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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의 기록문화프로그램 운영 사례와 발전방안
A Case Study on Nara Repository's Archival Culture Programs and Developmental Direction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2, 2019년, pp.109 - 138  

김미정 (국가기록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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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은 2008년 개관 이후부터 현재까지 기록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통령기록관이 세종으로 이전하기 전에는 대통령기록관과 나라기록관이 함께 기록문화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기도 하였다. 기록문화프로그램은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 뿐 아니라 행정기록관, 역사기록관, 대통령기록관에서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소속기관의 실정에 따라 운영횟수 및 기획, 구성 등의 방식은 다소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성남 나라기록관에서 운영되어온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등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지향해야 할 아카이브의 기록문화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the Nara Archives in 2008, we have been operating the Archival Culture Programs. Before the Presidential Archive's relocation to Sejong, the Presidential Archives and the Nara Archives jointly operated the Archival Culture Programs. The Archival Culture Programs is operated not ...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문화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기록문화프로그램이란 기록서비스의 일환으로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서 시행한 다양한 기록문화활동(백일장, 기록문화탐방)과 기록문화 체험학습(지역아동센터초청 기록문화체험교실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4)본고에서도 기록문화활동과 기록문화체험학습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기록문화프로그램의 개념을 사용하고자 하며, 여기에는 교육(강의와 체험 결합 등도 포함), 견학, 탐방 등이 결합되는 형태 등도 포함된다.
나라기록관은 언제 개관하였나?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은 2008년 4월 23일 개관하였다. 2015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 서울기록관으로 기관명이 변경된 후 2019년 1월 나라기록관으로 다시 이름이 바뀌었다.
기록문화프로그램의 방향성은 무엇인가? 여기서는 그간의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의 기록문화프로그램 운영사례를 토대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다양한 매체 및 컬렉션 기록물을 활용한 기록문화프로그램 개발과 기록문화전파자에서 기록문화의 아고라(Agora)로 전환이 그것이다. 기록문화프로그램의 방향성, 운영방식, 구성 등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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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곽건홍. 2019. 아카이브와 민주주의. 서울: 선인. 

  2. 곽건홍. 2011. 일상아카이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소론. 기록학연구, 29, 3-33. 

  3. 장효정, 손날, 최효영, 김용. 2015. 집단탐구(GI)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대통령기록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51-81. 

  4. 김연주. 2009. 아카이브와 박물관의 전시 비교와 개선방안 : 건국60년 기념 전시를 중심으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9(2), 103-131. 

  5. 박옥남, 박희진. 2017. 국회도서관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라키비움 운영모델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1(1), 201-226. 

  6. 최영실. 2012. 기록관, 도서관, 박물관의 기능 융합에 의거한 라키비움 공간 기획 연구.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이진영. 2012. 기록자원에 기반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지윤. 2018. 국가기록원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활성화 방안.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재영. 2017. 국가기록원 서울기록관의 교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분석.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경용. 2003. 한국 기록관리체제 성립과정과 구조 : 정부기록보존소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8, 3-56. 

  11. 이영남. 2018. 기록학과 교육적 관점 기록향연, 몇 가지 단상. 기록학연구, 57, 165-234. 

  12. 송나라, 이성민, 김용, 오효정. 2017. 자유학기제에 적용가능한 대통령기록물 활용 교육프로그램개발. 기록학연구, 51, 89-132. 

  13. 조민지. 2018. 국가기록 전시의 의미화에 대한 이용자 수용과 변화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57, 5-33. 

  14. Hendry.J. 2007. Primary sources in K-12 Education:opportunities for Archives. American Archivists,70. spring/summer: 114-129. 

  15.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8. 2018년도 국가기록원 주요통계집. 

  16.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7. 국가기록원 주요업무 참고자료집. 

  17.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6. 국가기록원 주요업무 참고자료집 

  18.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9. 2019 국가기록원 주요통계연보. 

  19. 국가기록원. 각년도 국가기록백서(2008-2018). 

  20. 국가기록원. 각년도 기록문화프로그램 계획(안) 및 운영 결과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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