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거부집단 아동의 친구관계 특성
Friendship Characteristics of Rejected Children in Middle Childhood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307 - 314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hildren's friendship factors such as number of friends, friendship quality, and friends' characteristics as a function of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The concordance between children's and their friends'perceptions of friendship quality was examined. Subjects were fifth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artup (1996)의 모델에 기초하여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거부집단을 선별하고 인기집단과 비교하여 친구 수와 친구관계 질에서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 및 친구 간 친구관계 질에 대한 지각의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더불어 인기아 동과 거부아동의 친구특성을 또래수용 및 거부 수준에서 비교하여 거부 아동의 친구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artup (1996)의 모델에 기초하여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거부집단을 선별하고 인기집단과 비교하여 친구 수와 친구관계 질에서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 및 친구 간 친구관계 질에 대한 지각의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더불어 인기아 동과 거부아동의 친구특성을 또래수용 및 거부 수준에서 비교하여 거부 아동의 친구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거부아동과 인기아동을 선별하고 두 집단 간 친구 수와 친구관계 질에서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동과 친구 간 친구관계 질에 대한 지각의 일치도를 검증하였다. 더불어 인기아동의 친구와 거부아동의 친구를 또래수용 및 거부 수준에서 비교하여 거부아동의 친구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을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 1. 친구 수는 거부아동과 인기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가?
  • 2. 친구관계 질은 거부아동과 인기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가?
  • 3. 친구관계 질은 거부아동의 친구와 인기아동의 친구 간에 차이가 있는가?
  • 5. 또래거부 및 수용의 수준은 거부아동의 친구와 인기아동의 친구 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수용 및 거부란? 아동발달 연구자들은 또래관계를 또래수용 및 거부와 친구관계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Gest, Graham-Bermann, & Hartup, 2001). 또래수용 및 거부는 집단 수준의 개념으로 또래들에게 선호 또는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인기 및 거부 집단과 같은 사회적 지위로 구분된다. 반면에 친구관계는 두 명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형성하는 상호적 관계를 의미한다.
아동의 발달적 관점에서 친구관계의 특성은? 친구관계는 아동의 적응을 도와주는 중요한 발달적 기능이 있다(Bagwell, Newcomb, & Bukowski, 1998). Hartup (1996)은 아동기 친구관계의 발달적 기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친구 수와 같은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친구관계 질 및 친구의 특성을 통합한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유유상종(homophily) 원리에 따른 친구관계가 위험요소가 되는 경우는? 친사회적 아동은 자신과 유사한 친사회적인 특성을 지닌 친구를 사귀며 서로의 친사회성을 강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Burk & Laursen, 2005). 반면에 반사회적이고 공격적인 아동은 자신과 유사한 공격적 성향을 지닌 친구를 사귀며 이러한 친구관계는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Burk & Laursen, 2005). 또한 또래집단 내에서 아동의 인기도는 친구의 인기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인기아를 친구로 둔 아동은 6개월 이후에 자신의 인기수준이 향상되었다(Sabongui, Bukowski, & Newcomb,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2. Berndt, T. J. (1996). Exploring the effects of friendship quality on social develop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pp. 346-365).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Brendgen, M., Little, T. D., & Krappmann, L. (2000). Rejected children and their friends: A shared evaluation of friendship quality? Merrill-Palmer Quarterly, 46(1), 45-68. 

  4. Burk, W. J., & Laursen, B. (2005). Adolescent perceptions of friendship and their associations with individual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2), 156-164. https://doi.org/10.1080/01650250444000342 

  5. Choi, M. K., & Doh, H. S. (2000). Infl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on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The role of attachment and friend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3), 85-106. 

  6. Cillessen, A. H. N., Jiang, X. L., West, T. L., & Laszkowski, D. K. (2005). Predictors of dyadic friendship quality in adolesc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2), 165-172. https://doi.org/10.1080/01650250444000360 

  7. Clark, M. L., & Bittle, M. L. (1992). Friendship expectations and the evaluation of present friendships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Child Study Journal, 22(2), 115-135. 

  8. Coie, J. D., & Dodge, K. A. (1988). Multiple sources of data on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age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59(3), 815-829. https://doi.org/10.2307/1130578 

  9. Founder, D. C., & Harris, M. J. (1986). On the several facets of personality assessment: The case of social acuity. Journal of Personality, 54(3), 528-550. https://doi.org/10.1111/j.1467-6494.1986.tb00411.x 

  10. Furman, W., & Buhrmester, D.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1016-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21.6.1016 

  11.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s,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ttps://doi.org/10.1111/1467-9507.00146 

  12.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http://doi.org/10.1111/j.1467-8624.1996.tb01714.x 

  13. Haselager, G. J. T., Hartup, W., Van Lieshout, C. F. M., & Riksen-Walreaven, J. M. A. (1998). Similarities between friends and nonfriend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9(4), 1198-120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67.x 

  14. Hektner, J., August, G., & Realmuto, G. (2000). Patterns and temporal changes in peer affiliation among aggressive and nonaggressive children participating in a summer school program.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603-61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2 

  15. Hiatt, C., Laursen, B., Mooney, K. S., & Rubin, K. H. (2015). Forms of friendship: A person-centered assessment of the quality, stability, and outcomes of different types of adolescent friend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77, 149-155. https://doi.org/10.1016/j.paid.2014.12.051 

  16.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4),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17. Ladd, G. W., & Troop-Gordon, W. (2003). The role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5), 1344-1367. https://doi.org/10.1111/1467-8624.00611 

  18. Lansford, J. E., Putallaz, M., Grimes, C. L., Schiro-Osman, K. A., Kupersmidt, J. B., & Coie, J. D. (2006). Perceptions of friendship quality and observed behaviors with friends: How do sociometrically rejected, average, and popular girls differ? Merrill-Palmer Quarterly, 52(4), 694-720. https://doi.org/10.1353/mpq.2006.0036 

  19. Laursen, B., Bukowski, W. M., Aunola, K., & Nurmi, J. E. (2007). Friendship moderates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social isolation and adjustment problem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4), 1395-140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72.x 

  20. MacEvoy, J. P., Papadakis, A. A., Fedigan, S. K., & Ash, S. E. (2016). Friendship expectations and children's friendship-related behavior and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62(1), 74-104. https://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2.1.0074 

  21. Meuwese, R., Cillessen, A. H. N., & Guro lu, B. (2017). Friends in high places: A dyadic perspective on peer status as predictor of friendship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ocial Development, 26(3), 503-519. https://doi.org/10.1111/sode.12213 

  22.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4),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23. Parker, J. G., Rubin, K. H., Price, J. M., & DeRosier, M. E.(1995). 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and adjustment: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Vol 2: Risk, disorder, and adaptation(pp. 38-85). New York: Wiley. 

  24. Perren S., & Alsaker, F. D. (2009). Depressive symptoms from kindergarten to early school age: Longitudinal associations with social skills deficits and peer victimizatio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3(1), 28. https://doi.org/10.1186/1753-2000-3-28 

  25. Peters, E., Riksen-Walraven, M., Cillessen, A. H. N., & Weerth, C. (2011). Peer rejection and HPA activity in middle childhood: Friendship makes a difference. Child Development, 82(6), 1906-192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1.01647.x 

  26. Phillipsen, L. C. (1999). Associations between age, gender, and group acceptance and three components of friendship quality. Journal of Adolescence, 19(4), 438-464. https://doi.org/10.1177/0272431699019004002 

  27. Ponti, L., & Tani, F. (2015). Shynes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moderating role of friendship relationships. Journal of Psychopathology, 21(1), 30-39. 

  28. Poulin, F., & Boivin, M. (2000). The role of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boys' friend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33-240. https://doi.org/10.1037/0012-1649.36.2.233 

  29. Rhee, U. H., & Koh, Y. J. (1999). The development of a Friendship Quality Scal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2), 225-242. 

  30. Rubin, K. H., Dwyer, K. M., Booth-LaForce, C., Kim, A. H., Burgess, K. B., & Rose-Krasnor, L. (2004). Attachment, friendship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4), 326-356. https://doi.org/10.1177/0272431604268530 

  31. Sabongui, A. G., Bukowski, W. M., & Newcomb, A. F. (1998). The peer ecology of popularity: The network embeddedness of a child's friend predicts the child's subsequent popularity. In W. M. Bukowsku & A. H. Cillesse (Eds.), Sociometry then and now: Building on six decades of measuring children's experiences with the peer group (pp. 83-92). San Francisco: Jossey-Bass. 

  32. Schneider, B. H., Fonzi, A., Tani, F., & Tomada, G. (1997). A cross-cultural exploration of the stability of children's friendships and the predictors of their continuation. Social Development, 6(3), 322-339.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7.tb00109.x 

  33. Thomas, K. K., & Bowker, J. C. (2013). An investigation of desired friendships during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3(6), 867-890. https://doi.org/10.1177/0272431612469725 

  34. Waldrip, A. M., Malcolm, K. T., & Jensen-Campbell, L. A. (2008). With a little help from your friends: The importance of high-quality friendships on early adolescent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17(4), 832-852.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476.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