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만족도가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 학교안전 인식의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ministrators'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on Transition Inten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chool Safety Awarenes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4, 2019년, pp.152 - 162  

채진 (목원대학교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안전관리자의 인식이 학교안전의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학교 안전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이의도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는 내용만족도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강사만족도, 환경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만족도와 학교안전 전이의도의 관계의 매개효과가 존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improvement measures of a school safety education program by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cognition of school safety on the school safety transfer intention and their mediating effects. In summary, the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was represented as a variable with th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를 검토해보면 학습 또는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학교안전 전이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의 목표에 적합한 학교관리자 교육의 전이의도 검증을 통해 교육과정을 보완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전제로 한다. 또한 관리자로서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이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학교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 언급한 전이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자들 Foxon(4), Clemenz(5), Smith 등(10), Park과 Kim(11), Song(3)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전이의도와 전이와의 관계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전이의도에 따라 전이효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와 학교안전 전이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가 전이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그 결과 만족도와 전이의도와의 관계를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의 목표에 적합한 학교관리자 교육의 전이의도 검증을 통해 교육과정을 보완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전제로 한다. 또한 관리자로서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이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학교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만족도가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이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함께 조사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유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문제 1.
  • 본 연구는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만족도가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이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함께 조사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유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대상은 학교 관리자 특히 교장과 교감의 직위에 있는 관리자이므로 동료와 상사의 지원이 미치기 어렵고, 본 연구의 대상인 관리자의 역할에 따라서 학교의 교육 성과가 달라진다는 점(24)에서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즉 학교안전에 대한 일반적인식, 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 인식, 학교관리자의 안전교육에서의 역할 인식으로 구성된 관리자 인식여부가 전이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학교관리자의 안전교육 실시 전 학교관리자의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이 교육 실시 후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연구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효과를 추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신뢰 있는 변수를 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인식의 정도와 만족도와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이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전과 교육 후의 변화관계를 확인하고 그 인식의 정도가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과정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에 비추어 볼 때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에서 매우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앙소방학교 및 중앙119구조단 등에서 실시하는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이 학교관리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지를 설문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관리자 대부분이 교육 전과 후의 인식이 변화하였음을 확인할 수있었다.
  • 에서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즉 학교안전에 대한 일반적인식, 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 인식, 학교관리자의 안전교육에서의 역할 인식으로 구성된 관리자 인식여부가 전이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학교관리자의 안전교육 실시 전 학교관리자의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이 교육 실시 후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연구하여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의 효과를 추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는 학교안전의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 학교안전에 대한 인식은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와 학교안전 전이의도의 관계에 대한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 1.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는 학교안전의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t)가 유의해야 한다.
  • 본 연구는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와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이 학교안전의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관리자들의 전이의도는 학교안전 전이효과로 나타나고 결국은 학교안전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음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학교관리자 안전교육에서 주요변인 중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강사의 전문성과 교육환경은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고, 아울러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은 학교안전 전이의도에 매개효과가 존재한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학교관리자 안전교육 만족도와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의 영역에 해당하는 각각의 독립변수에 대한 가설들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J. H. Lee, "Influence of Manager's Safety Consciousness on Safety Culture of an Organization",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6). 

  2. D. J. Choi,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f Learning Transfer in Education and Train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10). 

  3. J. H. Song, "The Effect of Learner Silence on the 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for Civil Services and Transfer Intention: Focused on the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in Public Organizations,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Ph.D.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2017). 

  4. M. J. Foxon, "Process Approach to the Transfer of Training : Part1 : The Impact of Motivation and Supervisor Support on Transfer Maintenan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9, No. 2, pp. 130-143 (1993). 

  5. C. E. Clemenz, "Measuring Perceived Quality of Training in the Hospitality Industry", Ph.D. Dissertait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01). 

  6. M. A. Machin and G. J. "Fogarty, Assessing the Antecedents of Transfer Intentions in a Training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Development, Vol. 8, No. 3, pp. 222-236 (2004). 

  7. M. H. Kim,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n Special Education Law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Master' Thesis, Chosun University (2010). 

  8. G. N. Ki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Recognition on Professionalism of Social Workers and Job Satisfaction at Community Social Welfare Centers",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2007). 

  9. J. W. Kim, "The Relationship Among Recognition of Duties Ability, Job Education and Job Satisfaction of Lifelong Education Workers: In the Center of the GwangjuJeonnam Region,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Master's Thesis, Gwangju University (2016). 

  10. R. Smith, R. Jayasuriya, P. Caputi and D. Hammer, "Exploring the Role of Goal Theory in Understanding Training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 12, pp. 54-72 (2008). 

  11. J. S. Park and J. M. Kim, "Predictors of the Transfer Intention of the Participants in a Corporat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8, No. 4, pp. 49-79 (2016). 

  12. J. Y. Han and I. H. Jo, "Learning Satisfaction Effect on Transfer of Training for Local Government Officials' Overseas Training Mediated by Change of Vocational Self-efficacy and Job Involvement", Korea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e, Vol. 14, No. 2, pp. 261-276 (2012). 

  13. S. K. Lee, S. Y. Byun and S. Y. Kwon, "A Study to Verify the Learning Transfer Model in Corporate e-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6, No. 1, pp. 1-24 (2010). 

  14. M. K. Trefz, "Factors Associated with Perceived Efforts of Trainees to Transfer Learning from a Management Training Activity", Ph.D.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1991). 

  15. S. R. Faerman and C. Ban, "Tranees Ssatisfaction and Training Impact : Issues in Training Evaluation", Public Productivity Management Review, Vol. 16, No. 3, pp. 299-314 (1993). 

  16. S. A. Al-ammar, "Th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Training Motivation and Effectiveness", Ph.D.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994). 

  17. Y. J. Joo and G. Y.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ccupational Self-efficacy, Task Value, Work Autonomy,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Transfer Intention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14, No. 3, pp. 279-306 (2010). 

  18. T. H. Park, "The Influence of National Vocational Training Program on Training Satisfaction and Training Transfer Effects: Focus on a Consortium Training Program", Master' Thesis, Chosun University (2015). 

  19. J. Y. Lee,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Learning Transfer and Satisfaction in Logistics Education of Graduate School", Master' Thesis, Chun-Ang University (2014). 

  20. S. I. Ho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cognition of Social Support on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12, No. 2, pp. 33-59 (2010). 

  21. T. T. Baldwin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 41, pp. 63-105 (1988). 

  22. R. A. Noe,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pp. 736-749 (1986). 

  23. S. H. Yoo,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nsfer on the Training of Casino Employee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ransfer characteristics", Service Industry Research, Vol. 9, No. 2, pp. 69-86 (2012). 

  24. H. J. Hwang and S. H. Park, "School Administrators' Roles for the Implementation of Inclusive Educational General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2, No. 4, pp. 47-79 (2006). 

  25. J. H. Park, S. Y. Kim and K. N. Lee, "Safety Education Status and Needs based on the Survey of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6, No. 3, pp. 171-189 (2013). 

  26. T. E. Kim, "A Study on Realities and Teacher's Perception of Safety Education in Special School",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 

  27. Y. K. Choi and H. J. Ju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n and Need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2, No. 1, pp. 241-259 (2011). 

  28. S. H. Kim, "A Study on the Degree of Day Care Center Par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Recognition on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2016). 

  29. R. S. Caffarella and J. M. O'Donnell, "Judging the Quality of Work-related, Self-directed Learning",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 42, No. 1, pp. 17-29 (1991). 

  30. B. D. Rube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1995). 

  31. D. B. Kwon, Y. J. Oh, H. M. Park, J. J. Son and S. H. Song, "An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40, No. 3, pp. 191-202 (2002). 

  32.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3. B. H. Yang, "Utilization and Understanding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Hakjisa, pp. 67-68 (2002). 

  34. H. J. Hwang and S. H. Park, "School Administrators' Roles for the Implementation of Inclusive Educational General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2, No. 4, pp. 47-79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