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Nation and Celebrity Reputation on Korean Products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Kazakhst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447 - 452  

조엘레나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일반대학원) ,  문효진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카자흐스탄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국가평판과 한국 연예인평판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특히 10-30대 카자흐스탄인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연구결과에서 한국에 대한 국가평판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 연예인평판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즉 한국이라는 원산지 효과만이 해당 국가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카자흐스탄 내에서의 한국에 대한 국가평판을 기반으로 한국 제품의 촉진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impact of nation and celebrity reputation on purchase intention in Kazakhstan. Kazakhstan people aged 10 to 30 years were surveyed. The study proved that the national reputation has positive impact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However, the Korean celebrity 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2010년 중앙아시아 지역에 처음으로 한국문화원이 개원할 정도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국 드라마 인기로 인해 소비재 분야 중 한국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카자흐스탄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산 제품 중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이 현지 진출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연구문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카자흐스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의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카자흐스탄에서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한국, 한국 연예인,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경험이 있는 카자흐스탄인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카자흐스탄 국가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2개 이상의 설문 문항들로 구성된 다항목 변인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검증은 신뢰도 계수인 크론바흐 알파(Cronbach’α)를 이용하여 실시했다.
  • 즉 후광효과(Halo effect)라는 이론적 관점에서 소비자들은 국가와 해당 국가의 문화적 콘텐츠에 대한 평판이 그 국가에서 수출하는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카자흐스탄에서 한류의 영향으로 조성된 한국과 한국 연예인에 대한 평판이 한국 제품의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카자흐스탄을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국가평판과 연예인평판이 한국산 제품 중 화장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이 현지 진출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판이란 무엇인가? 평판(Reputation)은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되어 온 총체적인 평가이다[10]. 일부 학자들은 평판을 이해관계자들이 회사로부터 오는 신호에 초점을 맞추어 받는 정보의 축적의 결과라고 한다[11].
한류 열풍은 어떠한 현상을 일으켰는가? 이러한 무형 문화(영화, 음악 등)는 유형 소비재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4]. 그리고 한류 열풍은 한류 콘텐츠와 관련된 제품의 판매를 증가시켰고,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나온 자동차, 휴대전화, 옷, 화장품, 가전제품 등 다양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구매 욕구, 품질 만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끼쳤다[5, 6]. 이러한 사회 · 경제적 영향에 따라 한류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주로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6-9].
기업 차원의 평판효과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평판효과는 기업 차원에서 시작해 국가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구원과 진용주[16]는 기업평판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고, Herbig과 Milewicz[17]는 기업평판이 좋을수록 기업에 대한 태도가 좋아지고, 이러한 긍정적인 평판을 통해서 제품이 판매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연정, 이수범[18]은 국가 특성을 그 국가에 대한 믿음으로 볼 때 이 특성에 의해 특정 국가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형성된다고 볼 수 있으며, 국가 이미지에 의해 특정 국가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 Y. Oh. (2014). A Study on the Country of Origin Effect of Korean Wave in the U.A.: Focused on the Ways of the Country of Origin Effects according to Korean Mass Culture Content Type and Product Typ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7(7), 89-110. 

  2. G. S. Jang. (2011). Study of Korean Wave's the Origin and the Usag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9), 166-173. 

  3. Y. N. Rhee, J. Y. Lee & Y. J. Cheong. (2014).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Hallyu on Perception of Korean National Identity and Korean Nation Brand Equ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5(4), 77-101. 

  4. J. M. Ko. (2005). A Study on Competitiveness of 'Korean Wave' Contents. Journal of Culture Industry, 5(2), 5-18. 

  5. S. J. Kim. (2012).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Wave in Southeast Asia and Transnational Flow of Cultural Taste. Broadcasting & Communication, 13(1), 5-54. 

  6. H. G. Kang. (2009). An Economic Effect of Korean Cultural Contents on Korea's Exports and FDI in Southeast Asian Countries. Korea Trade Review, 34(1), 29-47. 

  7. M. J. Kim, S. S. Kim, J. O. Park & D. Y. Kim. (2010).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Preferred Reasons for Hallyu Pop Music on the Preferred Hallyu Cultural Tourism Products, National Image of Korea,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2(5), 441-461. 

  8. S. Y. Yu. (2017). The Effect of K-POP Characteristics on the Liking of Korean Wave Content, the Intention of Listening and the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Targeting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201-210. DOI: 10.14400/JDC.2017.15.9.201 

  9. E. Y. Kim. (2018). Korean Wave Business in Japan and Future Task: Focusing on the Interview with Experts. The Journal of Humanities, 39(1), 131-158. 

  10. T. Passow, R. Fehlmann & H. Grahlow. (2005). Country Reputation-From Measurement to Management: The Case of Liechtenstein. Corporate reputation review, 7(4), 309-326. 

  11. C. Fombrun & M. Shanley. (1990).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2), 233-258. 

  12. W. Raub & J. Weesie. (1990). Reputation and Efficiency in Social Interactions: An Example of Network Effec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6(3), 626-654. 

  13. A. Carmeli & A. Tishler.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Intangible Organizational Element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5(13), 1257-1278. 

  14. H. J. Moon. (2017). The Exploratory Study of the Index for Nation Brand Reputation. The Journal of Global Cultural Contents, 29, 103-128. 

  15. E. K. Han, B. Y. Lee & H. J. Moon.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Entertainer Reputation: Focused on Korea, Chine, and Singapor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1(5), 297-338. 

  16. K. W. Suh & Y. J. Jin. (2008). The Influence of the CSR Type on Corporate Reputation, Social Connectedness,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9(4), 149-163. 

  17. P. Herbig & J. Milewicz. (1995). The relationship of reputation and credibility to brand succes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2(4), 5-11. 

  18. Y. J. Lee & S. B. Lee. (2008). Influences of Globalization Strategy Factors of Korean Food on Country Image, Attitudes toward Korea and Product Buying Intention of Chinese and Japanese Consumers.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17(3), 117-135. 

  19. Y. J. Cho, Y. R. Lee & H. Y. Kim. (2009). The Effects of Country Image, Attitudes toward a Country, and Purchase Emotion on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Products with a Korean Images: Focusing on Korean Fe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10), 111-123 

  20. S. K. Woo, S. S. Cheol & S. G. Jung. (2013). Effects of Place-of-Origin and Brand Awareness on Purchase Intention: Center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Purchase Purpose. Consumption Culture Study, 16(3), 99-117. DOI: 10.17053/jcc.2013.16.3.005 

  21. A. Y. Jeon. (2018). The Brand Attitude and the Purchase Intention of Senior Consumer on Advertisement Message Types: With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Thesis, seoul 

  22. J. H. Lee & W. Y. Ryu. (2018). Relationship between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perceived by professional baseball fans, club reputation, club identification and mother-compay im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295-3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