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5, 2019년, pp.595 - 603
김성은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To alleviate the demand on private car that is constantly increasing, Busan Metropolitan City (BMC) has established Bus Rapid Transit (BRT) to revitalize public transportation. But there are no unified lane system between BRT and general bus stations, which makes off-lane turning general bus to co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행 BRT의 문제점은? | 그 동안 BRT가 운행 중인 구간에는 BRT의 기능이 매우 낮고 또한 BRT 정류장과 일반 정류장이 중복되어 통일성이 없으며 BRT 노선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좌·우회전하는 버스가 BRT 노선에서 일반도로로 진입하여야 하기에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는 문제가 제기되었다(Jang, 2016). 또한 BRT 구축으로 인해 BRT 진출입부의 병목 현상이 가속화되어, 도로 혼잡 및 정체를 가중시켜 승용차 운전자 그룹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도 하였다(Cho, 2017). | |
MDPREF란 무엇인가? | 앞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보다 더 세부적인 분석을 하고자,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Method) 중 벡터모델(Vector Model)로 알려져 있는 MDPREF (Multi Dimensional Preference)을 본 연구에서는 활용 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BRT에 대해 긍정적인 버스 이용자 그룹(이하 버스 이용자 그룹) 47명을 중심으로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에 대해 중요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 |
긍정적인 그룹과 부정적인 그룹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 차이점은? | 둘째, 중요도-만족도 분석 결과, 긍정적인 그룹과 부정적인 그룹에서 집중적으로 개선해야할 항목에 대해 제 2사분면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그룹은 단속 및 전체 도로교통흐름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부정적인 그룹은 전체 교통흐름과 BRT 버스의 무리한 차로 변경, 승용차통행속도 개선에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BRT 노선버스 에 문제요인이 되고 있는 항목에 대해 대체로 만족도가 낮으며 향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Cao, J., Cao, X., Zhang, C. and Huang, X. (2016). "The gaps in satisfaction with transit services among BRT, metro, and bus riders: Evidence from Guangzhou." Journal of Transport and Land Use, Vol. 9, No. 3, pp. 97-109.
Cho, S. H. (2017). The Busan Daily News : Trouble full of Dongrae BRT, Available at: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71130000376 (Accessed: December, 2, 2017).
Choi, K. C. (2007). "Quantification of air pollution mitigation with BRT introduction."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27, No. 1, pp. 9-17 (in Korean).
Han, J. H. and Kim, J. K. (2010).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urban rapid Bu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No. 4, pp. 57-65 (in Korean).
Jang, H. J. (2016). The Kooje Daily News : BRT Opening, Available at: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61229.33002221207 (Accessed: September, 14, 2017).
Ko, J. H. (201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eoul BRT system." The Seoul Institute, pp. 1-51 (in Korean).
Kwon, K. H., Oh, S. H., Lee, J. H. and Kim, T. H. (2010). "An analysis on determining quality of service criteria for expressway bus passengers usi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 Focussing on Yong-in City : Suji -."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30, No. 3, pp. 223-229 (in Korean).
Lee, W. G. (2015). "A study on planning to efficiently and operate the bus rapid transit (BRT)." BDI, pp. 1-185 (in Korean).
Zamora-Colin, U., Campos-Alanis, H. and Calderon-Maya J. R. (2013). "Bus Rapid Transit (BRT) en ciudades de America Latina, los casos de Bogota (Colombia) y Curitiba (Brasil) Bus Rapid Transit (Brt) in Latin America, the case of Bogota (Colombia) and Curitiba (Brazil)." Universidad Autonoma del Estado de Mexico, Vol. 15, No. 1, pp. 101-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