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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5, 2019년, pp.32 - 38
고아림 (항공안전기술원 드론안전본부 경량인증팀) , 장경식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창환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 신동진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The flying wing configuration with high sweep angles and rounded leading edge represent a complex flow of structures by the leading edge vortex. For control of the tailless flying wing configuration with unstable directional stability, flaperon is used. In this study, we conducted numerical simul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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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퍼론의 용도는? | 높은 후퇴각을 갖는 둥근 앞전 날개 형상은 앞전 와류에 의해 복잡한 유동 현상이 나타난다. 불안정한 방향 안정성을 갖는 무미익 플라잉윙의 제어를 위해서 플래퍼론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플래퍼론이 전개된 비세장형, 둥근 앞전의 플라잉윙 형상의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옆미끄럼각 및 플래퍼론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 |
플래퍼론에 의한 트림 상태는 언제 나타나는가? | 공력계수 분석을 통해 ‘No-Flap’, ‘Flap’의 양력과 항력계수는 비슷한 경향을 가지며 측력과 모멘트 계수는 전혀 다른 경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요잉 모멘트 계수, 압력 계수 분포, 표면 마찰 계수 분포를 통해 옆미끄럼각 20°, 받음각 14°일 때 양 날개의 항력 균형과 앞전 와류의 영향으로 플래퍼론에 의한 트림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래퍼론에 의해 앞전와류의 붕괴가 빠르게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피칭모멘트가 크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 |
피칭모멘트의 증가 원인은 받음각에 따라 어떻게 달라기는가? | 피칭모멘트의 증가 원인을 저받음각과 고받음각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저받음각에서는 왼쪽 플래퍼론의 높은 압력을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음의 방향 양력이 작용하며 피칭 모멘트의 증가가 일어났다고 판단된 다. 고 받음각에서는 플래퍼론에 의해 와류 붕괴가 빠르게 일어나 모멘트 측정 지점 뒤의 흡입 압력 영역이 줄어든 것이 피칭모멘트 증가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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