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성적 활동을 통한 곱셈의 오류 처치 행동 분석
An Analysis of Error Treatment in Multiplication Using Reflective Activ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4, 2019년, pp.281 - 294  

나윤지 (서울신명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2학기의 곱셈 학습에서 반성적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학업성취도의 수학 학습과정 중에 나타나는 오류 및 처치 행동을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참여하는 학생들에게 곱셈단원에 대하여 반성적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을 재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이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반성적 활동에서의 학습자의 오류 처치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의 수학적인 의사소통을 녹음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오류 유형 및 오류 처치를 위하여 학생들의 활동지와 녹음된 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반성적 활동을 적용한 경우 학습자의 수학학업성취도가 상승하였다. 두 자리 수의 곱셈을 학습할 때 오류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반성적 활동은 학습자가 곱셈 알고리즘에 대해 반성하고 오류가 있는 계산을 분석하여 자신의 오류를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처치하도록 돕게 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rrors and treatment behavior during the course of mathematics learning of academic achievement by applying reflective activities in the second semester of the third year of elementary school. The study participants are students from two classes, 21 from the t...

주제어

표/그림 (2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포자라는 말이 널리 쓰이게 된 이유는? 최근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의 줄임말)’라는 말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수학은 언젠가 포기할 수밖에 없는 어려운 과목이라는 학생들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이다. 2015년의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의 수학 시험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가 국제 평균에 비해 낮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a).
오류(誤謬)란? 오류(誤謬)는 바른 것과 참의 반대말로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그릇되어 이치에 맞지 않는 일’. ‘사유의 혼란, 감정적인 동기 때문에 논리적 규칙을 소홀히 함으로써 저지르게 되는 바르지 못한 추리’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이 인간의 불완전성과 개선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불완전성이 나타나는 오류는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김부미, 2005).
사칙연산 중 곱셈은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 어떻게 가르치나? 사칙연산 중 곱셈은 초등학교 2학년 수학에서 곱셈 구구로 학습을 시작하여 점차 두 자리 수와 세 자리 수의 곱셈으로 확대하여 학습한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의 곱셈은 곱하는 수가 두 자리 수인 곱셈을 학습하며 곱셈 능력을 완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Kwon, J. B. (2012). A study on the errors of the multiplication unit for 3rd grade elementary school.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ongju National University. 

  2. Kim, B. M. (2005). A cognitive psychological study on students' mathematical misconceptions and errors.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 Kim, S. M. (2012). The transition of error patterns and error rates in elementary students' arithmetic performance by going up grades and its instructional implic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16(1), 125-143. 

  4. Kim, J. H. (2004). The Effect of reciprocal mathematics writing activities on the critical thinking skills of 4th students.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Bae, S., & Park, M. (2008). An influence of exchange writings on the mathematical communication skill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12(2), 156-183. 

  6. Ahn, S., & Choi, C. (2016). A study of diagnosis and prescription of errors of fractional multiplication and divis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20(3), 457-477. 

  7. Yoon, J. (2005). The effects of reciprocal writing-reflection activities on the learning elementary mathematics: Focused on the 2nd grade students.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Yoon, H. (2002). A study on calculation errors made by elementary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multiplication and division.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Lee, S., & Choi, C. (2011). Effects of students' collaborative writing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15(1), 57-75. 

  10. Lee, S. (2017). The effects of collaborative-reflective writing activities on descriptive evaluation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Major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Lee, Y., & Kim, S. (2004). Analysis of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workbooks, and teachers's guide books in respect of using computational error patterns. School Mathematics, 6(4), 345-359. 

  12. Choi, J., & Yoo, H. (2006). A study on an analysis of errors of addition and subtraction, and teaching methods: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in the third grad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 Instruction, 10(2), 303-327. 

  1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a). In-depth analysis of TIMSS 2015 Korean results. Research Report RRO 2017-5-1. 88-96. 

  14.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b). Mathematical attitudes and influencing factors for Korean students. Issue Paper 2017-66-4. 18-19. 

  15. Lannin, J., Townsend, B., & Barker, D. (2006). The reflective cycle of student error analysi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6(3), 33-38. 

  16.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John Wiley & Sons, Inc. 강윤수 외 8인 역(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17. Movshovits-Hadar, N., Zaslavsky, O., & Inbar, S. (1987). An empirical classification model for errors in high school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1), 3-14. 

  1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19. Schon, D. A.(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Y: Basic Books. 

  20.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