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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AM을 이용한 직렬형태 구조의 제연성능 구현에 관한 연구
Smoke Control Performance of a Serial Structure Using "CONTAM"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6, 2019년, pp.53 - 62  

김미선 (에이원 소방) ,  서동길 (에이원 소방) ,  구선환 (에이원 소방) ,  유영민 (에이원 소방) ,  송영주 (동신대학교 소방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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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축물은 대지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주상 복합화·고층화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화재의 발생빈도 및 잠재적인 위험요소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층 공동주택의 경우 비상용승강기와 별도로 승용승강기 중 1대 이상을 피난용승강기로 설치하게 되어 특별피난계단 부속실, 비상용승강기 승강장 겸용의 경우 피난용승강기 승강장과 직렬형태의 구조가 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연구역 이 발생한다. 따라서 비상용승강기 승강장과 피난용승강기 승강장의 직렬형태 구조에 대한 제연구역 선정의 제시가 필요하며, 새로운 형태에서 제연성능을 달성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ONTAM을 이용하여 각 제연구역 형식(비상용승강기 승강장 단독제연, 피난용승강기 승강장 단독제연, 비상용승강기 승강장과 피난용승강기 승강장 동시제연 누설틈새 적용·미적용)의 방연풍속, 차압을 확인하고, 직렬형태 구조에 대해 제연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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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ecent trend shows that more buildings are being constructed as mixed-use (residential and commercial) properties for efficient land use. This has led to an increased frequency in the occurrence of fires and the associated potential risks. In particular, in case of high-rise apartments, at leas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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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뮬레이션 결과는 특별피난계단 부속실 및 비상용승강기 승강장과 피난용승강기 승강장의 제연설비가 각각 동작하는 경우와 두 개의 제연구역 설비가 동시에 작동될 때 특별피난계단 부속실과, 비상용승강기 승강장과 피난용승강기 승강장 사이의 출입문의 누설틈새 적용여부(적용, 미적용)에 따라 각각의 차압, 방연풍속, 과압 등을 확인하였다. 두 개의 제연구역에서 누설틈새 적용유무는 제연설비가 동시가압의 형태로 두 승강장 사이의 출입문이 개방됨에 따라 누설틈새의 적용유무가 제연구역의 과압발생에 영양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승강장 사이 출입문의 누설틈새를 미적용한 경우의 차압 및 비 개방층 차압(세대출입문 개방), 방연풍속 및 승강장 사이 출입문을 적용한 경우의 비개방층 차압(세대출입문 + 피난용승강기 출입문 개방)을 분석한 결과이며, 출입문 개방층은 공동주택이 시작되는 10층, 피난안전구역의 직하층, 그리고 Fan Room으로부터 가장 먼 32층을 개방하여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연 시뮬레이션(CONTAM)을 이용하여 비상용·피난용 승강기 승강장 단독제연, 비상용·피난용 승강기 승강장 동시제연 등을 구현하여 방연풍속, 차압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직렬 형태 구조의 제연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층건축물 공동주택에서 제연구역 선정이 직렬형태의 구조를 가질 때 제연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에서, 각 각의 제연설비만 작동하였을 경우와 동시에 작동 하였을 경우에 제연성능이 확보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CONTAM 을 활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제연설비는 일반적으로 급기가압제연설비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제연구역을 급기 가압하여 압력을 비제연구역보다 높게 형성함으로써 연기의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NFSC 501A」에 제시되어 있는 차압, 방연풍속, 과압 방지의 성능이 확보되어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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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National Fire Safety Code, "NFSC 501A", Korea (2019). 

  2. Korean Society of the Fire, "Performance-oriented Smoke Control Design Techniques and Cases", Fire Protection Engineering Handbook, New Enlarged Edition, p. 635 (2015). 

  3. S. W. Nam, "Design & Constructioin of Fire Protection System", pp. 4-98-4-106 (2015). 

  4. Fire Department, "Fire Safety Standards for Staircases and Attached Rooms of Special Evacuation stairs", p. 5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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