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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 활성화를 위한 요인 분석
A Study on Activati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Railway Vehicle Parts Manufacturing SM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5, 2019년, pp.657 - 665  

김명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이경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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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차량 부품관련 제조 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으로서 대다수의 소규모 영세한 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지 못하여 수익성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제조 중소기업 내 자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기 보다는 해외 선진국의 기술 제품들을 수입하여 국내 철도 운영기관에 납품하는 형태로 생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 철도차량 제조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와 동시에 정부의 철도산업 발전 정책이 제대로 반영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기술사업화의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 활성화 요인(Level 1, Level 2)을 도출하였고, 철도산업의 제조 중소기업 종사자 전문가, 학계/연구소의 전문가, 철도 운영기관의 차량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AHP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이후 Level 1에서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Level 2의 중요요인에 대해 Level 3 활성화 방안 AHP 분석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AHP 분석결과, 기술적 요인에서 '기술 연계성'이 가장 중요한 방안으로 나타났으며, 기업내부 요인에는 중소기업 사업전문가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는 '사업화 능력'중요도가 높게 평가하였고, 운영기관 전문가는 '기술개발 능력'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였다. 외부지원 요인에는 중소기업 사업 전문가는 '인력양성 지원'방안이 중요하다고 분석되었고, 다른 두 집단 전문가는 '연구개발 지원'이 중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진행될 국가 R&D 지원에 앞서 철도 제조 중소기업들의 역량에 따라 정부지원의 정책적 우선순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railway parts and equipment manufacturing industry is mainly focused on SMEs, and the majority of them are suffering from profitability because they cannot build economies of scale. Besides, they have survived in the form of importing technology products from overseas advanced countrie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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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와 유사한 국내 제조 중소기업 및 기술 개발업의 활성화 요인들을 철도산업 분야에 접목시켜 철도 부품·장치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사한 기술개발 제조업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참조하여 계층적 구조화, 즉 기술사업화 활성화 요인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요인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방법론을 선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중 Roh(2016), Yang(2006), Choi and Ha(2011),KOSIS(2016)의 연구를 검토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사업화 활성화 요인에 대해 철도차량 부품·장치 제조 중소기업 전문가, 철도 운영기관 전문가, 학계/연구 기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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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이란? 그동안 정부에서는 철도차량산업 육성방안, 철도부품 강소기업 육성방안 등 철도산업 생태계를 개선시키고 육성 및 발전 시키기위해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왔지만, 수출 실적 보유업체는 22 %~24% 밖에 되지 않으며 철도차량 탑재품, 출고 후 유지보수품 수출은20~50억원(16 %) 미만 수준으로 열악한 상황이다(MOLIT, 2018).국내 제조 중소기업을 지원해주는 정책인‘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의 경우 제조 중소기업이 철도 운영기관의 요구에 따라 장치·부품을 개발하였지만, 품질수준(신뢰성, 안전성) 및 가격이 불명확한 상황이며 연구사업 도중 빈번한 담당자 교체로 인한 문제, 수의계약 감사 지적 등 제도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MOLIT,2018). 이러한 문제점들이 철도차량 산업 발전에 저해요소가 되고 있으므로 해결하기 위한 철도차량 부품·장치 제조 중소기업 관점에서의 학술적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의 문제점은? 그동안 정부에서는 철도차량산업 육성방안, 철도부품 강소기업 육성방안 등 철도산업 생태계를 개선시키고 육성 및 발전 시키기위해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왔지만, 수출 실적 보유업체는 22 %~24% 밖에 되지 않으며 철도차량 탑재품, 출고 후 유지보수품 수출은20~50억원(16 %) 미만 수준으로 열악한 상황이다(MOLIT, 2018).국내 제조 중소기업을 지원해주는 정책인‘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의 경우 제조 중소기업이 철도 운영기관의 요구에 따라 장치·부품을 개발하였지만, 품질수준(신뢰성, 안전성) 및 가격이 불명확한 상황이며 연구사업 도중 빈번한 담당자 교체로 인한 문제, 수의계약 감사 지적 등 제도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MOLIT,2018). 이러한 문제점들이 철도차량 산업 발전에 저해요소가 되고 있으므로 해결하기 위한 철도차량 부품·장치 제조 중소기업 관점에서의 학술적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철도 제조 중소기업들의 역량에 따라 정부지원의 정책적 우선순위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방법은?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사업화 활성화 요인에 대해 철도차량부품·장치 제조 중소기업 전문가, 철도 운영기관 전문가, 학계/연구기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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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D. B. (2017). "Analysis of the effective strategies on railway industry development based on company compet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5, No. 4, pp. 1093-1100 (in Korean). 

  2. Choi, S. B. and Ha, G. R. (2011). "A study of critical factors for technological innovation of korean manufacturing firm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4, No. 1, pp. 1-24 (in Korean). 

  3. Kim C. H. (2012). "Case studies on the failure of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5, No. 1, pp. 203-223 (in Korean). 

  4. Kim, H. M., Han, J. H. and Kim, Y. B. (2013). "Study on future foresight of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olicy." Korea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26, No. 2, pp. 803-824 (in Korean). 

  5. Kim, Y. W. (2011). Study on activation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high-tech SMEs, Master'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in Korean). 

  6.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ment (KAIA) (2018). Analysis of the effective strategies on railway industry development based on company competences. Infrastructure R&D Report (in Korean). 

  7.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SIS) (2016). Using data from 2016 Census on Establishments (in Korean). 

  8. Lee, J. M. and Jeong. S. Y. (2011).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echnoloy commercialization in Korean SMEs." Conference on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Fall 2001, Cheonan,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A planning business about core components / devices of next generation railroad technology and an establishing strategy for promoting enterprises. Infrastructure R&D Report (in Korean).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8). A planning business about core components / devices of next generation railroad technology and an establishing strategy for promoting enterprises. Infrastructure R&D Report (in Korean). 

  11.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MSS) (2017). Technology roadmap for SME 2017-2019. Infrastructure R&D Report. 

  12. Park, J. B. (2011). Plan for revitalizing commercialization of private sector technology. Infrastructure R&D Report, KIET (in Korean). 

  13. Roh, D. H., Jeong, Y. K. and Park, H. Y. (2016). "An analysis on the relative importance evaluation of SMEs.Ventur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blems using AHP."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 11, No. 1, pp. 1-22 (in Korean). 

  14. Statistics Korea (KOSTAT) (201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number of workers. Report. 

  15. Thomas Saaty, T. L. (1977).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16. Yang, D. W. (2005). "An empirical study on extracting significant technology valuation index of IT SMES." Korea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8, No. 1, pp. 277-295 (in Korean). 

  17. Yang, T. Y. (2006). Improvement of the performance indicator of Daedeok R & D special zone and research on applied measurement method. Infrastructure R&D Report, KIE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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