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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남성의 하반신 체형 분석 및 하의류 치수 체계 연구
Analysis of Lower-body and Development of Suit-pants Size System for the Elderly Mal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5, 2019년, pp.768 - 777  

임지영 (대전대학교 디자인.아트대학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ablished a lower garment sizing system for elderly men over 65 years of age based on 535 males selected from the 5th Korean Anthropometric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Most elderly men body measurements were smaller for adult males (except for the waist area); however, abdomi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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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자료(KATS, 2004)를 기초로 노년 남성의 하반신 체형을 분석하고 치수 분포를 고찰하여 체형에 적합한 커버율이 높은 하의류 치수 체계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되는 노년 남성의 하반신 체형 특성과 노년 남성에 적합한 치수 체계는 실버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노년기 소비자의 기성복 맞음새 향상과 더불어 의복의 합리적 생산 계획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목적은 만 65세 이상 노년 남성의 하반신 체형을 분석함으로써 성인 남성의 치수 체계와는 다른 노년기 체형에 적합한 커버율이 높은 정장 하의류 치수 체계를 제시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KS 의류 치수 규격(KS K 0050)(KATS, 2019b)에서는 성인 여성복의 치수(KS K 0051)(KATS, 2019a)와는 달리 성인 남성복의 치수에 대하여 그 적용 범위를 만 18세 이상의 성인 남성복의 치수로 광범위하게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 65세 이상 노년 남성을 위한 정장 하의류 치수 체계를 제안하고자 하므로 노년의 연령 기준(Statistics Korea, 2011)에 따라 만 65세 이상을 노년으로 정의하고 만 65세 이상 노년 남성의 데이터를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제6차(KATS, 2010)와 제7차(KATS, 2015)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에서는 남성 피험자의 범위를 만 69세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노년 남성의 연령대를 확대하고자 제5차 인체치수조사사업(KATS, 2004) 결과의 만 18세 이상 성인 남성 3,463명 중 만 65세 이상 노년 남성 535명을 추출하여 분석데이터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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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년 남성의 체형 특성을 고려한 치수 체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여성과 달리 남성(KS K 0050) (KATS, 2019b)의 경우에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성에 노년 남성을 포함하여 치수 규격을 제시하고 있으며 노년 남성을 위한 치수 체계는 별도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즉, 성인 남성의 하반신 체형을 엉덩이둘레와 허리둘레 차인 하드롭에 따라 허리가 굵은 체형과 보통 체형으로 구분하여 허리둘레-엉덩이둘레 순으로 호칭 을 표기하고 KS 규격을 정의하면서 노년 남성을 청⋅ 중년층 소비자와 동일한 시장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허리부위가 엉덩이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노년 남성의 경우 현행 KS 규격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호칭의 의복을 찾기 어렵다. 노년층에 있어 패션은 심리적, 사회적으로 행복감을 주며 자존감을 높여주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실버 패션 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Cha, 2019)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노년 남성의 체형 특성을 고려한 치수 체계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언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 유래가 없을 정도로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2000년 고령화 사회(Ageing Society)에 진입한 이후 2018년에는 고령 인구 비중이 14.3%로 고령사회(Aged Society)에 진입하게 되었으며 2025년이면 고령인구 비중이 20%로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Statistics Korea, 2011). 노년층 인구와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의 복지를 위한 여러 가지 사회제도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노인 의복의 문제도 노인 복지 차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다(Kim, 1998).
시니어 모델이 노년 패션광고 모델로 기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력과 활동력을 가진 노년층이 새로운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실버 마켓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년층 소비자를 붙잡기 위해 노년 패션 광고 모델로 시니어 모델을 기용하고 있다(Cha, 2019). 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패션 산업은 아직 특화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청년층과 중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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