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강로 가압 제연설비의 설계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Improvement for Smoke-Control System Using the Pressurization of the Elevator Shaft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3, 2019년, pp.74 - 83  

김일영 ((주)에스앤에프시스템) ,  김경진 (한세대학교 대학원 산업안전학과) ,  홍지환 (한세대학교 대학원 산업안전학과) ,  권창희 (한세대학교 대학원 산업안전학과) ,  유철권 ((주)서원기술 품질 경영 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승강로 가압방식은 미국에서 1972년에 시작된 방식으로 화재 시 피난 계단을 이용하기 곤란한 노약자등 피난 약자가 승강기를 이용하여 피난할 수 있도록 개발한 방식이며 수직덕트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공간 절약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 국내 특허에 근거한 승강로 가압방식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안하였다. 풍량 계산 방법은 수직모델링을 제안하였다. 엘리베이터 출입문의 누설틈새는 실험데이터나 실측데이터를 통하여 재검토가 필요하다. 피난층을 구획하고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개구부를 화재신호에 자동폐쇄하고 릴리프 댐퍼를 설치하여 성능을 개선하였다. 개선된 방식은 자동차압댐퍼가 차압유지보다는 방연풍속을 공급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Contam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절차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U.S., the pressurization of elevator shaft was developed in 1972 to allow vulnerable people, such as the elderly and weak who could not use escape stairs in case of fire, to evacuate. It is an advantage in terms of space saving by not using vertical ducts. This study drew the problem of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비롯하여 민간 건설사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승강로를 이용한 급기 가압 제연설비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변경된 엑셀수식을 이용하여 복합댐퍼나 인버터방식과는 전혀 다른 계통말단에 릴리프 댐퍼를 이용한 과압제어를 적용하였다.
  • 을 이용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승강로 가압 제연설비의 설계를 개선하여 입주자의 피난안전과 소방관계자의 안전한 소방 활동을 도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로프구멍과 창문을 통한 누설을 직렬구조로 계산하면 된다. 건축도면에는 엘리베이터 기계실이 승강기 2대와 1대가 합쳐져 있으나 계산의 편의를 위해 분리되었다고 가정하고 1대가 설치되는 부분은 출입문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로프구멍 2개와 창문 1개가 직렬구조이다.
  • 계산서를 보면 계단실을 통한 누설은 계단실의 창문이 모두 열려 있다는 가정을 하였다.
  • 화재신호에 비상엘리베이터가 피난층인 1층에 호출되어 엘리베이터 출입문이 열린 상태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실시하였다. 당초 설계 송풍량은 인버터 제어를 하므로 최대 송풍량 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http://kosis.kr. 

  2. N. A. Koplon, "Smoke Protection System", United States Patent (1972). 

  3. J. H. Klote, "Elevators As A Means of Fire Escape", NBSIR 82-2507 (1982). 

  4. J. H. Park, "Method of Smoke Control",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2001). 

  5. NIST, "Contam User Guide and Program Documentation Version 3.2" (2016). 

  6. KS F 3109, "Door Sets" (2009). 

  7. Y. J. Yeo, "Smoke Management Engineering", Korea Fire Research Institute, pp. 477-517 (2010). 

  8.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Elevator Safety Inspection Standards" (2018) 

  9. H. W. Lim, J. H. Lee, J. M. Seo, J. H. Lee and D. S. Song, "A Study on Application of an E/V Shaft Cooling System to Reduce the Stack Effect in High-rise Building", Proceedings of 2009 Summer Annual Conference,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 284-292 (2009). 

  10. J. H. Jo, "Prediction of Pressure Distribution due to Stack Effect in High-rise Residential Buildings and Evaluation of its Impact",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11. UL, "UL 555s, Standard for Smoke Damper" (2014). 

  12. ASHRAE, "2001 ASHRAE Fundamentals Hand Book", Ch. 34 (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