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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T 시설 및 운영에 관한 이용자의 중요도 만족도 평가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Importance and Satisfaction Rating Assessment of users Regarding BRT Facility and Operation : The Case of Busa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5, 2019년, pp.595 - 603  

김성은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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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가용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 부산광역시에서는 BRT를 구축하였다. 그러나 BRT 정류장과 일반정류장은 통일성이 없으며, 버스 노선체계 운영상 BRT 노선을 벗어나는 횟수가 많아 좌 우회전하는 버스가 BRT 노선에서 일반 도로로 진입하여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BRT 진출입부의 병목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특히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에 정체를 유발하여 승용차 운전자 그룹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민의식 조사를 통해 BRT 구간의 운행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RT 서비스 평가 항목 외에 현재 BRT에 대한 문제요인을 항목으로 추가하여 BRT 시설 및 운영에 대해 IPA를 이용하여 중요도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BRT에 대한 의식과 주 교통수단에 따라 그룹을 구분하여 그룹 간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BRT에 대해 긍정적이면서 버스 이용자 그룹은 버스의 쾌적성, 무단횡단단속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며, 부정적이면서 승용차 이용자 그룹은 BRT 버스의 차로변경, 승용차통행속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앞서 차이를 나타낸 그룹을 다차원척도법 중 MDPREF법을 활용하여 면밀히 살펴본 결과 평가항목과 교통수단 별 이용자 그룹 응답자의 개인속성 간의 평가방향이 잘 나타났으며, 평가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부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lleviate the demand on private car that is constantly increasing, Busan Metropolitan City (BMC) has established Bus Rapid Transit (BRT) to revitalize public transportation. But there are no unified lane system between BRT and general bus stations, which makes off-lane turning general bus to con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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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와 같이 BRT를 이용해 본 총 426명의 응답자 중 BRT에 대해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은 응답자를 제외한 BRT에 대해서 긍정적인 응답자 237명과 부정적인 응답자 96명을 분류하였다. 또한 BRT에 대해서 긍정적인 사람 중에는 평소 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의식이 명확하다고 판단되며, 반대로 부정적인 사람 중에는 평소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의식이 명확하다고 판단하여 버스와 승용차 두 교통수단별 BRT의 긍정과 부정에 대한 의식을 명확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버스이용자 그룹 47명과 승용차이용자 그룹 69명으로 분류되었다.
  • (2013)는 도시의 이동성에 대해 언급하며 브라질의 쿠리치바 및 콜롬비아 도시에서 구현된 BRT에 대해 소개를 하며, 통행시간과 통행거리를 줄여주는 성과를 통해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버스 운송을 통해 편리성에 대해 시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BRT 구간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부산시 BRT 구간의 운행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의 검토와 더불어 향후 BRT 사업 시행 시 고려 사항들을 도출하여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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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BRT의 문제점은? 그 동안 BRT가 운행 중인 구간에는 BRT의 기능이 매우 낮고 또한 BRT 정류장과 일반 정류장이 중복되어 통일성이 없으며 BRT 노선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좌·우회전하는 버스가 BRT 노선에서 일반도로로 진입하여야 하기에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는 문제가 제기되었다(Jang, 2016). 또한 BRT 구축으로 인해 BRT 진출입부의 병목 현상이 가속화되어, 도로 혼잡 및 정체를 가중시켜 승용차 운전자 그룹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도 하였다(Cho, 2017).
MDPREF란 무엇인가? 앞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보다 더 세부적인 분석을 하고자,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Method) 중 벡터모델(Vector Model)로 알려져 있는 MDPREF (Multi Dimensional Preference)을 본 연구에서는 활용 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BRT에 대해 긍정적인 버스 이용자 그룹(이하 버스 이용자 그룹) 47명을 중심으로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에 대해 중요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긍정적인 그룹과 부정적인 그룹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 차이점은? 둘째, 중요도-만족도 분석 결과, 긍정적인 그룹과 부정적인 그룹에서 집중적으로 개선해야할 항목에 대해 제 2사분면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그룹은 단속 및 전체 도로교통흐름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부정적인 그룹은 전체 교통흐름과 BRT 버스의 무리한 차로 변경, 승용차통행속도 개선에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BRT 노선버스 에 문제요인이 되고 있는 항목에 대해 대체로 만족도가 낮으며 향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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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ao, J., Cao, X., Zhang, C. and Huang, X. (2016). "The gaps in satisfaction with transit services among BRT, metro, and bus riders: Evidence from Guangzhou." Journal of Transport and Land Use, Vol. 9, No. 3, pp. 97-109. 

  2. Cho, S. H. (2017). The Busan Daily News : Trouble full of Dongrae BRT, Available at: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71130000376 (Accessed: December, 2, 2017). 

  3. Choi, K. C. (2007). "Quantification of air pollution mitigation with BRT introduction."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27, No. 1, pp. 9-17 (in Korean). 

  4. Han, J. H. and Kim, J. K. (2010).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urban rapid Bu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No. 4, pp. 57-65 (in Korean). 

  5. Jang, H. J. (2016). The Kooje Daily News : BRT Opening, Available at: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61229.33002221207 (Accessed: September, 14, 2017). 

  6. Ko, J. H. (201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eoul BRT system." The Seoul Institute, pp. 1-51 (in Korean). 

  7. Kwon, K. H., Oh, S. H., Lee, J. H. and Kim, T. H. (2010). "An analysis on determining quality of service criteria for expressway bus passengers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 Focussing on Yong-in City : Suji -."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30, No. 3, pp. 223-229 (in Korean). 

  8. Lee, W. G. (2015). "A study on planning to efficiently and operate the bus rapid transit (BRT)." BDI, pp. 1-185 (in Korean). 

  9. Zamora-Colin, U., Campos-Alanis, H. and Calderon-Maya J. R. (2013). "Bus Rapid Transit (BRT) en ciudades de America Latina, los casos de Bogota (Colombia) y Curitiba (Brasil) Bus Rapid Transit (Brt) in Latin America, the case of Bogota (Colombia) and Curitiba (Brazil)." Universidad Autonoma del Estado de Mexico, Vol. 15, No. 1, pp. 10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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