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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기반 VR/AR/MR/Hologram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21세기형 시각 알고리즘 구축
Construction of 21st Century Visual Algorithm in 5G-based VR/AR/MR/Hologra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10, 2019년, pp.1208 - 1214  

임상국 (School of Culture Contents, Major in Virtual Reality Contents, Youngs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4th industrial age! 5G-based video content has changed rapidly. How do you view and understand VR/AR/MR/holograms in the age of convergent technology media represented by digital convergence in the 21st century beyond the modern visual system of Descartes? It predicts extension to an interactive vi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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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텍스트의 시각화나 문자열 재작성 시스템을 통한 이미지의 해석방식 등이 활용되고 있다. 그중 이미지를 텍스트화하는 과정을 통해 시각성 도판을 텍스트로 알고리즘화 해 보고자 한다.
  • 끝으로 과거 절대적 진리로써 군림해 온 데카르트의 원근법주의에 대해 17세기∼20세기를 거쳐 오던 다양한 시각성 변화의 비판적 움직임들을 이어갈 21세기의 명확한 판단적 근거를 마련하고 그 역사성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하지만 시각도판만으로는 시각체계의 원리나 변화과정을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따라서 시각도판을 통해 분석된 패턴을 알고리즘 기반의 문자 시각화를 통해 기능적이면서 동시에 예술적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적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또한 그 결과로써 5G시대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예술전문 인재 양성 및 알고리즘 시각화 자료(Algorithm Visualization)를 통한 문화 학습 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
  • 21세기 시각체계의 변화를 라깡의 시선도해 방식을 토대로 L-System을 이용해 문자 시각화로 알고리즘화 하는 과정은 예술적 관점을 공학적 체계를 통해 명확히 밝히는 계기와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게 되었다. 또한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터치스크린 기반의 비물질적 오브제나 Haptic을 통한 촉각적 VR재현등에 이 방법론을 통해 향후 21세기 시각체계의 주축이 될 인터액션적인 관점의 시각체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밝히고자 한다[15].
  • 21세기 영상 미디어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우선 LED나 프로젝트 등의 물리적인 관점과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홀로그램(hologram) 등의 융합적 관점 그리고 인간과 기계의 관계로서 본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인터액션적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4]. 본 연구자는 근대적 시각체계를 바탕으로 한 라깡의 시선도해를 통해 VR/AR/MR/홀로그램의 시각체계를 분석하였다. 하지만 시각도판만으로는 시각체계의 원리나 변화과정을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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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시각체계의 알고리즘화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근대적 시각체계에서의 문자시각화 과정과 비교 시 발견되는 차이점은? 앞서 밝혀진 VR시각체계의 알고리즘화 결과를 살펴보면 근대적 시각체계에서의 문자시각화 과정과는 차이점이 발견된다. 그것은 관람자와 작가의 작품 관계에서 단일시각체계였던 근대적 시각체계 방식에서 디지털 시대 컴퓨터라는 미디어의 개입으로 이중적 시각체계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서VR시각체계의 알고리즘화 결과를 바탕으로 융합형미디어 방식의 AR형,VR형,MR형, 홀로그램형을L-System을 이용해 문자 시각화로 알고리즘화 하면 Table 5와 같다.
파노라마적 시각은 어떠한 시각체계인가? 그러한 관점에서 라깡은 스크린을 던져진 그림자로 암점(scotoma), 얼룩이라고 부른다. 네 번째, 파노라마적 시각은 프레스코 벽화, 스크린 영상작업 등 가상공간속 체험식 시각체계이다. 이러한 파노라마의 특징을 볼프 강 켐프 (WolfgangKemp)는 "현존의 공간(ASpace OFPresence)”이라고 표현했다[9].
지금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에 관한 핵심 기술에 의해 어떠한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인가? 지금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에 관한 핵심 기술에 의해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인 분석 기술로써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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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Y. Lee, M.D. Kim, and H.G. Jung, “Millimeter Wave and 5G Mobile Communication -Introduction of Millimeter Wav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for Mobile Communication Access Networks,” KICS Information & Communication Magazine -Open Lecture Series, Vol. 34, No. 1, pp. 51-58, 2017. 

  2. Future Talent Comes from Data Science(2018). http://www.com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399 (accessed September 24, 2019). 

  3. M.S. Kim, W.S. Choi, and S.Y. Jou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uster Analysis Learning System based on Algorithm Visualiz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933-935, 2018. 

  4. S.G. Lim and C.Y. Kim, "A Study on the Change of Digital Visuality in the 21st Century through Lacanian Perspective ;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Frame Expans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5. pp. 638-647, 2018. 

  5. H. Foster, Y.H. Choi Translation, Visual and Visuality, Kyungsung University Press, Busan, 2012. 

  6. M. Jay, "Modern Visual Systems," Visual and Visuality, Kyungsung University Press, Busan, 2012. 

  7. B. Norman, "Take a Look at the Expanded Chapter," Visual and Visuality, Kyungsung University Press, Busan, 2012. 

  8. E.H. Gombrich, M.L. Art & I llusion, YeolhWaDang, Seoul, 2004. 

  9. G. Olive, Virtual Art: From Illusion to Immersion, MIT Press, London, 2003. 

  10. S. Ramsay, Reading Machines: Toward an Algorithmic Criticism,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Chicago, Illinois, 2011. 

  11. D. S. Ebert, F. K. Musgrave, D. Peachey, K. Perlin, and S. Worley, Texturing & Modeling: A Procedural Approach, Morgan Kaufmann Publisher, San Francisco, Calif., 2013. 

  12. H.Y. Kim and J.H. Park, “A Study on Expression Material and Approach of Text Data Visualiz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Journal, Vol. 13, No. 1, pp. 64-72, 2013. 

  13. J.S. Kim, “de Fremery, Wayne A Study on Visualization Method Using Algorithmbased Modeling,” Digital Design Studies, Vol. 13, No. 4, pp. 61-70, 2013. 

  14. S.G. Lim and C.Y. Kim, "A Study on the Movement Production Method of Media-art with Immaterial Objects; Focusing on Media Art Practic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3, pp. 673-679, 2016. 

  15. S.G. Lim and C.Y. Kim, "A Research on Conceptual Expandability and the Guidelines on Video Analysis of Moving Images from the Perspectives of Objec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9, pp. 1738-174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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