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hinese Student Adaptation to Korean Universities and Level of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Life원문보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 시장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위기극복의 방안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주요한 학생 구성원이 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은 본국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LS(Partical least squares)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요인인 교수 요인과 교직원의 관심정도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정서적 요인인 향수병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활 적응도는 대학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 시장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위기극복의 방안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주요한 학생 구성원이 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은 본국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LS(Partical least squares)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요인인 교수 요인과 교직원의 관심정도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정서적 요인인 향수병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활 적응도는 대학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landscape of the education market is changing. As part of efforts to deal with the decrease of a school-age population in Korea,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are endeavoring to attract foreign students. Chinese students, the largest share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re becoming...
The landscape of the education market is changing. As part of efforts to deal with the decrease of a school-age population in Korea,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are endeavoring to attract foreign students. Chinese students, the largest share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re becoming an important element at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Chinese students face various kinds of difficulties while trying to cope with new environments in the country.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academic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Chinese students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and their satisfaction with it. Data on 128 Chinese students attending D University located in Busan were collected and a path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partial least squares (PLS) regressio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ofessors as an academic factor and the level of interest of university staff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whil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does not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Second, homesickness as a psychological factor is correlated to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with significance while acculturative stress is not correlated to it. Third,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s correlated to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life.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ignificance, limitations and future direc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e landscape of the education market is changing. As part of efforts to deal with the decrease of a school-age population in Korea,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are endeavoring to attract foreign students. Chinese students, the largest share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re becoming an important element at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Chinese students face various kinds of difficulties while trying to cope with new environments in the country.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academic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Chinese students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and their satisfaction with it. Data on 128 Chinese students attending D University located in Busan were collected and a path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partial least squares (PLS) regression.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rofessors as an academic factor and the level of interest of university staff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whil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does not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Second, homesickness as a psychological factor is correlated to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with significance while acculturative stress is not correlated to it. Third, the level of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s correlated to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life.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ignificance, limitations and future direc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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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의 학업적 요인(교수 요인, 교직원의 관심정도, 한국어 구사 능력)과 정서적 요인(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향수병)이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한국어와 중국어로 작성된 설문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25일까지 33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의 수준을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한 정량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모형의 경로분석을 위하여 SmartPLS 3의 Bootstrapping 500회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각 변수들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신뢰도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였다.
대학에서는 중국인 유학생의 관리 강화를 위해 중국인 유학생 전문 부서를 설치하여 한국어 구사 능력이 낮은 중국인 유학생의 의사소통 문제, 행정절차 및 시설 이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시키도록 중국인 유학생의 적응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27]. 본 연구에서는 고민이 있으면 상담하고 싶은 직원이 있는지 여부,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지 여부, 재학중인 대학에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지 여부가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수와의 면담, 수강신청 및 변경, 수업 진행에 있어 중국인 유학생이 느낄 수 있는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다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6]은 중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교수의 강의, 교수의 학생지도 등의 질적 제고에 지금보다 한층 더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가 학생들에게 잘해주려고 노력하는 정도,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정도, 강의를 듣고 있는 교수들이 대체로 마음에 드는 정도 등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의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느라 불편한 정도,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이 슬픈 정도, 한국인들이 중국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지 않을 때 속상한 정도, 자신이 가진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위축됨을 느끼는 정도가 중국인 유학생이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대학의 경우 중국에 있는 대학들과 자매 결연을 맺고 중국인 유학생 관련 센터 등을 통해 제도적으로 중국 문화교류와 중국인 유학생 확보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유학생중 지방소재 사립대학의 중국인 유학생에 특히 주목하고자 한다. 중국인 유학생들은 본국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26]에 의하면 중국인 유학생들이 외로움에 의한 어려움을 많이 느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중국 현지인을 그리워하는 정도, 한국에서 공부하는 것을 후회하는 정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향수병은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부산 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4학년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중국인 유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생들보다 대학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 상황에 맞는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정도, 한국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 정도, 중국인 유학생 중에서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정도, 한국인과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에 자신 있는 정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다[30].
이를 위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도와 만족도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학령 인구감소에 대비해 대학 재정을 안정화하고, 우수한 인재 양성과 확보, 대학 경쟁력 향상에 보다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책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H1 : 교수요인은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교직원의 관심은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중국인 유학생의 향수병은 대학생활 적응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대학생활 적응은 대학생활 만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민이 있으면 상담하고 싶은 직원이 있는지 여부,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지 여부, 재학중인 대학에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지 여부가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수와의 면담, 수강신청 및 변경, 수업 진행에 있어 중국인 유학생이 느낄 수 있는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다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유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환경에서 교육내용에 적응하여야 하는 학업적 측면에서의 적응과 새로운 대인관계 형성과 관련된 사회적 적응,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서적 적응 등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24]. 대학생활 적응은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적 성취 및 인성발달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밝혀내기 위해 선행연구로부터 연구모형을 Fig.
둘째,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에는 성별, 지원동기, 지원 방법, 체류 기간, 한국어 수준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집단 간 차이 분석 등의 추가적인 분석이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 상황에 맞는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정도, 한국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 정도, 중국인 유학생 중에서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정도, 한국인과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에 자신 있는 정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다[30].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언어능력은 학업을 유지하고 지속시켜주는 수단이기 때문에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중국인 유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생들보다 대학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 상황에 맞는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정도, 한국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 한국말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 정도, 중국인 유학생 중에서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정도, 한국인과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에 자신 있는 정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한국어와 중국어로 작성된 설문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2019년 2월 20일부터 2019년 3월 25일까지 33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설문 중에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통역을 통하여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부산 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4학년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업적 요인인 교수 요인과 교직원의 관심 정도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Cronbach’s α와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 CR),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 AVE)을 산출하여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Table 3과 같이 Cronbach’s α가 0.
본 연구의 설문 응답자는 128명으로 일반적인 경로분석 설문응답 방식에서 사용되는 200개 표본보다 적은 수의 설문조사 결과가 수집되어 아쉬움이 있지만, D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전체인원이 200명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반영된 결과이다. 본 연구의 응답 표본은 200개 보다 작은 표본을 확보했기 때문에 본 연구의 연구 모델에 대한 통계분석을 위하여 PLS(Partical least squares)를 사용하였다. PLS 통계기법은 측정 모형 및 구조적 모형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으며, 다른 통계기법보다 표본 크기와 잔차 분포에 대한 요구사항이 비교적 유연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의 수준을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한 정량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모형의 경로분석을 위하여 SmartPLS 3의 Bootstrapping 500회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각 변수들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신뢰도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부산 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4학년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업적 요인인 교수 요인과 교직원의 관심 정도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국어 구사 능력은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요인인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수병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많은 대학의 경우처럼 부산 소재 4년제 D대학에서도 중국어를 모국어처럼 잘하는 직원을 배치하여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상시 상담을 제공하고, 다양한 적응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활 적응도는 대학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본 연구가 횡단연구로서 후속연구에서는 종단 연구를 통해 연구모형의 경로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지리적으로 넓은 분포로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서울 수도권과 지방의 대학에 입학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특성이 다르며, 지방의 대학들도 대학마다 입학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현재까지는 우리나라 대학에 재학중인 유학생이 중국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과 몽골 유학생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국가별 차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실제 베트남 유학생은 2010년 2,806명에서 2018년 27,061명으로 8년 만에 10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몽골 유학생도 2010년 2,448명에서 2018년 6,768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지방소재 사립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생활 만족에 보다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교수요인, 교직원의 관심정도, 향수병 요인이 주요하게 나타나 이들 요인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어 구사능력 문제의 경우 중국인 유학생 전담 센터의 운영,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인 튜터 제도, 정보기술의 발달 등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었을 수 있을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인 유학생들로 하여금 대학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긍정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대학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8]. 이를 위해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도와 만족도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체류 기간, 성별, 학년 등의 다양한 표본들이 분포된 결과일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은 표본을 활용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부산 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만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중국인 유학생에게 일반화할 수 없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지리적으로 넓은 분포로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서울 수도권과 지방의 대학에 입학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특성이 다르며, 지방의 대학들도 대학마다 입학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에는 성별, 지원동기, 지원 방법, 체류 기간, 한국어 수준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집단 간 차이 분석 등의 추가적인 분석이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위기극복의 방안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 시장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위기극복의 방안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주요한 학생 구성원이 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을 위해 누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는가?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소재 4년제 D대학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LS(Partical least squares)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학생은?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위기극복의 방안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주요한 학생 구성원이 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은 본국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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