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 대전·충남지역 국·공립어린이집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 on Public Children's Houses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3, 2019년, pp.143 - 153  

조래풍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소방안전관리학과) ,  김선웅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소방안전관리학과) ,  이창섭 (경북소방본부 본부) ,  이원주 (대덕대학교 군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 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사회학적 특징, 직무만족도, 효능감 그리고 소방안전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0.0 wi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로 처리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과 효능감은 소방안전의식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효능감은 직무만족도와 소방안전의식으로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높을 때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시키는데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duce the number of negligent accidents by improving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infant and child teachers working in a day care center. For this purpose, 24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the national nursery school in Daejeon and Chungcheongnam-do were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여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지역이라는 한정된 연구범위를 적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 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설문대상은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재직하고 있는 0세∼2세 영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300명이었다. 연구대상을 모집하기 위해서 대전·충청남도 국공립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소요 시간 등을 알리고 연구에 협조를 구하였다. 2017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30일 동안 설문지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소방안전의식을 측정하거나 그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주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의 소방안전의식을 제고시켜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자,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소방안전의식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주제로 다루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nvironmental Conservation Act", No. of Law 13893, Enforce a Law 2016.07.28. 

  2. K.-S. Lee, Y.-H. Jang and S.-H. Yoon, "Safety Education for Infants", Yangseowon, pp. 1-316 (2014). 

  3. A. H. Maslow, "Psychological Data and Value Theory", New Knowledge in Human Values, pp. 119-136 (1959). 

  4.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Promotion of National Safety Education Framework Act", No. of Law 14248, Enforce a Law 2017.05.30. 

  5. H. A. Ahn, "A Study on the Domestic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Safety in Korea Based on Thesis and Academic Journals in Korea for 1995-2015 Year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pp. 1-67 (2017). 

  6. Y. M. Joo, "Real State and Perception Investigation on Safety Education of Infant Teacher",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pp. 1-76 (2015). 

  7. S. M. Kim, "A Survey of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tion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Conditions about the Fire-Safety in the Public Kindergarten",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 1-62 (2002). 

  8. S.-h. Lee,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Fire Safety Awareness and Education: Focusing on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Cheong-ju City",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p. 1-48 (2017). 

  9. W. Lee, S. Y. Kwon, S. H. Kang and Y.-C. Nah, "Research for the Experience of Fire Fighting Aafety Education and Living Safety Consciousness of Depart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0, No. 4, pp. 159-167 (2015). 

  10. S. O. Kang, "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Caregiver on Safety Attitude-Ficy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pp. 1-82 (2017). 

  11. S. O. Kang, "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Caregiver on Safety Attitude-Ficy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pp. 14-21 (2017). 

  12. R. J. Lee, "Impact of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Efficacy on Self-Esteem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h.D. Dissertation, Catholic Kwangdong University, pp. 1-108 (2015). 

  13. M.-J. Kim, "Validation of Teacher Efficacy Scal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 4-6 (2003). 

  14. M. H. Jeong and I.-S. Park, "Fire Safety Consciousness Indicators Development and National Fire Safety Consciousness Research",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9, No. 4. pp. 89-94 (2015). 

  15. N. S. Baek, "A Study on the Job-Satisfaction of PublicPriv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Metropolitan Area",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1-102 (2000). 

  16. M.-S. Kim, "The Effect of Empathy ability, Job Satisfaction and Counseling Satisfac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unseling Teachers",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pp. 1-57 (2012). 

  17. H. -J. Lee, "A Study on a Teacher-Efficacy Scale Develop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 1-79 (1998). 

  18. M. -J. Kim, "Validation of Teacher Efficacy Scal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 1-74 (2003). 

  19.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20. Y. -E. Sin, "The Study of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 in Elementary School's after School",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 1-69 (2010). 

  21. S. Y. Oh, and J. S. Jun,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z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in Elementary Child Care Classe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4, No. 3, pp. 177-197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