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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 신입생의 긍정심리자본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련성에 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e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0, 2019년, pp.195 - 202  

조미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박정현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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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 울산, 대구광역시 지역의 대학교 치위생(학)과에 재학중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적응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변인들의 결과 희망, 복원력, 낙관주의, 자기효능감, 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응, 대학환경적응의 요인에서 모두 정적 상관을 가지고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중 학업적응과 사회적응은 낙관주의(p<0.001)와 자기효능감(p<0.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개인정서적응과 대학환경적응은 낙관주의(p<0.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킬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e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of universities in Daegu, Busan and Ulsan. The major variables including hope, resilience, optimism, self-efficacy, academic adaptation, social adaptatio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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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신입생들의 긍정심리자본과 대학생활 적응정도를 알아보고,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치위생(학)과 신입생들이 대학교 생활 적응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 울산, 대구광역시 지역의 대학교 치위생(학)과에 재학중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임의 표본추출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 후 이해하고,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2019년 5월 27일부터 2019년 6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지역의 대학교 치위생(학)과에 재학중인 신입생 291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신입생들의 긍정심리자본 수준과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시도된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신입생들의 긍정심리자본과 대학생활 적응정도를 파악하고, 긍정심리자본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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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자본은 학업능력과 어떤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가? 낙관주의와 자기효능감은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특별한 상황에서 개인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이 대학생활 적응에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19]의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긍정심리자본이 학습만족에 영향력을 많이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김[20]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감성지능이 높아질수록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긍정적 감정을 활용하여 자신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대학생활의 적응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21]등은 대학생활 적응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낙관적 태도였으며 그 외의 요인으로 자신감, 감정조절 등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긍정심리자본은 무엇으로부터 유래되었는가?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긍정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심리상태로 Seligman[7]의 긍정심리학을 기반이 되어 긍정조직행동의 연구에서 유래되었다. 긍정심리자본은 4가지 하위요소로 도전적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의지와 목표를 정의하는 희망, 역경을 극복하고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복원력, 성공에 대한 긍정적 귀인을 만드는 낙관주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독립적으로 작용하기보다는 서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더욱 더 큰 효과를 나타낸다[9].
대학생활적응력이 치위생과 학생들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10]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력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그리고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11]에서도 낙관적인 태도, 자신감, 감정통제를 하부요인으로 한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논문들을 볼 때 특히 대학생들의 자기조절능력과 자신감 등 긍정적인 사고는 대학생활 적응에 중요한 요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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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cd1520 

  2. E. J Park & H. K Lee. (2016).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llege dropout intention for freshmen in college : Focused on K-College. Forum for youth culture, 46, 91-11. DOI : 10.17854/ffyc.2016.04.46.91 

  3. J. J. Arnett. (2004),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4. R. W. Baker & B. Siryk.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DOI : 10.1037/0022-0167.31.2.179 

  5. J. H. Oh. (2016). The Effects of Career Value and Motivation of Major selection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Graduate Schoolof Education Paichai University, Daejeon, 

  6. B. R. Cho & J. M Lee. (2019). Effects of Undergraduate Students' Stress,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1-11. DOI : 10.14400/JDC.2019.17.4.001 

  7. M. E. Seligman. (2002).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 Free Press. 

  8. F. Luthans, B. J. Avolio, J. B. Avey & S. M. Norma. (2007).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60(3), 541-572. DOI : 10.1111/j.1744-6570.2007.00083 

  9. T. H. Moon. (2019).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lf-control,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8(1), 225-36. DOI : 10.17643/KJCE.2019.28.1.02. 

  10.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17643/KJCE.2019.28.1.02. 

  11. M. S. Chio, Y. H. Jang & H. K. Yun. (2014).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self-efficiency on the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2), 155-162. DOI : 10.13065/jksdh.2014.14.2.155. 

  12. M. J. Kim. (2019).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employment stress and avoidance coping styles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3), 353-360. 

  13. D. S. Lee & Y. D. Choi. (2010). A study 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organiz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39(1), 1-28. 

  14. Y. J. Oh. (2017).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07-317. DOI : 10.14400/JDC.2017.15.7.307. 

  15. Y. S. Kim & J. H. Lee. (2016). Influence of college life adjustment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6), 919-929. DOI : 10.13065/jksdh.2016.16.06.919. 

  16.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Humanities, and Sociology, 17(7), 309-323. DOI : 10.14257/ajmahs.2017.17.07.309. 

  17. E. Jeong & M. R. Jung. (2018).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09-317. DOI : 10.14400/JDC.2018.16.309. 

  18. J. Y. Park. (2017). Effect of optimism and self-esteem on quality of lif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1), 171-182. 

  19. I. S. Jung. (2019). Convergenc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2), 55-64. DOI : 10.22156/CS4SMB.2019.9.2.064. 

  20. J. I. Kim. (2018).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5), 253-262. DOI : 10.5762/KAIS.2018.19.5.253. 

  21. M. R. Lee & H. S. Jeon. (2015). Personal types, ego-resilience,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8861-8869. DOI : 10.5762/KAIS.2015.16.12.8861. 

  22. H. K. Yun, M. S. Choi & J. H Lee.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that self-elasticity of student in dental hygienic influences study satisfaction and life adaptation of colle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335-343. DOI : 10.14400/JDC.2014.12.5.335. 

  23. J. Y. Kim. (2018).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resilience,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269-276. DOI : 10.15207/JKCS.2018.9.1.269. 

  24. Y. S. Jo. (2016). Development of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y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 and its effec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29-546. DOI : 10.5762/KAIS.2016.17.4.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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