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0, 2019년, pp.154 - 162
신유탁 ((주)피씨엔 연구소) , 조재춘 (상명대학교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Despite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which has a great impact on society and culture, there is no platform that provides a systematic classification and state-of-the-art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on the traditional culture. Therefore, this paper developed a tradi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문화 검색 시스템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본 논문은 전통문화 콘텐츠 분류체계를 수립하여 3D 연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시각화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체계적인 분류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융복합서비스가 가능한 전통문화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전통문화 콘텐츠를 수집하는 기능, 수집된 전통문화 콘텐츠를 분류 및 저장하는 기능, 저장된 전통문화 콘텐츠에 기반을 두어 3D 디지털 연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시스템 만족도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대학생 19명이 참여하여 시스템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 |
텍스트 형식의 연표가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 | 기존 역사 연표는 텍스트를 역사적 사건 순으로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나열하는 텍스트 형식과 사건 간의 관계를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이미지 형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텍스트 형식은 시간순으로 많은 내용을 기록할 수 있지만 사건 간의 맥락을 표현하기 어렵고 구조가 단순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미지 형식은 사건 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는 있지만, 공간의 한계가 있다. | |
연표란 무엇인가? | 연표는 역사적 사실과 사상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대 순으로 배열한 표로, 발생의 시점을 표시할 수도 있고, 연속 된 시간, 사건과 사건과의 관계 등을 표시할 수 있다[1].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은 연표를 통해 시각적인 도구로 활용하여 사건 간의 연관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
H. J. Kim. (2007). The content and method of history education. Seoul: With a book.
Y. C. Kim. (2011). Development of 3D design history chronological table by study of design history theory : based on cocept of structure of form and action.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Y. A. Hur, D. Y. Lee, K. K Kim, W. H Yu & H. S. Lim. (2017). A System for Automatic Classification of Traditional Culture Tex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39-47.
D. K. Park. (2002). Analysis of ANOVA and Iterative Measurement, Seoul: Min Youngsa.
H. J. Jang, J. M Kim & W. G Lee. (2018). Analysis of the recognition of Information subjects related to future profession of high school gir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2), 21-29.
E. M. Kim. (2011). Is Internet literacy inherited from parent to childre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5(2), 155-177.
S. J. Lee & E. H. Youk. (2014). Digital Capability Divide and Digital Outcome Divide : Gaps in the Digital Capability and itsEffects on Informational Suppor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8(5), 206-232.
W. J. Sung. (2014). A Study on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in the Smart Society.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5(2), 53-75.
Y. J. Choi, H. S. Chung, G. W. Ban & S. M. Kim. (2016). Competencies of Korean Women and Its Implications: Comparative Analysis Based on OECD PIAAC.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6(1), 1-318.
M. S. Min & J. H. Lee. (2005). Analysis of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Experiences of Women Studying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5(2).
J. J. Good, J. A. Woodzicka & L. C. Wingfield.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132-147.
N. J. Hafkin & S. Huyer. (2007). Women and Gender in ICT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Development.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4(2), 25-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