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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26 - 31
이동국 (충청북도교육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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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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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공간이 현재 또는 미래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래핵심역량을 촉진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조사하기, 토의하기, 제작하기, 실험하기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 공간은 그러한 교수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건축된 많은 학교는 효율성을 목표로 많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공간으로 표준화 및 정형화되었다. 이러한 과거의 공간은 현재 또는 미래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지원하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다. | |
현상 기반 학습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 핀란드에서는 2016년 개정된 국가 교육과정에서 현상 기반 학습을 제안하였다. 현상 기반 학습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유사하나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현상에 더 많은 관심과 초점을 둔다는 측면에서 차별된다(Lonka, 2018). 현상 기반 학습은 현상에 대하여 총체적이고 맥락 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실세계 문제를 다룬다. | |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어려운 문제나 과제를 의미한다. 즉,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 또는 발견한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해결하면서 배움이 일어나는 활동을 의미한다. |
계보경?이은상?이동국,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7-1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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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균열,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ICT기반의 미래 초.중등학교 설계와 교원교육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4(1), pp.103-125, 2017
이동국?김현진?이승진,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4-1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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