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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10, 2019년, pp.1 - 9
You, Eun-Kyung (Avionics Software Development Center) , Kim, Hyeock-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ungwoon University)
Fighter pilots are taking 'Advanced Pilot Training' courses to perform their missions perfectly even under adverse conditions. However, there are accidents that fall due to problems with the human body's equilibrium in the acceleration of flight, falling into the 'Vertigo, Spatial disorientation' p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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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조종사가 이수해야할 훈련은? | 전투기 조종사는 '비행환경 적응 교육 훈련(APT)'을 이수함으로써 악조건 속에서도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러나 비행 시 가속도로 인해 인체 평형기관의 이상으로 'Vertigo(Spatial disorientation)' 현상에 빠지게 되어 추락하는 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 |
Vertigo현상의 원인은? | 전투기 조종사는 '비행환경 적응 교육 훈련(APT)'을 이수함으로써 악조건 속에서도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러나 비행 시 가속도로 인해 인체 평형기관의 이상으로 'Vertigo(Spatial disorientation)' 현상에 빠지게 되어 추락하는 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비행착각에 빠지는 전투기 추락 사고는 국내 외를 불문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 |
Spatial disorientation이란? | ‘버티고’의 정확한 영어명은 ‘Spatial disorientation’이다. 이는 비행 시 작용하는 가속도로 인해 강한 중력이 걸림으로써 인체 평형기관의 감각을 그대로 받아들여 생기는 현상으로, 실제 자세와 조종사가 받아들인 자세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3].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조종사는 전투기가 뒤집혀 있어도 정상적인 자세로 착각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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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 Kim et al., Trends in Avionics Operating System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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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Computer Program Development Specification for the FA-50 HUD OFP, 1 Jan 2019.
KAI, Computer Program Development Specification for the FA-50 MFDS OFP, 1 Jan 2019.
KAI, Computer Program Development Specification for the FA-50 IUFC OFP, 1 Jan 2019.
KAI, Avionics System User Manual for the FA-50 Program, 14 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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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A. Hawkins and Joseph A. Palomares, De-Orbiting Upper Stage Rocket Bodies Using a Deployable High Altitude Drag Sail,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Ju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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