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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형 LNG 저장탱크 외조를 구성하는 샌드위치 콘크리트 패널의 충돌실험 및 해석
Impact Tests and Numerical Simulations of Sandwich Concrete Panels for Modular Outer Shell of LNG Tank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2 no.5, 2019년, pp.333 - 340  

이계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건설공학과) ,  김언 (한국조선해양 시스템안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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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형 LNG Tank의 외조를 구성하는 SCP(sandwich concrete panel)에 대해서 중속충돌시험기로 충돌시험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충돌시험에 사용된 시험체는 가로세로 각각 2m로 외조의 일반단면과 연결부단면의 특성을 가지도록 제작하였다. 51kg의 탄자를 설계기준에 규정된 충돌에너지를 갖도록 중속충돌시험기로 45m/sec로 이상의 속도로 가속하여 충돌시켰다. 이런 충돌시험을 두 차례 반복하고 시험체의 극한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충돌속도를 2배로 하여 충돌시켰다. 충돌시험의 수치해석 모델은 LS-DYNA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외측의 강판와 그 사이의 충진콘크리트를 고체요소로 모델링하고 전단연결재는 보요소를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강재의 재료모델은 탄소성 및 파단거동을 고려하였으며 콘크리트의 재료는 CSCM재료로 모델링하였다. 해석에서 전면부의 충돌변형은 시험에서 얻어진 변형과 유사한 값을 얻었으나 후면부의 변형은 시험결과와 다소 작은 값을 보였다. 일반부 단면에 대한 2배속 충돌시험에서는 전후면의 강판이 파손되었으나 해석결과에서는 전면부의 강판만 파손되었다. 수치해석에서 충돌에너지는 주로 충진 콘크리트로 전이되었는데 이는 이전 연구에서 보였던 고에너지를 가진 충돌의 경우와 다른 경향이다. 작성된 모델은 구조적으로 보수적인 결과를 보이므로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sts using a middle velocity propulsion impact machine (MVPIM) were performed to verify the impact resistance capability of sandwich concrete panels (SCP) in a modular liquefied natural gas (LNG) outer tank, and numerical models were constructed and analyzed. $2{\times}2m$ specimens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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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듈형 LNG탱크의 외조를 구성하기 위하여 개발된 SCP(HHI, 2015)의 충돌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형충돌시험기를 이용하여 충돌시험을 수행하고, 이 결과의 검증을 위한 수치모델을 개발하여 그 해석결과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얻어진 오차를 분석하고 설계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수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듈형 LNG저장탱크의 외조를 구성하는 SCP에 대한 충돌시험을 수행하고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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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샌드위치 콘크리트 패널의 특징은? 액화천연가스(LNG)의 저장시설에서 저온의 액체와 직접 접촉하는 내조는 니켈 특수강으로 시공되고 내조를 외부하중으로부터 보호하는 외조는 콘크리트구조물로 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 시공성이 좋고 구조적 성능이 우수한 샌드위치 콘크리트 패널(sandwich concrete panel; SCP)을 이용하여 외조를 구성한 경우 이에 작용하는 충돌하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구조물의 충돌저항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구조물의 충돌저항 능력을 평가하려면 해석에서 얻어진 결과가 실제 충돌거동과 부합하여야 하고 또 보수적인 값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충진콘크리트와 강재의 재료적 특징과 SCP를 구성하는 연결재의 구성특성에 대한 충돌거동을 해석적 방법과 실험적 방법으로 검증하였다(Soheland Liew, 2014; Thai and Kim 2015; OECD, 2014).
충돌저항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들에 사용된 방법은? 구조물의 충돌저항 능력을 평가하려면 해석에서 얻어진 결과가 실제 충돌거동과 부합하여야 하고 또 보수적인 값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충진콘크리트와 강재의 재료적 특징과 SCP를 구성하는 연결재의 구성특성에 대한 충돌거동을 해석적 방법과 실험적 방법으로 검증하였다(Soheland Liew, 2014; Thai and Kim 2015; OECD,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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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CEN) (2006) Design and Manufacture of Site Built, Vertical, Cylindrical, Flat-Bottomed Steel Tanks for the Storage of Refrigerated, Liquefied Gases with Operating Temperatures between $0^{\circ}C$ and $-165^{\circ}C$ . General, BS EN 14620-1:2006. 

  2. Extreme Performance Testing Center(EPTC) (2019) Report of SCP Impact Test using Middle Velocity Propulsion Impact Machine. 

  3. Hyundai Heavy Industry(HHI) (2015) General Approval of 60K HMLST, Structure Research Dep. HHI. 

  4. Jiang, H., Chorzepa, M.G. (2014) Aircraft Impact Analysis of Nuclear Safety-Related Concrete Structures: A Review, Eng. Fail. Anal., 46, pp.118-133. 

  5. Lee, G.H. (2017) Collision Behaviors Analysis of Sandwich Concrete Panel for Outer Shell of LNG Tank,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6), pp.485-493. 

  6.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STC) (2017) LS-DYNA User's Manual Ver. R10.1. 

  7. OECD (2014) Improving Robustness Assessment Methodologies for Structures Impacted by Missiles (IRIS2012) :Final Report, OECD. 

  8. Sadiq, M., Yun, Z.X., Rong, P. (2014) Simulation Analysis of Impact Tests of Steel Plate Reinforced Concrete and Reinforced Concrete Slabs Against Aircraft Impact and Its Validation with Experimental Results, Nucl. Eng. & Des., 273(1), pp.653-667. 

  9.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Extreme Performance Testing Center (EPTC), Brochure for Extreme Performance Testing Center (EPTC), http://www.koced.or.kr. 

  10. Sohel, M.A., Liew, Y.R. (2014) Behavior of Steel-Concrete-Steel Sandwich Slabs Subject to Impact Load, J. Constr. Steel Res., 100, pp.163-175. 

  11. Thai, D.K., Kim, S.E. (2015) Failure Analysis of UHPFRC Panels Subjected to Aircraft Engine Model Impact, Eng. Fail. Anal., 57, pp.88-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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