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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패션기업의 업무영역별 비즈니스 윤리 요소 도출
Identifying business ethics components according to business area for small and medium-sized fashion compani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5, 2019년, pp.415 - 432  

김수경 (그린마케팅트렌드연구소) ,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generate a list of business ethics components according to business area for small and medium-sized fashion companie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21 components of business ethics components were identified within five business areas. Ten CEOs(Chief Execu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윤리란 무엇인가?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그 기업이 어떠한 ‘비즈니스 윤리(business ethics)’를 실천할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Allison, Dickson,& Kelsey, 2013). 비즈니스 윤리는 기업윤리(corporate ethics) 또는 경영윤리(management ethics)라고도 하며, 기업이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를 따르는 것을 말한다(Velasquez, 2017). 비즈니스 윤리의 개념과 실행에 대해서는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되어 왔다.
중소기업의 경우 비즈니스 윤리의 실행이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비즈니스 윤리의 개념과 실행에 대해서는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 비즈니스 윤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으나, 비즈니스 윤리를 실천할만한 경제적 여건이 확보되지 않아 실행이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
국제 경제 단체들은 비즈니스 윤리 확보를 위해 각각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국제 경제 단체들은 비즈니스 윤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규범과 지침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WTO)나국제상공회의소(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ICC)와 같은 국제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규정 제정을 위해 노력해 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의 경우, 1999년부터 정부 조달 관련 뇌물 문제, 환경 문제, 비윤리적 규제행위 등에 대한 예방책을 마련하려 노력해 왔다(Korea Independent Commission Against Corruption[KICAC], 2007). 유엔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 UNEP)과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도 윤리 경영의 표준화와 평가 기준 마련에 노력해 왔다. 그 외에도 여러 경제․무역․환경 단체에서 비즈니스 윤리 관련 인증체제구축을 추진해 왔다(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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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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