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 대전·충남지역 국·공립어린이집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 on Public Children's Houses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원문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 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징,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0.0 wi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로 처리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과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높을 때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시키는데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 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징,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0.0 wi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로 처리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과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높을 때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시키는데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duce the number of negligent accidents by improving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infant and child teachers working in a day care center. For this purpose, 24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the national nursery school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were surv...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duce the number of negligent accidents by improving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infant and child teachers working in a day care center. For this purpose, 24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the national nursery school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were surveyed. For the survey,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job satisfaction, teacher's efficacy, and fire safety consciousness.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win program. The factor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efficacy had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05). The teacher's efficacy was found to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atisfaction and fire safety consciousnes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eacher's fire safety consciousness is high when th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are high.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basic research to increase the teachers' consciousness of fire safety.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duce the number of negligent accidents by improving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infant and child teachers working in a day care center. For this purpose, 24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the national nursery school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were surveyed. For the survey,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job satisfaction, teacher's efficacy, and fire safety consciousness.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20.0 win program. The factor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efficacy had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05). The teacher's efficacy was found to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atisfaction and fire safety consciousnes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eacher's fire safety consciousness is high when th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are high.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basic research to increase the teachers' consciousness of fire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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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재직하고 있는 0세∼2세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300명이었다. 연구대상을 모집하기 위해서 대전·충청남도 국공립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소요 시간 등을 알리고 연구에 협조를 구하였다. 2017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설문지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소방안전의식을 측정하거나 그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주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시켜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자,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주제로 다루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나 원척도의 예방의 하위요인인 담배화재에 대한 2개 문항과 피해확대방지의 하위요인인 가연성물질의 저장과 관리에 대한 2개 문항은 영유아 교사의 사항과 맞지 않아 삭제하였다. 나머지 질문을 영유아 교사의 사항에 맞도록 문장의 일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여 총 36문항만을 사용하였다.
2017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설문지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부 및 회수 방법은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설문지 72부를 제외한 228부(유효설문: 76%)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징,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0.
설문 분석결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영유아에게 맞는 맞춤식 교재 및 교구는 충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안전의식과 관련해서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아닌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최근 1년 이내 안전교육연수를 받은 교사가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설문지의 모든 영역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5문항, 직무만족도 15문항, 효능감 37문항, 그리고 소방안전의식 36문항, 총 93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Table 4에 표기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측정은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은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재직하고 있는 0세∼2세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300명이었다.
영유아 교사의 효능감은 Lee(17)이 개발하고 Kim(18)이 수정·보완하여 타당화한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를 영유아 교사의 사항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총 37문항으로 자기조절효능감(11문항), 자신감(7문항), 과제난이도(9문항), 집단효능감(10문항)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방을 소방안전실천으로 경보, 대피, 소화, 피해확대방지를 소방안전자신감의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화재예방에 대한 설문의 예는 ‘나는 평소 요리 후 가스의 중간밸브를 확인한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수정·보완하여 타당화한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를 영유아 교사의 사항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총 37문항으로 자기조절효능감(11문항), 자신감(7문항), 과제난이도(9문항), 집단효능감(10문항)의 4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조절효능감에 대한 설문의 예는 ‘나는 교과내용에 따라 수업방식을 조절 할 수 있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다시 사용한 직무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측정도구의 원척도 16번 설문내용은 “나는 방학이라는 특수한 직업적 상황에 대해 만족한다”이며 이는 어린이집 운영과 맞지 않아 삭제하고, 15문항만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을 모집하기 위해서 대전·충청남도 국공립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소요 시간 등을 알리고 연구에 협조를 구하였다. 2017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설문지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배부 및 회수 방법은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측정은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은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재직하고 있는 0세∼2세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300명이었다. 연구대상을 모집하기 위해서 대전·충청남도 국공립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소요 시간 등을 알리고 연구에 협조를 구하였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징,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배부 및 회수 방법은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부하고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설문지 72부를 제외한 228부(유효설문: 76%)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각각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직무만족도는 .
Table 6-10로부터 Figure 2와 같은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매개 관계 경로를 예측할 수 있었다. 매개관계가 예측되는 경로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Baron과 Kenny(19)가 제안한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의 문제 사이에 매개 효과의 조건인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증적 자료 분석을 위해,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소방안전의식의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도의 관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매개변인 효능감과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Tolerance는 모두 절대값 1에 가깝고 VIF값은 10보다 작은 것을 확인하여 회귀분석의 전제 가정을 위배하지 않음을 검증하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의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9와 같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Tolerance는 모두 절대값 1에 가깝고 VIF값은 10보다 작은 것을 확인하여 회귀분석의 전제 가정을 위배하지 않음을 검증하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의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10과 같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Tolerance는 모두 절대값 1에 가깝고 VIF값은 10보다 작은 것을 확인하여 회귀분석의 전제 가정을 위배하지 않음을 검증하였다.
0 win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대상 영유아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등의 탐색적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연령층은 26∼30세가 73명(32.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연구대상 영유아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등의 탐색적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증적 자료 분석을 위해,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소방안전의식의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238)보다 크게 나타났으므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개적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Sobel Z의 절대값이 1.
이 매개적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Sobel 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Sobel Z의 절대값이 1.96보다 큰 것으로 확인되어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Z = 4.00, p < .00).
첫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평균 3.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등의 탐색적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증적 자료 분석을 위해,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소방안전의식의 pearson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Tolerance는 모두 절대값 1에 가깝고 VIF값은 10보다 작은 것을 확인하여 회귀분석의 전제 가정을 위배하지 않음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직무만족도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F = 27.
이론/모형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Jeong과 Park(14)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척도는 예방(10문항), 경보(4문항), 대피(9문항), 소화(7문항), 피해확대방지(10문항)의 4개 하위영역으로 총4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Bently와 Remple가 개발한 Purdue teacher opinionnaire (PTO)를 Baek(15)이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제작한 척도를 Kim(16)이 다시 사용한 직무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측정도구의 원척도 16번 설문내용은 “나는 방학이라는 특수한 직업적 상황에 대해 만족한다”이며 이는 어린이집 운영과 맞지 않아 삭제하고, 15문항만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6%만이 교육과정에 화재안전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화재안전인식에 대해서는 6∼10년 경력의 교사가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재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Sobel Z의 절대값이 1.96보다 큰 것으로 확인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Z = 4.00, p < .00).
다섯째,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종속변인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인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교사가 안전수칙을 지키고 실천하고, 안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려면 직무만족도에서의 대인관계와 근무환경이 매우 중요함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와 근무환경이 좋아야 자신의 조절에서의 효능감이 좋아지고, 이것이 소방안전의식을 긍정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도의 관계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매개변인 효능감과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매개변인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종속변인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인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각각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가 소방안전의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관계가 예측되는 경로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Baron과 Kenny(19)가 제안한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의 문제 사이에 매개 효과의 조건인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종속변인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인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각각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가 소방안전의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개적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Sobel 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Sobel Z의 절대값이 1.
독립변인인 직무만족도는 매개변인인 효능감(r = .137, p < .05)과 종속변인인 소방안전의식(r = .463, p < .01)에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독립변인 직무만족도는 매개변인 효능감과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매개변인 효능감은 종속변인 소방안전의식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의 방향성이 대부분 예측한 대로 나타남으로써 이론모형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매개변인인 효능감은 종속변인인 소방안전의식(r = .299, p < .01)에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01)에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의 방향성이 대부분 예측한 대로 나타남으로써 이론모형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직무만족도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F = 27.767, p < .05)과 10.9%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분석결과,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영향력(F = 37.255, p < .05)과 14.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분석결과,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영향력(F = 70.717, p < .05)과 23.8%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는 청주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83명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의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교사의 근무경력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방안전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영유아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영유아의 안전교육 실태와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분석결과를 발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영유아에게 맞는 맞춤식 교재 및 교구는 충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안전의식과 관련해서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아닌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은 전라남도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교사 209명을 대상으로 화재안전관리 실태와 화재안전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유치원 교사의 28.7%만이 화재안전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유치원에서는 65.6%만이 교육과정에 화재안전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화재안전인식에 대해서는 6∼10년 경력의 교사가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재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영유아 교사가 자기조절 효능감을 증진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 교육청은 안전교육연수, 역량강화연수, 교수활동 연구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를 매개하는가?
셋째,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동시에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을 때, 직무만족도가 소방안전의식 문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단계 3; β = .408, p < .05),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단계 3; β = .241, p < .05).
소방안전의식과 관련해서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아닌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최근 1년 이내 안전교육연수를 받은 교사가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해 설문지의 모든 영역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들을 종합하면, 영유아 교사들은 자신이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만족할수록, 효능감이 높을수록 소방안전의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은 영유아 교사가 처한 어린이집행정 그리고 근무환경의 물리적인 요인과 영유아 교사의 대인관계의 만족도 같은 인간적이고 내면적인 요인을 동시에 영향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들에서 보고하고 있는 내면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과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21).
이 결과들을 종합하면, 영유아 교사들은 자신이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만족할수록, 효능감이 높을수록 소방안전의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은 영유아 교사가 처한 어린이집행정 그리고 근무환경의 물리적인 요인과 영유아 교사의 대인관계의 만족도 같은 인간적이고 내면적인 요인을 동시에 영향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을 종합하면, 영유아 교육과정에서 화재안전교육을 포함시킴으로써 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효율적이고 원활한 화재안전교육은 교사의 안전지식, 안전인식, 안전의식, 안전태도, 안전실천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각각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직무만족도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단계 1; β = .331, p < .05), 둘째, 직무만족도가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단계 2; β = .488, p < .05).
후속연구
둘째,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직무만족도의 어린이집 효율적 행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무분장과 업무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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