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143 - 168
선우진 (영덕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수학교육))
Along with the significance of algebraic thinking in elementary school, it has been recently emphasized that the properties of number and operations need to be explored in a meaningful way rather than in an implicit way. Given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ird graders could u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곱셈의 연산 성질에 대한 이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그러나 곱셈의 연산 성질에 대한 이해는 초등학생이 곱셈을 학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2학년 곱셈구구 단원에서는 곱셈의 교환법칙과 결합법칙 등을 소개하며 (한 자리 수)×(한 자리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해 보게 지도하고 있다(교육부, 2017). | |
연산 성질을 암묵적으로 다루는 경향으로 어떤 어려움이 나타나는가? |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는 연산 성질을 암묵적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는데, 어린 학생들이 명시적인 안내 없이 수학교과서에 간접적으로 제시된 연산 성질을 하나의 규칙으로 인식하고 학습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김미환 외, 2017; 변희현, 2011; 장혜원, 2017). 또한 학생이 구체적인 수 사례에서 연산 성질을 하나의 규칙으로 인식했더라도 이러한 인식이 항상 일반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Carpenter et al. | |
대수적 사고를 강조하는 관점에서 현재의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등식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 , 2011). 그러나 본 연구에 참여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등식에 나열된 항들을 하나의 양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계산해야 할 대상으로 인 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김정원, 최지영, 방정숙(2016)이 우리나라의 초등학생들이 등식을 해결할 때 등식의 구조 자체를 분석하기보다 등식에 주어진 항들을 계산하여 해결하 는 경향이 강하다는 결과를 뒷받침한다. |
강흥규, 심선영 (2010). 알고리즘의 다양성을 활용한 두 자리 수 곱셈의 지도 방안과 그에 다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곱셈 알고리즘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87-314.
교육부 (2014).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7).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8).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김미환, 이수은, 김수미 (2017).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제시된 분배법칙 지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451-467.
김정원, 방정숙 (2017). (두 자리 수) $\times$ (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 탐구: 퀴즈네어 막대와 배열 모델을 활용한 수업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2), 249-267.
김정원, 최지영, 방정숙 (2016). 초등학생들은 ''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문항유형별 실태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6(1), 79-101.
방정숙, 김승민 (2018). 수와 연산 성질의 일반화에 대한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학교수학, 20(1), 251-267.
선우진 (2018). 일반화된 산술 관점에서 범자연수 곱셈의 연산 성질 지도 방안 및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연준, 조영미 (2012). 자연수 곱셈 계산 지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우리나라, 미국, 싱가포르, 일본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2(2), 293-309.
최지영 (2011). 초등학교에서의 대수적 추론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lanton, M., Levi, L., Crites, T., & Dougherty, B.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lgebraic think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3-5. In B. J. Dougherty, & R. M. Zbiek (Eds.), 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방정숙, 최지영, 이지영, 김정원 공역 (2017). 대수적 사고의 필수 이해. 서울: 교우사.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L. (2003). 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 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Portsmouth, NH: Heinemann.
Kieran, C., Pang, J., Schifter, D., & Ng, S. F. (2016). Early algebra: Research into its nature, its learning, its teaching. ICME 13 Topical surveys. New York: Springer.
Lannin, J., Ellis, A. B., & Elliott, R.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reason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indergarten-grades 8. In R. M. Zbiek (Ed.), 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유현주, 이종역 공역 (2014). 수학적 추론의 본질적 이해. 서울: 동명사.
Otto, A. D., Caldwell, J. H., Lubinski, C. A., & Hancock, S. W.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3-5. In E. C. Rathmell & R. M. Zbiek (Eds.), 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백석윤, 류현아, 이종영, 도주원 공역 (2016). 곱셈과 나눗셈의 필수 이해. 서울: 교우사.
Radford, L. (2010). Layers of generality and types of generalization in pattern activities. Pentose Nucleic Acid (PNA), 4(2), 37-62.
Russell, S. J., Schifter, D., & Bastable, V. (2011). Developing algebraic thinking in the context of arithmetic. In J. Cai & E. Knuth (Eds.), Early algebraization (pp. 43-69). New York: Spring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