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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점의 불규칙적 배치를 통한 PIC보의 하중 충실도 향상에 관한 연구
Load Fidelity Improvement of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Beam by Irregular Arrangement of Reference Point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5, 2019년, pp.216 - 221  

함석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조재응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전성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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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보는 하중 유형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각 구간마다 하중 유형에 강한 복합재료의 적층 순서를 배열한 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의 거동을 고려하여 PIC 보의 구간을 머신 러닝을 통해 나누어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우수한 굽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FE 모델의 240개 요소가 참조점으로 선택되었다. 선행 유한요소해석은 머신 러닝의 학습데이터 생성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분포된 참조점에서 3축 특성 값(Triaxiality)으로 나타냈다. 3축 특성 값은 인장, 압축 그리고 전단의 하중유형을 나타낸다. 머신 러닝 모델은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와 학습데이터로 구성되었으며, 하이퍼파라미터 튜닝을 통해 적절한 하중 충실도를 도출하였지만, 거동이 큰 보의 옆면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하중 충실도가 도출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르게 배치한 참조점을 보의 거동에 따라 배치하여 학습 데이터를 얻었고, 머신 러닝 모델이 생성되었다. 앞서 생성된 머신 러닝 모델을 통하여 보가 매핑 되었고, PIC 보에 대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진행한 결과,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최대하중과 흡수 에너지가 커지는 특성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beam has different stacking sequences for several regions with respect to their superior load-resisting capabilities. On the interest of current research is to improve bending characteristics of PIC beam, with assigning specific stacking sequence to a specific r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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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IC 보는 하중 유형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각각의 하중 유형에 강한 적층 순서의 복합재료를 배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간을 나누기 위해서는 하중 유형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머신 러닝 중 하나인 분류기법이 사용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구간조합 복합재료 보의 3점 굽힘 시 강도 및 에너지 흡수율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머신 러닝 기법을 사용하였고, 거동이 큰 부분에서의 머신 러닝 모델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거동 분석을 통한 학습 데이터 생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우선, 머신 러닝 모델의 학습 데이터 생성을 위하여 알루미늄 보의 3점 굽힘 해석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3점 굽힘 시, PIC보의 강도를 최적화하고자 하였다. Fig.
  • PIC 복합재료 보의 강도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머신 러닝모델을 사용하여 인장 특성, 압축 특성, 전단 특성이 지배적인 영역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는 참조점을 통해 학습 데이터를 얻게 되는데, 보의 거동을 고려하여 참조점을 배치시키는 방법(IR PIC)을 제안하였고, 보의 3점 굽힘 시, 강도가 최적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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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도 학습하는 방법은? 보의 구간을 인장, 압축, 전단으로 분류하여 나 누기 위해서는 머신 러닝 중 지도 학습의 분류 모델을 사용 하여야 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은 머신 러닝 모델을 학습 데이터로 학습시키고 테스트 데 이터(Test data)로 모델의 성능의 확인한다. 적절한 성능을 가진 모델에 예측할 지점의 좌표를 넣게 되면 모델이 각각 의 레이블로 분류하게 된다.
하중 충실도가 가장 좋게 나온 머신 러닝 모델의 특징은? 하이퍼파라미터로 각각 모델 을 튜닝하여 가장 높은 하중 충실도를 도출하였다. 윗면(Top) 은 트리 분류 모델이 85.0%로 가장 높게 나왔고, 옆면(Side), 아랫면(Btm)은 각각 k-NN 분류 모델이 70.0%, SVM 분류 모 델이 95.0%로 가장 높게 나왔다. 옆면은 윗면과 아랫면에 비해 낮은 하중 충실도가 도출되었는데, 이는 보의 거동을 고려하지 않고 참조점을 배치하였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보란?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보는 하중 유형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각 구간마다 하중 유형에 강한 복합재료의 적층 순서를 배열한 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의 거동을 고려하여 PIC 보의 구간을 머신 러닝을 통해 나누어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우수한 굽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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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eoung, S.K., and Ha, J.U., "Lightweighting Technology Development and Trends in Automotive," Auto Journal, Vol. 40, No. 8, 2018, pp. 30-34. 

  2. Jeoung, S.K., and Lee, P.C., "Trends of Lightweight Automotive using Polymer Based Materials," Auto Journal, Vol. 36, No. 3, 2014, pp. 27-32. 

  3. Lee, H.W., Ha, J.W., Ko, K.Y., and Lee, P.C., "Trends of Polymer based Lightweight Materials Technology in Automotive,"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9, 2018, pp. 505-509. 

  4. Kim, D.Y., Cheon, S.S., Kim, B.K., and Jong, C.H., "Absorption Energy Analysis due to the Cross-Section Changes in the Lightweight Seat Frame," Proceedings of KSPE 2015 Autumn Conference, Jeongseon, Korea, 2015, pp. 98-99. 

  5. Na, H.J., Chun, J.S., and Cho, K.S., "Development of CFRP Tubes for the Light-Weight Propeller Shaft of 4WD SUV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4, 2018, pp. 32-38. 

  6. Chun, D.M. and Ahn, S.H., "Change of Mechanical Properties of Injection-Molded 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According to Temperature and Water Absorption for Vehicle Weight Redu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 37, No. 2, 2013, pp. 199-204. 

  7. Belingardi, G., Beyene, A.T., and Koricho, E.G. "Geometrical Optimization of Bumper Beam Profile Made of Pultruded Composite by Numerical Simulation," Composite Structures, Vol. 102, 2013, pp. 217-225. 

  8. Kim, D.H., Kim, H.G., and Kim, H.S., "Design Optimization and Manufacture of Hybrid Glass/carbon Fiber Reinforced Composite Bumper Beam for Automobile Vehicle," Composite Structures, Vol. 131, 2015, pp. 742-752. 

  9. Jeong, C.H., Ham, S.W., Kim, G.S. and Cheon, S.S. "Development of the Piecewisely-integrated Composite Bumper Beam Based on the IIHS Crash Analysis," Composite Research, Vol. 31, No. 1, 2018, pp. 37-41. 

  10. Ham, S.W., Cheon, S.S., and Jeong, K.Y., "Strength Optimization of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Beam through Machine Learning,"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 43, No. 8, 2019, pp. 521-528. 

  11. Lantz, B., Machine Learning with R, 2nd ed., Packt Publishing, UK, 2015. 

  12. Bai, Y., and Wierzbicki, T., "A New Model of Metal Plasticity and Fracture with Pressure and Lode Depen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Vol. 24, 2008, pp. 1071-1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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