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519 - 526
황환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병록 (건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is study aimed to analys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mily resilience, experience of child abuse prevention education, and awareness of abuse behaviors. Data were collected from 389 school parents residing A metropolitan a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 variable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위기 상황 속에서 가족탄력성은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 아동학대와 같은 스트레스 상황을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유용한 강점으로서 가족탄력성이 있다. 가족탄력성은 위기 상황 속에서도 낙관적인 미래에 대한 공유된 희망과 신념, 구성원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 등을 제공한다[12]. 가족탄력성이 풍부한 가족은 서로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협력하며, 아동학대와 같은 가족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대처방안을 배우고 실천하고자 노력한다[13]. | |
가족탄력성이 풍부한 가족구성원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가족탄력성은 특정 문제행위에 대한 신념을 공유하면서 개인의 행위인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족탄력성이 풍부한 가족구성원은 문제행위에 대한 인식을 서로공유하면서 의미를 부여하고 미래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12]. 선행연구에 따르면, 가족탄력성은 문제상황에 노출된 개인의 자기효능감[14]이나 가족스트레스 인지[15], 자살생각[16], 자활의지[17] 등 어느 행위에 대한 개인의 심리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다. | |
아동학대의 원인으로 지적된 학대행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문제로 무엇이 있는가? | 다수의 연구자들은 아동학대의 원인으로서 학대행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문제를 지적한다. 이들은 체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이 훈육과 학대 사이에 모호하게 형성되었으며[4,5], 방임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도 명확하지 않은 것을 지적한다[6]. 학부모의 학대행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을수록 자녀가 실제 학대행위에 노출될 수 있으며, 자신이 아동에게 한 행위가 학대인지 아닌지조차 알지 못하기에 아동학대행위를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7]. |
Health and Welfare Ministry &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8). A Report of the National Child Abuse. Sejong : Health and Welfare Agency.
A. F. Collier, F. H. McClure, J. Collier, C. Otto & A. Polloi. (1999). Culture-specific Views of Child Maltreatment and Parenting Styles in a Pacific-island Community. Child Abuse & Neglect, 23(3), 229-244. DOI : 10.1016/S0145-2134(98)00129-X
J. O. Oh & K. W. Lee. (2015). A Study for Preschool Child Parents Awaring and Experiencing Discipline and Abus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0(2), 247-271. DOI : 10.13049/kfa.2015.20.2.247
J. B. Choi. (2008). Korean Parents' Perception of Child Neglect. Dongkwang, 104, 1-38.
Y. S. Kim. (2011). A Comparison between Parent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their Awareness toward Child Abuse.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4), 63-82.
S. W. Kim. (2016). A Study on Exploring Multi-type Maltreatment Experiences, Parental and Family Environm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20(4), 583-608. DOI : 10.21459/kccr.2016.20.4.583
K. H. Kim, D. M. Yum & B. Ryou. (2019). Profile Analysis of Abusive Families Based on Child Safety and Risk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Victimology, 27(1), 163-189.
B. J. Kaplan, B. Wilson, D. Dewey & S. Crawford. (1998). DCD may not be a Discrete Disorder. Human Movement Science, 17(4-5), 471-490. DOI : 10.1016/S0167-9457(98)00010-4
F. Walsh. (2016).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the Guilford Press.
W. J. Mullin & M. Arce. (2008). Resilience of Families Living in Poverty.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11(4), 424-440. DOI : 10.1080/10522150802424565
H. J. Choi & I. S. Lee. (2009). Effects of Familiy Resilience on People with Ment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7(2), 175-194.
H. Y. Lee, J. Y. Park & Y. H. Cho. (2013). The Influence of Family Resilience upon the Perception of Family Stress-Focusing on Married Middle aged Men. Journal of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7(4), 39-56.
C. G. Kim. (2018).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Violence, Family Resilience, Hopelessn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 child welfare, 61, 51-80. DOI : 10.24300/jkscw.2018.3.61.51
D. H. Jang & J. E. Kim. (2017). A Study about how the Family Resilience of Self-sufficiency Program's Participant affect the Willingness for Self-efficacy: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8(2), 295-312. DOI: 10.22143/HSS21.8.2.16
G. S. Kim. (2016). The Influence of Family Resilience on Family Relationship who have Childre with Disability: Mediating Effects of prognosis of disability.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31, 163-192.
T. J. D'Zurilla & A. M. Nezu. (1990). Development and Preliminary Evaluation of the Social Problem-solving Inventory. Psychological Assessment, 2, 156-163. DOI : 10.1037/1040-3590.2.2.156
D. Cicchetti & S. L. Toth. (1998). The Development of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merican Psychologist, 53(2), 221-241. DOI : 10.1037/0003-066X.53.2.221
Y. E. Kim. (2016).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Self-assessment and Child abuse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7(3), 17-30.
J. W. Han. (2017). The Cognition and Reporting Attitude toward Child Abuse according Job Stress Level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21(1), 237-261.
M. A. Ryu, H. J. Yun & B. H. Lee. (2019).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 Abuse and Sensitivity to Human Rights.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4(2), 35-53. DOI : 10.16978/ecec.2019.14.2.002'
S. O. Hong & O. K. Lee. (2010). Parent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Child Abuse in Busa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9(3), 75-90.
B. R. Lee & S. H. Jung. (2019). The Effect of the Family Relationship on School Parents' Child Abuse Awareness for Life Care. Journal of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3), 279-290. DOI : 10.21184/jkela.2019.4.13.3.279
M. Matsunaga. (2008). Item Parceling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primer. Communication Methods and Measures, 2(4), 260-293. DOI : 10.1080/19312450802458935
J. Y. Park & K. S. Kim. (2012). The Impact of Family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affecting the Psychological Welfare of Single Par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7(1), 23-46.
L. Hu & P. M. Bentler.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l versus New Alternativ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 1-55. DOI : 10.1080/10705519909540118
S. H. Hong, M. L. Malik & M. K. Lee. (2003). Testing Configural, Metric, Scalar, and Latent Mean Invariance across Genders in Sociotropy and Autonomy using a Non-western S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y Measurement, 63, 636-654. DOI : 10.1177/0013164403251332
S. K. Ahn, J. H. Yang & I. J. Chung. (2012). Meta-analysis on Protective and Risk Factors in the Family Domain affecting Child Abus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38, 331-358.
M. Y. Ko, W. J. Jang & H. M. Yoon. (2013). A Qualitative Study of the Experience of Reflecting Team Members of the Narrative Therapy for Family Accused of Child Abus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7(4), 699-737.
J. H. Cho. (2007). The Effect of the Child Sexual Abuse Prevention Program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 towards Child Sexual Abuse. Korean Journal of Child Welfare, 5(3), 19-37.
S. I. Kim & J. Y. Kang. (2017). The Effect of Child Maltreatment Prevention Education on the Intervention to report Child Maltreatment among Future mandatory Reporters: The Mediating Effects of Knowledge of Recognizing and Reporting Child Maltreat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55, 373-400. DOI : 10.17997/SWRY.55.1.13
Y. K. Lee & G. E. Kim. (2019). Effectiveness of child abuse prevention program: 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6(1), 81-92.
H. J. Jung & M. K. Jang. (2016). The Effect of Filial Therapy on the Self-esteem, Sibling Relationship ADHD Children and Family Resilience of Their Families.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4(2), 41-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