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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32 no.4, 2019년, pp.35 - 46
Objectives : While Comparative Pulse Diagnosis of Renying pulse(人迎脈) and Cunkou pulse(寸口脈) is one of the three major pulse diagnostic methods in "Huangdineijing" along with Three Positions and Nine Indicators Pulse Diagnosis(三部九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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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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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영촌구비교맥진은 어떻게 전해진 것으로 추측하는가? | 인영촌구비교맥진은 기백으로부터 황제가 전수를 받고 다시 황제가 雷公에게 전수하여 후세에 전해진 것으로 사료된다. 『영추』 48편 「禁服篇」의 내용을 보면 황제가 뇌공에게 전수 할 때 “이것은 선사인 기백께서 비밀스럽게 전수해주신 것이니 사사로이 전하면 안되는 것이다. | |
인영맥이 육부의 상태를 대변하는 것은 어떻게 확인하는가? | 5. 인영맥은 육부의 상태를 대변하고 있는데 촌구맥보다 1성하면 병이 족소양담에 있고 1성하면서 躁脈이 나오면 수소양삼초에 있으며 2성하면 병이 족태양방광에 있고 2성하면서 躁脈이 나오면 수태양소장에 있으며 3성하면 병이 족양명위에 있고 3성하면서 躁脈이 나오면 수양명위에 있다. | |
人迎의 위치에 대한 2가지 설이 무엇인가요? | 人迎의 위치에 대해서는 현재 2개의 설이 양립하고 있다. 하나는 족양명위경의 人迎穴을 人迎으로 보고 수태음폐경의 太淵穴을 寸口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寸口脈을 左右로 나누어 左는 人迎, 右는 寸口로 보는 견해이다. 후자는 王叔和에게서 비롯되 었는데 그는 『脈經』에서 “關前의 1푼은 사람의 생명을 주관하는 곳이니 왼쪽은 인영이 되고 오른쪽은 기구가 된다. |
馬蒔著. 王洪圖 李硯靑点校. 黃帝內經靈樞注證發微. 북경. 과학기술출판사. 1998.
王叔和著. 복주시인민의원 교석. 脈經校釋. 북경. 인민위생출판사. 1984.
柳泰佑. 음양백진법과 보사. 서울 음양맥진출판사. 1989.
李克光, 鄭孝昌 主編. 황제내경태소교주(상). 북경. 인민위생출판사. 2005.
장개빈저. 이남구현토주석. 현토주석유경. 서울. 법인문화사. 2006.
張登本篇著. 白話通解黃帝內經 (5). 서안. 세계도서출판서안공사. 2000.
장지총저. 方春陽외 三人点校. 黃帝內經集注 항주. 절강고적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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