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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447 - 452
조엘레나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 문효진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This paper analyzed the impact of nation and celebrity reputation on purchase intention in Kazakhstan. Kazakhstan people aged 10 to 30 years were surveyed. The study proved that the national reputation has positive impact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However, the Korean celebrity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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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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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이란 무엇인가? | 평판(Reputation)은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되어 온 총체적인 평가이다[10]. 일부 학자들은 평판을 이해관계자들이 회사로부터 오는 신호에 초점을 맞추어 받는 정보의 축적의 결과라고 한다[11]. | |
한류 열풍은 어떠한 현상을 일으켰는가? | 이러한 무형 문화(영화, 음악 등)는 유형 소비재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4]. 그리고 한류 열풍은 한류 콘텐츠와 관련된 제품의 판매를 증가시켰고,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나온 자동차, 휴대전화, 옷, 화장품, 가전제품 등 다양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구매 욕구, 품질 만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끼쳤다[5, 6]. 이러한 사회 · 경제적 영향에 따라 한류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주로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6-9]. | |
기업 차원의 평판효과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 평판효과는 기업 차원에서 시작해 국가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구원과 진용주[16]는 기업평판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고, Herbig과 Milewicz[17]는 기업평판이 좋을수록 기업에 대한 태도가 좋아지고, 이러한 긍정적인 평판을 통해서 제품이 판매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연정, 이수범[18]은 국가 특성을 그 국가에 대한 믿음으로 볼 때 이 특성에 의해 특정 국가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형성된다고 볼 수 있으며, 국가 이미지에 의해 특정 국가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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