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국가산업정책과 4차 산업혁명 등 최첨단 산업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지식서비스 산업 중 하나로 전략적 아웃소싱 체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유럽과 미국 등 디자인 선진국의 디자인서비스 기업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해외를 포함한 국내 디자인 프로젝트의 사례조사를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발견하게 된 것은, 민간기업은 디자인아웃소싱을 통해 디자인품질수준 개선과 혁신추구보다, 디자인관련 비용절감과 비용구조이 유동성 확보를 위하는 점이 크다는 것이다.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역량이기에 핵심 디자인업무를 내재화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플랫폼화 되면서 지역별 디자인 대응업무가 줄어들게 됨으로써 대기업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대가기준의 하락원인이 된 것이다. 2000년대 초반 디자인경영의 중요성으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이 디자인서비스 기업과의 협력체계가 아닌 M&A를 추구하였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들이 우수 디자인 인력을 대거 영입하면서 자체 디자인경영연구소를 키웠다. 본 연구는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공공과 민간기업(대기업, 중견기업)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사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디자인산업의 실질적 규모와 수준에 대한 지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대가기준의 변화와 영향 등에 대하여 전문가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디자인산업의 가치와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디자인은 국가산업정책과 4차 산업혁명 등 최첨단 산업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지식서비스 산업 중 하나로 전략적 아웃소싱 체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유럽과 미국 등 디자인 선진국의 디자인서비스 기업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해외를 포함한 국내 디자인 프로젝트의 사례조사를 통해 몇 가지 시사점을 발견하게 된 것은, 민간기업은 디자인아웃소싱을 통해 디자인품질수준 개선과 혁신추구보다, 디자인관련 비용절감과 비용구조이 유동성 확보를 위하는 점이 크다는 것이다.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역량이기에 핵심 디자인업무를 내재화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플랫폼화 되면서 지역별 디자인 대응업무가 줄어들게 됨으로써 대기업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대가기준의 하락원인이 된 것이다. 2000년대 초반 디자인경영의 중요성으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이 디자인서비스 기업과의 협력체계가 아닌 M&A를 추구하였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들이 우수 디자인 인력을 대거 영입하면서 자체 디자인경영연구소를 키웠다. 본 연구는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공공과 민간기업(대기업, 중견기업)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사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디자인산업의 실질적 규모와 수준에 대한 지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대가기준의 변화와 영향 등에 대하여 전문가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디자인산업의 가치와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Design is a knowledge service industry that is undervalued in Korea despite its large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high - tech industries such as national industrial policy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design industry, the strategic outsourcing system collapses. This phenomenon is no...
Design is a knowledge service industry that is undervalued in Korea despite its large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high - tech industries such as national industrial policy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design industry, the strategic outsourcing system collapses. This phenomenon is not confined to the domestic market, and the design service companies of design-developed countries such as Europe and the US are also struggling with the classic. Accordingly, some implications were found through the case study of domestic design projects, including overseas, that private companies are more concerned with design cost reduction and cost structure to secure liquidity rather than improving design quality level and pursuing innovation through design outsourcing. It is big. As design is a core competency of a company, internalizing core design tasks, and as products and services become platforms, regional design countermeasures have been reduced, which has led to a decline in the cost standard for large companies' design service outsourcing. In design service industry, design outsourcing is performed at the request of the client, and the service value of the outsourcing is received. In the early 2000s, the importance of design management led global consulting companies to pursue M & A rather than cooperate with design service companies, and Samsung Electronics and other large corporations acquired a large number of excellent design personnel and developed their own design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esign service outsourcing cases of public and private companies (large corporations, midsize companies) widely in relation to the design service price criterion, and grasped the indicators of the actual size and level of the design industry. I will make suggestions about the value and direction of the global design industry through interviews with experts and literature on the changes and influences of these cost criteria.
Design is a knowledge service industry that is undervalued in Korea despite its large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high - tech industries such as national industrial policy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design industry, the strategic outsourcing system collapses. This phenomenon is not confined to the domestic market, and the design service companies of design-developed countries such as Europe and the US are also struggling with the classic. Accordingly, some implications were found through the case study of domestic design projects, including overseas, that private companies are more concerned with design cost reduction and cost structure to secure liquidity rather than improving design quality level and pursuing innovation through design outsourcing. It is big. As design is a core competency of a company, internalizing core design tasks, and as products and services become platforms, regional design countermeasures have been reduced, which has led to a decline in the cost standard for large companies' design service outsourcing. In design service industry, design outsourcing is performed at the request of the client, and the service value of the outsourcing is received. In the early 2000s, the importance of design management led global consulting companies to pursue M & A rather than cooperate with design service companies, and Samsung Electronics and other large corporations acquired a large number of excellent design personnel and developed their own design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esign service outsourcing cases of public and private companies (large corporations, midsize companies) widely in relation to the design service price criterion, and grasped the indicators of the actual size and level of the design industry. I will make suggestions about the value and direction of the global design industry through interviews with experts and literature on the changes and influences of these cost 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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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록자료(archival records)와 인터뷰(interviews)를 활용한 사례연구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1 차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디자인대가를 발생시키는 디자인외주 업무와 대가기준 방안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를 살펴보았고, 2차적으로는 인터뷰를 통하여 구체적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한 후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의 적절성과 디자인산업의 방향을 제안하는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공공과 민간기업(대기업, 중견기업)에서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사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디자인산업의 실질적 규모와 수준에 대한 지표를 파악하였다.이러한 대가기준의 변화와 영향 등에 대하여 전문가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디자인산업의 가치와 방향성 제언을 하고자 한다.
2000년대 초반 디자인경영의 중요성으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이 디자인기업과의 협력체계가 아닌 M&A를 추구하였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들이 우수 디자인 인력을 대거 영입하면서 자체 디자인경영연구소를 키웠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공공과 민간기업(대기업, 중견기업)에서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사례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디자인산업의 실질적 규모와 수준에 대한 지표를 파악하였다.이러한 대가기준의 변화와 영향 등에 대하여 전문가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글로벌 디자인산업의 가치와 방향성 제언을 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디자인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기에 관련한 대가기준에 대한 부분도 인터뷰에 기반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단, 아래의 내용은 인터뷰 응답자의 개별 경험에 기반을 둔 추정치로서 객관적 신뢰성을 확보하였다고 하기에는 부족하다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록자료(archival records)와 인터뷰(interviews)를 활용한 사례연구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1 차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디자인대가를 발생시키는 디자인외주 업무와 대가기준 방안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를 살펴보았고, 2차적으로는 인터뷰를 통하여 구체적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한 후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의 적절성과 디자인산업의 방향을 제안하는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국내외 구체적 프로젝트의 사례를 조사하여 의미를 도출해 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효과적인 조사방법이겠으나 기업의 기밀사항인 디자인 프로젝트의 내용을 접근한다는 것이 현실에서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었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대가기준에 관한 정확한 통계나 사례를 확보하기가 어려웠고 직접적 관계자들의 생생한 증언이 아닌 경험자의 인터뷰를 통한 자료수집의 결과로 사례분석 시 조사자의 주관적인 견해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가 한계점으로 작용하였으며, 또한 사례를 구분하여 분석하기에는 대가기준의 사례의 양이 충분치 않았음과 산업적 제한점 또한 일부 한계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발주기업 및 디자인기업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국내외의 다양한 디자인서비스 대가기준에 관한 30가지 사례를 수집하는 다중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후관리 측면에 중점을 두어 대가기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함으로 그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터뷰는 2019년 1월에서 2월 사이에 진행되었으며, 인터뷰의 주요 내용은 아웃소싱정책과 아웃소싱의 업무, 단가 적용방식, 국내, 해외 전문기업의 차이점에 관한 것이며, 이를 토대로 대가기준 비교를 위한 키워드 요약과 대가기준의 하락 원인 및 고비용의 아웃소싱 발생 경우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터뷰의 진행은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발주를 많이 진행하고 있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과 국내 및 해외에서 폭넓게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 업무를 수행하는 디자인기업 담당자들을 인터뷰하였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업무에 대한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를 통하여 해외 사례 등도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아웃소싱의 단가는 발주기업 입장에서 판단하기에 아웃소싱 업무자체가 중요도, 난이도 등이 높지 않기에 대부분 최저가 입찰을 시도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 관여가 높은 산업군의 기업들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내재화를 추구한다. 이로 인하여 대부분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은 경비절감 차원의 최저가 형태를 띠게 되었다.
연구결과 국내의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의 평균 프로젝트는 2개월 기준으로 총액계약을 대부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계약금액은 리서치 배제한 3천~4천만원 (1mm의 단가는 670~730만원) 수준에서 프로젝트가 가장 많이 발주되었고, 업체선정은 경쟁 입찰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후속연구
정부의 실비정액 가산방식의 단가기준이 보급 시, 디자인기업의 매출과 수익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디자인산업은 디자인이 강한 나라는 사라지고, 디자인을 잘하는 글로벌 기업만이 존재할 수 있으며, 현재 국가주도의 디자인정책을 유지하는 우리나라의 디자인정책은 OECD의 재제 등을 피하면서 좀 더 질적 차원에서 디자인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서비스업은 산업구조 변화 방향성을 어떻게 모색하는가?
디자인 산업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전략적 아웃소싱 체계가 무너지고 있지만,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유럽과 미국 등 디자인 선진국의 디자인에이전시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디자인서비스업은 발주처의 요구로 디자인서비스 아웃소싱을 수행하고 그에 대한 서비스가치의 대가를 받는 방식으로 그 핵심이 되는 대가기준을 중심으로 산업구조의 변화 방향성을 모색한다. 2000년대 초반 디자인경영의 중요성으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이 디자인기업과의 협력체계가 아닌 M&A를 추구하였고,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들이 우수 디자인 인력을 대거 영입하면서 자체 디자인경영연구소를 키웠다.
디자인 산업의 인식은?
디자인은 국가산업정책과 4차 산업혁명 등 최첨단 산업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저평가 되고 있는 지식서비스 산업중 하나이다. 디자인 산업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전략적 아웃소싱 체계가 무너지고 있지만,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유럽과 미국 등 디자인 선진국의 디자인에이전시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웃소싱의 대표적 개념은?
아웃소싱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으로 기업이 내부적으로 만들 수 없는 활동을 외부에서 조달받는 것이다. 그러나 아웃소싱은 제3자로부터 단순히 제품을 공급받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5)
Idinnolab, 'Case Study of design standard of cost', 2018.
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 'A Study of Designer career management guidelines', 2017.
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 'Improvement plan of design industry notification system', 2018.
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 '2nd year research on the foundation of design industry', 2018.
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 'Research to revise design standard contract',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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