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의 상관관계: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Correlation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Flow in Beauty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A Focus on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75 - 281  

강은주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의 상관관계에서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남에 소재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몰입, 학습태도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여 조사한 335부의 설문지를 SPSS통계패키지(PASW, ver 21.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접근과 학습태도 변인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숙달접근과 학급몰입 간 관계에서 학습태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수행회피와 학습몰입 간 관계에서 학습태도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보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se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attitudes in respect to the correlation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flow. For the purpose, this study surveye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earning flow and learning attitude of beauty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연구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또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 등의 다양한 변인들의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 본 연구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연구이다. 연구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은 학습몰입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태도가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과제나 학습목표를 선정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높이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학습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학습태도의 매개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이에 따른 교육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학습태도의 매개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이에 따른 교육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태도란 무엇인가? 학습태도는 학습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반응성향을 말한다. 학생이 시험이나 교과목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경우 학교에서 수행하는 모든 학습 등에 대한 노력을 부정적으로 하기 마련이며 태도가 호의적이면 더욱 계속해서 모든 시험이나 교과목에 긍정적인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5].
미용특성화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 미용특성화고등학교는 미용 산업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미용교육을 통해 미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업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하게 하는데 의의가 있다[1]. 하지만 최근 미용특성화고등학교 입학생을 보면 취업을 목적으로 특성화고등학교를 선택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학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도 계속 늘어가고 있다.
학습태도에 따라 학생의 행동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학습태도는 학습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반응성향을 말한다. 학생이 시험이나 교과목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경우 학교에서 수행하는 모든 학습 등에 대한 노력을 부정적으로 하기 마련이며 태도가 호의적이면 더욱 계속해서 모든 시험이나 교과목에 긍정적인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5]. 또한 같은 지적 능력이 있는 학생들 간에도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학습태도 때문이라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N. Y. Lim. (2015). Career decision status type analysis of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 J. M. Park & N. Y. Shin. (2019).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Jo stress, Resilience and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in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4), 277-284. DOI: 10.15207/JKCS.2019.10.40.277 

  3. E. A. Skinner & M. J. Belmont. (1993). Motivation in the classroom;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71-581. 

  4. A. J. Elliot & M. A. Church. (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218-232. 

  5. H. J. Oh. (2008). The Effect of Tourism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Entrance Motives and Achievement Goals on their Learning Attitude. Master's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6. K. A. Lee & S. Y. Kang. (2017).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ofr 4-Year Beauty Convergence Curriculum and methods of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227-233. DOI; 10.15207/JKCS.2017.8.2.227 

  7. S. Y. Kang. & K. A. Lee (2017). A Study of Convergence Management Types Based on Self-perception of Scalp and Hair Amo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235-241. DOI; 10.15207/JKCS.2017.8.2.235 

  8. J. R. Lim.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Locus of Control, Attitude towar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do. 

  9. Y. H. Shim. (2011). Impact of Classroom Climate and Self-Efficacy on Learning Attitude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Kangwon-do. 

  10. E. H. Jo. (2015).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School-related Adjustment, Learning Flow. Master's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Gyenggi-do. 

  11. S. Y. Hwang. (2017). A Study on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Character Strength on School Adjustment and Learning Immersion. Master's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Daegu. 

  12. A. J. Elliot. (1999).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goals. Educational Psychology, 34, 169-190. 

  13. C. S. Dweck & E. I. Leggett.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 256-273. 

  14. D. H. Schunk. (1990). C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 71-86. 

  15. R. Burtler. (1992). What young people want to know when; Effects of mastery and ability goals on interest in different kinds of social comparis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 934-943. 

  16. J. H. Moon. (2019). Convergence Study on Marital intimacy, spousal support, sexual autonomy and empowerment on married immigrant Vietamese wom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4), 303-309. DOI; 10.15207/JKCS.2019.10.4.303 

  17. J. H. Lee & A. Y. Kim. (2005). Development of an Academ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The Korean Jourm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1), 311-325. 

  18. H. J. Jo.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s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Flow 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19. G. J. Park & S. G. Kang. (2019). The effect of Double-income couples' marriag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4), 247-255. DOI; 10.15207/JKCS.2019.10.4.247 

  20. S. G. Bae. (2013). The Relationships of Student Academic Engagement with Learning Psychological Variables and Teacher Instructional Behavior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1. I. B. Seok. (2007). The Learning Flow Study: Scale. Character.Condition.Involvement.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2. H. J. Kim.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Flow.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3. S. M. Lee. (2011).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f Learning Flow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24. S. H. Seo. (2017).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Learning Strategy, and Learning Immersion. Master's Dissertation. Sel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5. J. Y. Yang. (2015). The Mediating Affects of Self Determination Motivation in the Relat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Flow. Master's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6. H. J. An. (2015). The Differences of Learning Flow,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Psychological Well-eing According to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atterns in Prim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Gyeongsangnam-do. 

  27. Y. Y. Kim. (2016). The Relationships Among Graduate Students'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Flow. Master's Dissertation. Chunbuk University, Chungcheongbuk-d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