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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연계 칭찬.격려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주관적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ome connected Praise and Encouragement Programs on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ubjective Well-being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1, 2012년, pp.1 - 20  

김학미 (서울신미림초등학교) ,  김광수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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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칭찬 격려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학생 5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가정연계 칭찬 격려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 가정연계 칭찬 격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대인관계와 주관적 안녕감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 회기별 소감문 분석 및 연구자의 관찰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가정연계 칭찬 격려 프로그램은 아동이 친구, 교사, 가족과 우호적 관계를 맺고 친밀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아동의 자신감 향상과 학교와 가정에서의 만족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삶의 긍정적 측면이 낮아지고 부정적 측면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과, 칭찬 격려 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하여 시도하여 아동의 칭찬 격려에 대한 습관형성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ome connected praise and encouragement program which it affects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children. To achieve this purpose, 58 fifth grade students were measured based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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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장희화(2007)는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와 교사가 함께 하는 칭찬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생활 관리 능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고, 정경숙(2010)도 가정 연계 칭찬 격려 활동이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여 가정에서의 부모의 협조가 칭찬의 효과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됨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한 칭찬․격려활동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교와 가정이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일관성 있는 칭찬․격려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대인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한 가정연계 칭찬․격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연계한 칭찬ㆍ격려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대인관계 및 주관적 안녕감에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대인관계가 향상되고 주관적 안녕감이 증진된다면, 아동기가 발달단계상 가소성이 큰 시기라는 점에서 그 결과는 이후 아동의 성장․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기존의 주요 방법들의 한계를 보완해주고 대인관계와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서적 접근 방법으로서 칭찬과 격려를 활용하고자 한다. 칭찬․격려는 넓은 의미의 칭찬이라고도할 수 있으나 최근 칭찬보다 격려를 강조하는 학문적 경향(Cokley, 2000; Hitz & Driscoll, 1994;김미란, 2005)에 따라 이를 서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 넷째, 교사와의 사랑의 대화는 방과후에 교사와 아동이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이다. 주 3회 정도 실시하며, 회당 5~6명 정도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아동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포함한 여러 가지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며 교사-아동간의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최근 가정과 학교 즉, 학부모와 교사가 학생을 위한 일에 만나서 대화하고 협력하여 교육발전을 이룩해보려는 의도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이미선, 2002). 가정은 심신발달의 장으로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정의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한 습관 형성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최옥화(2007)는 부모 중 특히 어머니는 초등학교 가정에서 훈육과 양육을 책임지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어머니의 태도는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며 칭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모-자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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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가장 높은 행복감 수준을 보이는 초등학생 학년은? 특히 어린 시절에 충만한 행복을 경험한 기억은 그 자체로도 중요할 뿐 아니라 아동기의 가소성을 고려할 때 이후 삶의 전반에 긍정의 힘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Park, 2004). 한편,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1학년이 가장 높은 행복감 수준을 나타냈고 이후 꾸준히 감소하여 6학년이 가장 낮은 행복감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종류의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과외를 받게 됨으로써 해야할 숙제도 많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때문이라고 보고되었다(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 2009).
김연화, 2007에 따르면, 행복에 관한 용어 정의는 어떤 것들로 다양하게 표현되는가? 행복에 관한 용어 정의는 주관적 행복감, 삶의 만족도, 행복감, 심리적 안녕상태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로 일치되지 않고 있다(김연화, 2007). Diener, Oishi, Lucas(2003)도 행복(happiness)을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의 구어적 표현으로 보는 등 대부분의 연구가 들은 행복 또는 행복감, 주관적 안녕 또는 안녕감이 동일한 개념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다.
6학년이 가장 낮은 행복감 수준을 보이는 이유는? 한편,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1학년이 가장 높은 행복감 수준을 나타냈고 이후 꾸준히 감소하여 6학년이 가장 낮은 행복감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종류의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과외를 받게 됨으로써 해야할 숙제도 많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때문이라고 보고되었다(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 2009). 또한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라는 조사 연구(박종일, 박찬웅, 서효정, 염유식, 2010)에서는 행복지수의 영역 중 하나인 ‘주관적 행복’에 있어서 우리나라 어린이, 청소년 학생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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