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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FRP-폼 샌드위치 복합재료로 설계된 구체 비행 시뮬레이터의 구조 안정성 평가
Structural Safety Analysis of a Spherical Flight Simulator Designed with a GFRP-Foam Sandwich Composite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5, 2019년, pp.279 - 283  

홍채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ST)) ,  지우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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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 비행 시뮬레이터6자유도 운동과 무제한 회전 운동을 정밀하고 신속하게 제어하는 비행 훈련용 시뮬레이터이다. 이러한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강도 경량화 설계 및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과 폼코어로 구성된 샌드위치 복합재를 이용하여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을 확보하고, 내부에 T형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삽입하여 하중에 의한 구체 곡률 변형이 최소화되도록 시뮬레이터를 설계하였다. 그 결과 구체가 접촉하는 각 영역에 균일한 토크 전달이 가능해지고 제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시뮬레이터의 구조 안정성 평가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재료에 대한 기계적 물성은 ASTM 규격에 따라 측정되었다. 하중 조건은 중력가속도를 고려하고 실제 탑재될 장비와 사용자의 무게를 200 kg으로 가정하였다. 두 가지 상황을 모사하여 하중과 자중에 의해 시뮬레이터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위를 해석하고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ight training simulator of a fully spherical configuration is being developed to precisely and quickly control six degrees of freedom (Dof) motions especially with unlimited rotations. The full-scale simulator should be designed with a lightweight material to reduce inertial effects for fast and...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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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샌드위치 복합재로 설계된 구체 구동 비행 시뮬레이터의 구조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를 구성하는 재료들의 기계적 물성은 ASTM 규격에 근거하여 측정되었으며, 스피리컬휠의 위치에 따라 구체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위가 예측되었다.
  • 그에 따른 응력과 변위는 구체 조종석의 구조 안정성과 제어 정확도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 강화플라스틱(GFRP)-폼코어 샌드위치 복합재에 T형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삽입하는 형태로 설계하여 제작한 고강도 경량 전돔 시뮬레이터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유리섬유 강화플라스틱-폼 샌드위치 복합재료로 설계된 3차원 구동 모션 구체 모형을 두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구조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에 사용된 GFRP 면재와 폼 심재의 기계적 물성은 시편 단위 시험을 통해 구해졌다.
  • 샌드위치 복합재를 구성하는 재료들의 기계적 물성은 ASTM 규격에 근거하여 측정되었으며, 스피리컬휠의 위치에 따라 구체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위가 예측되었다. 이때 시뮬레이터 내부 탑재 중량은 200 kg으로 가정되었다.
  • 5는 인장 시험을 통해 얻은 유리섬유/에폭시에 대한 응력-변형률 곡선을 보여준다. 준 등방성의 DBLT 특성상 1방향과 2방향의 물성은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인장 강도와 압축 강도의 크기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 구조해석에 사용된 GFRP 면재와 폼 심재의 기계적 물성은 시편 단위 시험을 통해 구해졌다. 탑승 중량은 200 kg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조해석 결과는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복합재와 같은 비등방성 재료가 사용된 파트는 방향 별 응력들이 각각의 강도를 넘지 않았고, 폼 심재와 금속 프레임과 같은 등방성 재료가 쓰인 파트들은 von Mises 응력이 항복응력보다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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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 비행 시뮬레이터란? 구체 비행 시뮬레이터는 6자유도 운동과 무제한 회전 운동을 정밀하고 신속하게 제어하는 비행 훈련용 시뮬레이터이다. 이러한 시뮬레이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강도 경량화 설계 및 검증이 필요하다.
돔(half dome) 시뮬레이터의 한계는? 기존에 상용되고 있는 비행 시뮬레이터는 실제 기동과 시뮬레이션 간의 차이로 멀미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급속 기동의 경우에는 정확한 타이밍을 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반돔(half dome) 시뮬레이터는 회전가능 범위가 제한됨에 따라 실제 비상상황 모사에는 한계가 있다[1].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밀하고 기민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경량화 전돔 형태(full dome) 시뮬레이터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
경량화 전돔 형태(full dome) 시뮬레이터가 갖추어야 할 요소는? 경량화를 통해 신속한 기동이 용이해지며 탑재 허용 중량을 높일 수 있다. 또, 구조 강화를 통해 하중에 의한 구체의 곡률변화를 억제하여 미끄러짐 발생에 따른 제어 정밀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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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ecurity Management Institute. A Study on the Operating State and Development Strategy of Defense Simulator, (Report No. 11-1290451-000026-01). Retrieved from http://www.prism.go.kr/homepage/researchCommon/downloadResearchAttachFile.do;jsessionidE653022CCC64AD974E4CC0AA69490F15.node02?work_key001&file_typeCPR&seq_no001&pdf_conv_ynY&research_id1290000-201700041, 2017. 

  2. Vinson, J.R., The Behavior of Sandwich Structures of Isotropic and Composite Materials, Technomic Pub. Co., Lancaster, UK, 1999. 

  3. ASTM D3039/D3039M-17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West Conshohocken, PA, https://doi.org/10.1520/D3039_D3039M-17, 2017. 

  4. ASTM D7078/D7078M-12 Standard Test Method for shear properties of Composite Materials by V-Notched Rail Shear Method, West Conshohocken, PA, https://doi.org/10.1520/D7078_D7078M-12, 2012. 

  5. ASTM C365/C365M-16 Standard Test Method for Flatwise Compressive Properties of Sandwich Cores, West Conshohocken, PA, https://doi.org/10.1520/C0365_C0365M-1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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