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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교육을 묻다 - 광주광역시 공간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Space, Asks for education - A Case Study on the Innovation of School Space in Gwangju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20 - 25  

방소형 (문흥초등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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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활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변화가 필요한 공간을 학생 스스로 디자인하고 가꿔나가면서 새로운 힘을 불어 넣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4~11월 매주 수요일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와 함께 자신이 살아가는 학교공간을 재해석하고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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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주광역시에서 보이는 학교공간혁신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광주광역시에서는 보이는 다양한 학교공간혁신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학교는 민주주의의 배움터이자 학생들의 공간이라는 철학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만들 어나가는 아.智.트 사업, 권위의 상징이던 중앙현관을 학생들의 놀이터로 돌려준 광주극락초등학교의 낙낙놀이터 사례, 광주북초등학교의 사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건축 프로젝트 등 학교의 실제적인 사용자인 학생, 교사, 학부 모 등 구성원들이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의 삶을 살피면서 배움을 위한 학교공간을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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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어룡초등학교 교직원 (2017) 왜 학교공간인가. 북트리 

  2. 광주광역시교육청 (2018). 학생중심 학교 공간 재구성 아.지.트 백서 

  3. 광주북초 건축퍼실리테이터 협력체(2019).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학교만들기 프로젝트 움직이는 광주북초, 움직이는 광주교육-광주북초 사용자 디자인워크샾 결과보고서 

  4.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2019). 놀이할 권리는 아동의 삶이다 

  5. 박성철 이윤서(2019).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인식변화와 향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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