for passenger cars spread to construction equipment and agricultural vehicles because of its outstanding performance achieved by embedded software. Especially, system program of transmission control unit (TCU) plays a crucial role fo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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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 무한궤도 차량에 적용되는 선진사 자동변속기의 변속제어기에 구현된 변속제어와 관련된 기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제 변속기가 배제된 상태에서 변속제어기를 단독적으로 정상 작동시키는 기능의 변속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수행된 연구내용으로는 연구대상 변속기의 구조, 기계적인 동력전달 특성과 변속제어기 입출력신호와 통신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속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고 다양한 작동조건에서의 성능시험을 통해 변속제어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설계된 변속선도와 변속제어 알고리즘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한궤도 차량에 적용되는 변속제어기를 대상으로 실차에 탑재된 변속기의 작동상태와 유사한 전기적인 신호를 모사함으로써 변속제어기가 단독적으로 정상작동 될 수 있는 기능의 변속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분석대상 변속기의 구조와 동력전달특성, 변속제어기의 전기적 입출력신호를 분석하고 변속기 작동상태에 적절하게 운전자 작동신호와 제반 센서신호 사양을 설계하였으며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임베디드 프로그램으로 작동신호 모사기능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2는 차량 CAN에 적용되는 CAN 통신 프로토콜을 나타낸다. 변속제어기는 가속페달이나 엔진토크와 관련된 정보를 CAN으로 수신받아 변속제어에 이용하므로 CAN 통신에 오류가 발생하면 정상적인 변속제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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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로 구현되는 변속제어에 대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변속제어기(Transmission Control Unit, TCU)는 자동변속기의 변속제어와 관련된 제반 기능을 담당하며 기어 열(gear train), 토크컨버터(torque converter), 유압제어시스템으로 대표되는 기계적인 부품과 더불어 변속기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부품이다. 특히, 환경관련 규제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연비와 효율뿐만 아니라 주행성능 향상의 설계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하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로 구현되는 변속제어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1-2)
변속제어기란 무엇인가?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는 승용차용 엔진, 자동변속기 제어기술의 전자화는 산업용 및 건설기계, 농기계 등으로 응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변속제어기(Transmission Control Unit, TCU)는 자동변속기의 변속제어와 관련된 제반 기능을 담당하며 기어 열(gear train), 토크컨버터(torque converter), 유압제어시스템으로 대표되는 기계적인 부품과 더불어 변속기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부품이다. 특히, 환경관련 규제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연비와 효율뿐만 아니라 주행성능 향상의 설계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하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로 구현되는 변속제어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무한궤도 차량에 적용되는 변속제어기를 대상으로 실차에 탑재된 변속기의 작동상태와 유사한 전기적인 신호를 모사함으로써 변속제어기가 단독적으로 정상작동 될 수 있는 기능의 변속기 시뮬레이터를 위해 구현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무한궤도 차량에 적용되는 변속제어기를 대상으로 실차에 탑재된 변속기의 작동상태와 유사한 전기적인 신호를 모사함으로써 변속제어기가 단독적으로 정상작동 될 수 있는 기능의 변속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분석대상 변속기의 구조와 동력전달특성, 변속제어기의 전기적 입출력신호를 분석하고 변속기 작동상태에 적절하게 운전자 작동신호와 제반 센서신호 사양을 설계하였으며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임베디드 프로그램으로 작동신호 모사기능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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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 H. Jung and K. I. Lee, "A Research on Shifting Controller Development of a Automa- tic Transmission for Construction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2, pp.234-242, 2002. 

  2. G. H. Jung and K. I. Lee, "Hardware-In-The- Loop Simulation of Automatic Transmission for Passenger Cars," 2000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Vol.I, pp.355-362, 2000. 

  3. J. S. Choi and Y. S. Lee, "The Implementation of a Hardware-In-The-Loop Simulator for an Inverted Pendulum System Using Open-Source Hardwar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23, No.2, pp.117-125, 2017. 

  4. H. J. Song et al., "Verification of Algorithm for Real-Time Traversability Analysis of Autonomous Vehicle Using Virtual Simulator", 2017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197-198, 2017. 

  5. G. H. Jung, S. H. Shin, S. I. Lee and H. J. Kim, "A Development of TCU Analyzer for Wheel Loader Automatic Transmission", KSAE 2006 Autumn Conference, pp.1405-1410, 2006. 

  6. G. H. Jung, S. H. Shin and S. I. Lee, "Development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imulator for a Wheel Loader," Transactions of KFPS, Vol.4, No.2, pp.7-20, 2007. 

  7. G. H. Jung, "Analysis of Diagnosis and Failsafe Algorithm Using Transmission Simulator",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4, pp.89-97, 2014. 

  8. Howard L. Benford and Leising, M, "The Lever Analogy: A New Tool in Transmission Analysis," SAE 810102,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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