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국인 유학생의 개인 특성이 한국 취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 분석: TOPIK과 유학동기, 전공만족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Characteristics of Foreign Students and Motivation of Korea Employment: Focus on TOPIK, Motivation to Study in Korea, and Major Satisfac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5, 2019년, pp.187 - 200  

김흥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이상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으로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의 성별, 국가별 및 전공 등 개인 특성과 유학동기, 전공 만족도, 한국어 능력 등급이 취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학생들의 취업동기와 진로선택에 관여되는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요인들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학생활 4년과 졸업 후 국내 인재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학교나 정부의 유학생 전공과 취업 및 창업을 위한 교육 관리, 정책 지원 사항을 위한 요인분석 기초 자료 활용이 논문의 목적이다. 자료 분석 방법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4 Version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취업동기에서는 일본, 중국 보다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북미 아프리카의 학생들의 평균이 높았다. 변수들 간의 결과를 보면 첫째, 유학동기와 TOPIK 간의 영향 관계는 외적 유학동기가 한국어 습득의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유학동기와 전공만족도 관계에서는 유학의 내적동기가 높아질수록 전공만족도 등급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 되었다. 셋째, 유학동기와 취업동기의 관계에서는 내적 유학동기가 취업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즉 내적동기가 높아질수록 취업동기 등급이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 되었다. 넷째, 전공만족도와 취업동기간의 관계를 보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계 전공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취업 동기는 높아지는 것으로 평가 되었다. 다섯째, TOPIK은 취업동기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학 내적 동기가 취업 동기에 영향을 미칠 때 매개변수인 전공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취업 동기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왔다. 결국 외적 유학동기가 TOPIK에 내적 유학동기가 전공만족도와 취업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유학 동기와 전공만족에 관한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유학 초기부터 유학생을 위한 진로와 취업을 지원하는 대학과 정부의 교육 정책 방안 및 유학생 인재 육성에 관한 변인 자료로 활용되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otivation of the employment in Korea with gender, nationality, motivation of studying in Korea, major satisfaction and Korean proficiency level of foreign students who are studying in Korea. The second purpose is to analyze the curre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유학생이란 무엇인가? Dunne(2009)은 외국인 유학생(International students)은 유학생 신분으로 대학 및 대학이상의 학업(혹은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자신의 출신국가가 아닌 다른 국가에서 체류하는 자를 의미한다. 교육부는 한국어 연수 혹은 대학 정규과정 유학을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여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으로 정의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국 졸업 후 한국 대학원 과정으로 바로 온 유학생과 어학연수생 및 석·박사 과정을 제외한 순수 D-2 비자를 가지고 있는 학부생 중심으로 연구하였기에, 한국에서 D-2 비자로 체류하고 있는 유학생으로 정의하였다.
학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상규·김하수(1997)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실시를 위한 여러 여건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시험의 기본적 구성과 문제 형식 및 출제 기준 등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1997년 제1회 한국어능력시험이 처음 실시되었다. 현재 한국 대학에 입학하는 유학생들의 자격 기준 완화로 인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학생입학이 많아지면서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 외에 학업수행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학업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나 이러한 능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대학 생활의 어려움을 겪으며, 중도 탈락의 위협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김경훤, 2015).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생활에 적절한 적응하도록 대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선진(2014)은 유학생에게는 유학생활 자체가 도전적인 과제이며 대학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등은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확률이 커진다. 따라서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생활에 적절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hn, J. S., Ku, Y. A., & Jo, A, R.(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GRIT on Employment Motive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ining and Culinary Art Education. Korea Employment & Career Association, 8(4), 73-94 

  2. Ahn, Y. J.(2009). International students' migration process and background in Korea. The Korean Geographlcal Society, 5, 27-29 

  3. Bok, R.(2009). A Study of the Career Choice Factors for Chinese Graduates from Korean Universitie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4. Chen, L. H.(2007). Choosing Canadian graduate schools from afar: East Asian students' perspectives, Higher Education, 54(5), 759-780 

  5. Cho, E. H., & Ryu K. U.(2017). A Narrative Inquiry of Career Choice and Work Experience of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3(2), 77-111 

  6. Deci & Ryan(1985).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2), 109-134 

  7. Dunne, C.(2009). Host Students’ Perspectives of Intercultural Contact in an Irish University. Journal of Studies International Education, 13(2), 222-239. 

  8. Eum, M. J., Lee, Y. J., Park, D. H., & Kim, D. H.(2012). Current Status and Attraction of Foreign Masters and Doctoral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Field.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2(25) 

  9. Gong, Y. J.(2014).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adjustment who decided on their majors primarily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1), 1-18 

  10. Ha, H. S.(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11. Hur, J. J., & Noh, Y. J., Oh, K. T., Seo, H. J., & Randall, W. Green.(2011). Characteristics and Policy Tasks of the International Student Market. Korea Labor Institute 

  12. Hwang, K. A., & Hong, J. A.(2018). The Research of the Chinese Foreign Student's Motivation to Study Abroad in Korea and the Value of Their Achieved Degree as a Cultural Capital. Kor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tudies, 91, 319-357 

  13. Jung, J. S.(2011). A study of the motivations for studying abroad, the service quality of education, and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Master Thesis, Sejong University. 

  14. Jung, K., Ko, C. S., Kim, J. S., & Won, J. S.(1994). Study of Korean language proficiency plan. The Association for Korean Linguistics, 1, 481-538 

  15. Kim, A. H.(2016). The study on the career decision attitude of th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Master Thesis, Kunkook University. 

  16. Kim, H.(2012). About study of international student' employment in Japan. Master Thesis, DongYui University. 

  17. Kim, J. H., & Lee, M. K.(2011). A Qualitative Study on Choice of Study Destination and University Life Experiences of International Students at a University in Seoul, Korea. Institute for East Asian Studies, 30(2), 73-101 

  18. Kim, K. H.(2015). Learning Objectives and Practices of Academic Korean Reading for Foreigner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6, 281-296 

  19. Ko, I. G.(2012).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Business Planning and Starting up a Business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7(2), 1-8 

  20. Lee, E, M.(2018). The Effect of Students' Perceiving Professional Value on the Major Satisfaction and Job Expectation. Master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1. Lee, M. H., & Jung, T. Y.(2008). Examin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al Process Model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4(1), 77-99 

  22. Lee, M. K.(2012). Mobility motivation of Asian students in a Korea's regional university: narratives of A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choice of institution and interpretation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8(2), 177-201 

  23. Lee, S. M.(2019). Qualitative Research on Career Motivations and Career Barriers of Counseling Major 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Kukmin University. 

  24. Lee, T. H., & Kim, M. J.(2016). Foreign stdudent's career identity's effect to their adaption in university life. Korea Employment & Career Association, 6(1), 71-88 

  25. Lee, Y. J., & Lee, K. H.(2010). Subtype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29(2), 267-287 

  26. Lim, H. J.(2014). Factors influencing international students' career plans in Korea.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27. Margaret M, Nauta(2007). Asses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Academic Major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 446-462 

  28. Min, K. M.(2011). A study Satisfaction on the Women's Reem ployment of the job Ability Development training and Education Environment. Master Thesis, Chunwoon University. 

  29. Oh, S. J.(2014). A Study on Foreign Student's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Master Thesis, Junnam University. 

  30. Park, E. K.(2011). A Study on International Migration of Foreign Students and Their Adaptation to Local Community.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e, 1(2), 113-139 

  31. Ryan, R. M., & Deci, E. L.(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32. Seo, S. K., & Kim, H. S.(1997). Basic research for establishing the basic model of th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The Korean Language Society, 10, 279-316 

  33. Song, I. H.(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ption of Field Practice Importance on Satisfaction & Intention to find a job. Master Thesis, Kwangwoon University. 

  34. Son, S. H., Yang J. M., & Choi, J. L.(2013). The Influence on Department conclusive Selection Factors on the Department.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25(6), 387-405 

  35. Thandar Linn(2017). A Study on the Motivation for Selection of Korean Language Major by International Students and Their Satisfaction about their Maj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7), 459-465 

  36. Wang, L., Choi, W. S., & Na, S. M.(2016). Control Effect of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Influence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f Chinese Students to the Major Satisfaction. Tourism Research, 41(3), 83-111 

  37. Yoo, J. W.(2015). The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Decision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Master Thesis, Mokpo University. 

  38. Yun, S. E. Y.(2019). Motivational Study for Vietnamese Students in Metropolitan University. The Multicultural Child and Youth Studies, 4(1), 1-40 

  39. 교육통계서비스(2019). 외국인유학생. https://kess.kedi.re.kr/index, (2019년 6월18일) 

  40. 딴다린(2017).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전공에 대한 선택 동기와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18(7), 459-46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