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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발전소 굴뚝 미세먼지 측정을 위해 개발한 이젝터-다공튜브 희석장치의 희석비 검증
Verification of dilution ratio of the newly developed ejector-porous tube diluter for measurement of fine dust in coal-fired power plant stack 원문보기

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지, v.15 no.3, 2019년, pp.105 - 113  

신동호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김영훈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서현수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홍기정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  이가영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청정발전연구소) ,  천성남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청정발전연구소) ,  황정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haust emissions from coal-fired power plants have received much attention because coal-fired power plants are the one of the largest sources of particulate matter (PM) emissions in South Korea. To measure the PM10 and PM2.5, we developed the novel diluter which is comprised of ejector and por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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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온, 고수분 및 고농도 환경에서의 입자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희석기를 개발하였고, 희석기의 정량 희석비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ED에 공급하는 유량을 10-50 L/min까지 변화하면서 2, 4, 5 mm의 샘플링 입구 노즐의 직경에 따른 샘플링 입구 유량을 측정하였고, 이때의 유속을 비교하였다.
  •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희석장치의 개략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젝터 희석기(ED)와 다공튜브 희석기(PRD)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희석기를 개발하였다. ED에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여 공급 유량에따라 이젝터 노즐 끝 부분의 압력이 변화하고, 이때의 압력차로 인해 샘플링 되는 공기의 유량을 결정하게 된다.
  • 또한 유량을 통한 희석비, 수치해석을 통해 계산한 희석비, 질량유량의 비를 통한 희석비 및 가스 농도를 측정하여 구한 희석비를 비교하였다. 여기서 정의된 희석비를 바탕으로 입자에 대해 희석기의 작동이 유효한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을 통해 ED 공급 유량에 따른 샘플링 입구 유량을 계산하여 유량 측정을 통해 얻은 희석비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희석기 내부의 유동은 정상상태 비압축성으로 가정하였다. 유동해석에 사용한 방정식은 Navier-Stokes 방정식을 사용하여 계산하였고, 난류모델은 k-ω SST (Shear stress transport)를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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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희석 터널 시스템으로 먼지를 포집하는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Hildemann 등 (1989)은 희석 터널 시스템을 이용하여 펌프로 직접 입자를 샘플링하여 먼지를 포집하는 방식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부피가 커서 설치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고, 냉각된 공기를 희석공기로 사용하여 응축성 입자가 생성될 가능성이 있다. Lyyränen 등 (1999)은 두개의 이젝터 희석기를 사용하여 첫번째 희석기에는 고온의 희석공기를 공급하고, 두번째 희석기에는 상온의 희석공기를 주입하여 자동차 디젤엔진의 배출 입자를측성하였다.
화력발전소에서 미세먼지의 농도를 계측기로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석탄 화력발전소 굴뚝과 같은 고농도, 고수분 및 고온의 환경에서 미세먼지의 농도를 계측기를 사용하여 측정하기 위해서는 계측기에 적합한 온도 및 농도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고, 환경의 변화에서 발생하는 응축성 입자(CPM)의 생성을 억제해야 정확한 미세먼지의 농도 측정이 가능하다(Burtscher etal., 2001; Burtscher, 2005).
TMS(Telemonitoring Systems, 굴뚝원격감시체계)란 무엇인가? 국내 화력발전소에서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배출현황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시스템인 TMS(Telemonitoring Systems, 굴뚝원격감시체계)를 사용하여 오염물질 배출을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TMS의 경우 먼지 배출관리 측면에서 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에 대한 정보만 나올 뿐 사회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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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ek, K.W., and Chung, J.D. (2004). Study on the Yellow Sandy Dust Phenomena in Korean Peninsula and chemical compositions in fine particles at background sites of Korea,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anitary Engineering, 19, 9-18. 

  2. Burtscher, H., Baltensperger, U., Bukowiecki, N., Cohn, P., Huglin, C., Mohr, M., Matter, U., Nyeki, S., Schmatloch, V., Streit, N., and Weingartner, E. (2001). Separation of volatile and non-volatile aerosol fractions by thermodesorption: instrument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Journal of Aerosol Science, 32, 427-442. 

  3. Burtscher, H. (2005). Physical characterization of particulate emissions from diesel engines: a review, Journal of Aerosol Science, 36, 896-932. 

  4. Giechaskiel, B., Ntziachristos, L., and Samaras, Z. (2004). Calibration and modelling of ejector dilutors for automotive exhaust sampling, Measurement Science and Technology, 15, 2199-2206. 

  5. Hildemann, L.M., Cass, G.R., and Markowski, G.R.(1989). A Dilution Stack Sampler for Collection of Organic Aerosol Emissions: Design, Characterization and Field Tests,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10, 193-204. 

  6. Kim, H.B., Kim, D.S., Youn, J.S., Han, S., Heon, Y.W., and Jeon, K.J. (2017). Comparison of measurement methods and size fraction of fine particles (PM10, PM2.5) from stationary emission source using Korean standard and ISO: coal power plant and refine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33, 342-350. 

  7. Lee, H.J., Jeong, Y., Kim, S.T., and Lee, W.S. (2018). Atmospheric circulation patterns associated with particulate matter over South Korea and their future projection, Journal of Climate Change Research, 9, 423-433. 

  8. Lee, S.M., Ho, C.H., and Choi, Y.S. (2011). High PM10 concentration episodes in Seoul, Korea: Background sources and related meteorological conditions, Atmospheric Environment, 45, 7240-7247. 

  9. Lyyranen, J., Jokiniemi, J., Kauppinen, E.I., and Joutsensaari, J. (1999). Aerosol characterization in medium-speed diesel engines operating with heavy fuel oils, Journal of Aerosol Science, 30, 771-784. 

  10. Lyyranen, J., Jokiniemi, J., Kauppinen, E. I., Backman, U., and Vesala, H. (2004). Comparison of Different Dilution Methods for Measuring Diesel Particle Emissions,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38, 12-23. 

  11. Menter, H.R., Kuntz, M., and Langtry, R. (2003). Ten Years of Industrial Experience with the SST Turbulence Model, Turbulence, Heat and Mass Transfer, 4, 625-632. 

  12. Park, H.S., Lee, D.A., Yang, J.G., and Jang, S.G. (2018).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M10 and PM2.5 in Thermal Power Plants Using Different Fuel Typ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34(4), 534-541. 

  13. Song, G.J., Moon, Y.H., Joo, J.H., Lee, A.Y., and Lee, J.B. (2018). TSP, PM10 and PM2.5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Coal-fired Power Plant, Korea Society for Environmental Analysis, 21(1), 52-60. 

  14. Shin, D., Woo, C.G., Hong, K.J., Kim, H.J., Kim, Y.J., Lee, G.Y., Chun, S.N., Hwang, J., Han, B. (2019). Development of a new dilution system for continuous measurement of particle concentration in the exhaust from a coal-fired power plant, Fuel, 257, 116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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