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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버스 내압용기 사용 및 안전관리 실태 분석
Analysis on Actual Condition of Usage and Safety Management for CNG Pressure Vessel in Bu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4, 2019년, pp.6 - 14  

김의수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안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about 38,977 CNG cars and 247 natural gas vehicle charging stations in oper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urban air environment. With the introduction of natural gas vehicles, the atmospheric environment, which was the main cause of air pollu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was remarkably 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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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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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CNG충전소는 2018년 현재 총 201 개소로 대다수가 고정식 충전소 형식을 적용하고 있고 7개소 정도가 LNG/LCNG 복합 충전소 형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국내 CNG 충전소의 형식별 설비 및 운용 현황, 충전소 절차, 충전소 안전수칙, 과충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형식별로 CNG 충전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수행하였다. 실태조사에 있어 CNG 충전소의 경우 지역별, 사업체별 차이는 없고 단지 고정식과 LCNG충전 설비의 형식별 차이만이 존재함으로 형식별로 서울, 부산 지역 등의 충전소를 임의 선정하여 충전절차, 설비 위험요인, 안전규정 및 수칙 등에 관한 실태조사를 수행함으로써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CNG버스에 장착된 내압용기의 생산현황분석, 검사현황분석, 운수회사 및 충전소 등에 대한 국내 안전관리 실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각각에 대한 CNG 내압용기 안전관리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현 실태 조사 및 분석에 근거한 현 시점의 CNG버스 내압용기 안전관리 상태와 향후 전망, 안전관리를 위한 항목을 제안하는 연구를 진행하였고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NG 내압용기의 생산현황, 검사현황, 운수회사 및 충전소 등에 대한 국내 안전관리실태에 관해 조사한 후 이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 실태 조사 및 분석에 근거한 사고 재발 방지 안전관리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CNG버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 대책 수립 및 안전성 향상 제도 정착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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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G 내압용기 파열사고 중 대다수가 하절기에 발생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효과와는 달리 2005년 이후 10차례 이상 발생한 CNG버스 사고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다수 시민의 우려를 자아내었고 07년 12월 경기도 구리시 에서 발생한 용기 폭발사고를 계기로 용기제조공정 개선 이전에 유통된 용기를 최단 시간 내에 수거하였으며 전국의 CNG버스 14,659대를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CNG 내압용기 파열사고 중 대다수가 하절기에 발생하였는데 지열 등 온도상승에 따른 CNG 자동차 내압용기 압력 상승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었다2). 현재는 서울 행당동 CNG버스 내압용기 파열사고 직후 현재는 정부의 관계부처 합동 긴급안전대책의 일환으로 하절기 CNG 용기의 사용 압력을 20.
연도별 가장 많이 생산된 내압용기는 무엇인가? 2와 같다. 이에 따르면 연도별 가장 많이 생산된 내압용기는 CNG-1 타입 용기와 CNG-2 타입 용기이다. 현재는 국내에서 CNG-2용기의 생산이 중단된 이래 대부분의 CNG 버스가 CNG-1용기를 장착하여 생산되고 있고 CNG-3, CNG-4 용기의 경우는 12년, 13년 가장 많은 생산량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에서 연도별 가장 많이 생산된 내압용기는 무엇인가? 이에 따르면 연도별 가장 많이 생산된 내압용기는 CNG-1 타입 용기와 CNG-2 타입 용기이다. 현재는 국내에서 CNG-2용기의 생산이 중단된 이래 대부분의 CNG 버스가 CNG-1용기를 장착하여 생산되고 있고 CNG-3, CNG-4 용기의 경우는 12년, 13년 가장 많은 생산량을 나타내고 있다. 08년부터 18년까지 가장 많은 CNG 내압용기를 생산한 연도는 11년으로 39,808개의 내압용기를 합격 받았으며 가장 적은 수량을 생산한 연도는 14년으로 16,471개의 내압용기가 합격 판정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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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 S.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Bursting Properties According to Heat Treatment Condition of the CNG Pressure Vessel", J. Korean Soc. Saf., Vol. 32, No. 5, pp. 1-8, 2017. 

  2. E. S. Kim,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Assessment of Damage to Pressure Vessel Because of CNG Vehicle Explos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5, No. 4, pp. 439-445, 2011. 

  3. J. K. Yoon and K. B. Yoon, "Suggestions for Safety Improve ment of CNG Bus Based on Accident and Failure Analysis", KIGAS, Vol. 12, No. 2, pp. 69-76, 2008. 

  4. Y. H. Park, "The Evaluation on the Durability and Safety of Fuel Cylinders for CNG Bues", J. Korean Soc. Saf., Vol. 19, No. 1, pp. 6-11, 2004. 

  5. J. M. Yang, B. S. Kim, J. W. Yong, B. S. Ko, D. H. Lee and J. W. Ko, "A Study on Safety and Operational Manag ement System for CNG Filling Stations", KIGAS, Vol. 15, No. 6, pp. 8-13, 2011. 

  6. E. S. Kim, J. P. Kim, N. K. Park and Y. H. Kim, "A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Bursting Accident of Composite Pressure Vessel in CNG Bus", J. Korean Soc. Saf., Vol. 23, No. 5, pp. 15-2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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