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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의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공간 설계 방향 탐색
An Exploration on Direction of the Space Design to Support Teaching and Learning in Future School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26 - 31  

이동국 (충청북도교육정책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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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글에서는 미래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는 주요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이러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학교 공간 유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미래학교 공간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교육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미래교육의 한 방편으로 학교 공간 혁신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미래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는 주요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이러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학교 공간 유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미래학교 공간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공간들은 ‘현재’의 교육공간이지만,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사례로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의 D.School과 국내 사례로 마지초등학교의 엉뚱 공작소, 영등포고등학교의 Camp 51.9 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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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공간이 현재 또는 미래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미래핵심역량을 촉진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조사하기, 토의하기, 제작하기, 실험하기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공간은 그러한 교수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건축된 많은 학교는 효율성을 목표로 많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공간으로 표준화 및 정형화되었다. 이러한 과거의 공간은 현재 또는 미래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지원하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다.
현상 기반 학습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핀란드에서는 2016년 개정된 국가 교육과정에서 현상 기반 학습을 제안하였다. 현상 기반 학습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유사하나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현상에 더 많은 관심과 초점을 둔다는 측면에서 차별된다(Lonka, 2018). 현상 기반 학습은 현상에 대하여 총체적이고 맥락 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실세계 문제를 다룬다.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프로젝트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어려운 문제나 과제를 의미한다. 즉,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 또는 발견한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해결하면서 배움이 일어나는 활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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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계보경?이은상?이동국,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7-13, 2017 

  2. 교육부,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해설, 2015 

  3. 류태호, 미국 역량 중심 교육정책 분석과 국내 역량중심교육에 대한 시사점, 교육공학연구, 35(2), pp.289-311, 2019 

  4. 박균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ICT기반의 미래 초.중등학교 설계와 교원교육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4(1), pp.103-125, 2017 

  5. 이동국?김현진?이승진,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4-17, 2014 

  6. 이주연?이근호?이병천?가은아, 역량기반 학교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특징 분석: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20(1), 1-30, 2017 

  7. 임철일, 미래 사회와 교육을 위한 교육공학 연구 및 실천영역의 재조명, 교육공학연구, 35(2), pp.253-287, 2019 

  8. Halverson, E. R., & Sheridan, K,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2014 

  9. Larmer, J., Mergendoller, J., & Boss, S, Setting the standard for project based learning. ASCD, 2015 

  10. Lonka, K, Phenomenal Learning from Finland, Oy, 2018 

  11. Trilling, B., & Fadel, C,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John Wiley & Son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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